ADVERTISEMENT

무신 정변, 실권 넘어 왕권을 꿈꾸다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503호 1 면

【총평】


?이자겸의 난과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은 문신 중심의 문벌 귀족 사회를 크게 흔들었다. 그러나 개경의 보수적인 문벌 귀족은 이러한 상황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 자신들의 이익만 챙기고 무신들을 차별대우 하였으며, 심지어 군인전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는 등 실정을 거듭했다.

?왕(의종)이 수시로 거동하면서 아름다운 곳에 이를 적마다 행차를 멈추고, 가까이 총애하는 문신들과 술 마시고 글을 읊으며 돌아갈 줄 몰랐으니, 호위하던 장수들이 피곤하여 불평을 토로하였다. ……. “문신들은 의기양양하여 취하도록 마시고 배부르게 먹고 있는데 무신들은 모두 굶주리고 피곤하니, 이 어찌 참을 수 있겠습니까?

- “고려사절요” -


?고려 시대 무신은 정3품인 상장군까지만 올라갈 수 있었고, 2품 이상의 고위 관직에는 문신이 임명되었다. 그뿐 아니라 군대의 총사령관도 문신이 맡았다. 거란의 침략을 막은 강감찬과 묘청의 난을 진압한 김부식 등은 모두 문신으로 군대의 총사령관이 된 인물들이다. 12세기 이후 문벌 귀족들은 정치권력을 독점하고 토지 소유를 확대했으며, 문벌 귀족의 대부분을 차지하던 문신이 군사 부문의 최고 지휘관까지 독점하는 등 무신에 대한 차별 심하였다. 문벌 귀족의 토지 확대로 인해 군인전을 제대로 지급 받지 못한 하급 군인들의 불만이 높아졌다. 이러한 지배 체제의 모순이 정치적으로 폭발하여 무신 정변이 일어났다. 정중부, 이의방 등 무신들은 무신정변을 일으켜 많은 문신을 죽이고 의종을 폐위한 후 명종을 세워 정권을 장악했다(1170).


?무신 집권 초기에는 중방이 핵심 권력 기구로 활용되었다. 이들은 고위 관직을 독점하고 토지와 노비를 불법적으로 늘렸으며, 저마다 사병을 길러 세력을 강화했다. 초기에는 무신 간의 권력 다툼으로 사회가 혼란했다. 정중부가 이의방을 죽이고 정권을 장악했으나, 그도 경대승에게 죽임을 당했다. 경대승이 죽은 뒤에 이의민이 정권을 잡았으나, 최충헌이 이의민을 제거하고 정권을 잡음으로써 이후 4대 60여 년간의 최씨 정권이 전개되었다.

무신 정권의 지배 기구* 출처 : 미래엔 한국사

?


?


무신들의 과도한 토지 소유는 전시과 체제를 붕괴시켰고 농민을 궁핍하게 만들었다. 또한 천민 출신 최고 권력자의 등장은 하층민들의 사회의식을 변화시켜 농민과 천민의 대규모 봉기가 곳곳에서 일었다.


?


무신 정권에 반발하여 서경 유수 조위총이 서경에서 반란을 일으키자 많은 농민이 가세하여 지방관의 탐학을 국가에 호소했다. 명종 때 공주 명학소에서 망이.망소이 형제가 과도한 수취에 반발하여 봉기했다. 정부는 명학소를 충순현으로 승격시켜 무마했으나 이들이 봉기를 계속하자 군대를 파견하여 토벌했다. 운문과 초전에서는 김사미와 효심이 신라 부흥을 기치로 봉기했다.


?


농민 항쟁은 신분 해방 투쟁으로 발전했다. 노비였던 만적은 개경에서 누구나 공경대부(公卿大夫)가 될 수 있다고 부르짖으며 노비들을 모았지만 내부자의 밀고로 실패했다.


?

신종 원년(1198)에 사노 만적 등 6인이 (개경의)북산에서 나무하다가 공노비와 사노비들을 불러 모의하였다. “정중부의 반란과 김보당의 반란 이후로 고관이 천민과 노비에서 많이 나왔다. 장수와 재상이 어찌 씨가 따로 있으랴. 때가 오면 누구나 될 수 있다. 우리가 왜 근육과 뼈를 괴롭게 하며 채찍 밑에서 고통을 겪어야 하는가?”

-“고려사”-


최충헌은 국왕에게 봉사 10조와 같은 사회 개혁안을 올려 개혁을 건의했다. ‘봉사 10조’는 최충헌이 당시 고려 사회에 심각한 폐단이 무엇인지 정확히 인식하고 있었으며, 어떻게 그 폐단 없앨 수 있는지 잘 알고 있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하지만 최충헌 자신도 토지와 노비를 늘리고 어장 등 경제적으로 중요한 지역을 독점하면서 정권 유지에 필요한 재원을 확보했다. 또한 농민 항쟁을 적극적으로 진압했다.

무신 정권기 농민.천민 봉기* 출처 : 동아출판

?

최충헌의 봉사 10조 중 일부 내용

제2조 필요 이상의 관원을 도태시킬 것

제3조 토지 점유를 시정할 것

제4조 조부(租賦)를 공평히 할 것

제6조 승려를 단속하고 왕실의 고리대업을 금할 것

제9조 비보(裨補) 이외의 사찰을 없앨 것

- “고려사” -


최충헌은 국정을 총괄하는 최고 정치 기구로 교정도감을 설치하고, 그 우두머리인 교정별감이 되어 최고의 권력을 행사했으며, 경대승 사후 폐지되었던 도방을 부활시켜 사병으로 삼았다. 최충헌의 뒤를 이은 최우는 교정도감과 도방의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자신의 집에 정방을 설치하여 인사권을 장악했다. 또한, 국가의 공식적인 군사 기구로 좌별초, 우별초, 초의군으로 편성된 삼별초를 설치하여 정권 유지에 활용했다. 최우는 몽골이 침입해 오자 강화 천도를 단행했으나, 무신 정권은 몽골의 침략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다. 최우의 아들 최항, 최항의 아들 최의가 이어서 집권 하다가 고종 때 최씨 정권이 무너졌다. 이후 김준, 임연, 임유무 등 무인들이 잠시 권력을 잡았지만, 원종 때 개경으로 환도하면서 왕정이 회복되었다(1270).


?


?


【핵심 키워드】


☞ [문벌 귀족]의 대부분을 차지하던 [문신]이 군사 부문의 최고 지휘관까지 독점하는 등 [무신]에 대한 차별이 심하였다. 문벌 귀족의 토지 확대로 인해 [군인전]을 제대로 지급 받지 못한 하급 군인들의 불만이 높아졌다. 이러한 지배 체제의 모순이 정치적으로 폭발하여 [무신 정변]이 일어났다. [정중부], [이의방] 등 무신들은 무신정변을 일으켜 많은 문신을 죽이고 [의종]을 폐위한 후 [명종]을 세워 정권을 장악했다(1170). 무신 집권 초기에는 [중방]이 핵심 권력 기구로 활용되었다. [최충헌]이 [이의민]을 제거하고 정권을 잡음으로써 이후 4대 60여 년간의 [최씨 정권]이 전개되었다. 무신 정권에 반발하여 [서경 유수 조위총이 서경에서 반란]을 일으키자 많은 농민이 가세하여 지방관의 탐학을 국가에 호소했다. 명종 때 공주 명학소에서 [망이.망소이 형제]가 과도한 수취에 반발하여 봉기했다. 최충헌은 국왕에게 [봉사 10조]와 같은 사회 개혁안을 올려 개혁을 건의했다. 최충헌은 국정을 총괄하는 최고 정치 기구로 [교정도감]을 설치하고, 그 우두머리인 교정별감이 되어 최고의 권력을 행사했으며, 경대승 사후 폐지되었던 [도방]을 부활시켜 사병으로 삼았다. 뒤를 이은 [최우]는 교정도감과 도방의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자신의 집에 [정방]을 설치하여 인사권을 장악했다. 또한, 국가의 공식적인 군사 기구로 [좌별초], [우별초], [초의군]으로 편성된 [삼별초]를 설치하여 정권 유지에 활용했다. ☜


?


【예상 문제와 해설 】


1. 다음 왕의 정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왕이 교지를 내려, “기철 등이 나라의 법도를 흔들고 관리의 임용도 마음대로 하였다. 이제 다행히 간악한 반역의 무리 기철 등을 나라의 떳떳한 법으로 처단하였다. 이제부터는 법령과 기강을 정돈하여 온 나라 사람이 모두 함께 새로이 출발할 것을 기약하노라.”라고 하였다. 그리고 원나라의 연호를 쓰지 않았다.

?
① ?정방을 혁파하였다.


② ?강화도로 천도하였다.


③ ?쌍성총관부를 공격하였다.


④ ?정동행성 이문소를 폐지하였다.


⑤ ?중서문하성 등 옛 관제를 복구하였다.

* 2016학년도 6월 모의평가 3번

* 65회 ‘고려, 몽골제국 중 유일하게 국가 유지’ 3번 문항


?

해설 : 정답 ②

제시문은 기철 등 친원파를 숙청하고, 원의 연호를 폐지하는 등 반원 정책을 폈던 고려 공민왕의 대의 내용이다.

② 몽골의 침략을 피하기 위해 강화도로 천도한 왕은 고종이다.


?


?


2. 다음 풍속이 나타난 시기의 사실로 옳지 않은 것은?


임금의 음식을 가리키는 ‘수라’라는 용어가 사용되었으며 증류 방식의 술인 소주가 도입되었다. 남자들 사이에 머리 뒷부분만 남겨놓고 주변의 머리털을 깎아 나머지 모발을 땋아서 등 뒤로 늘어뜨리는 머리 스타일이 나타났다.

?
① 다루가치가 파견되어 내정을 간섭하였다.


② 매의 사육을 담당하는 응방이 설치되었다.


③ 집정부의 구실을 하는 교정 도감이 설치되었다.


④ 중서문하성과 상서성을 합쳐 첨의부로 하였다.


⑤ 왕실의 호칭과 격이 부마국에 걸맞게 바뀌었다.


?

* 2013학년도 6월 모의평가 4번

* 65회 "고려, 몽골제국 중 유일하게 국가 유지" 2번 문항

?

해설 : 정답 ③

제시문은 몽골풍이 전래된 고려의 사회에 대한 내용이다.

③ 교정도감은 무신 정권 최고 권력기구였다. 도방 강화는 최씨 정권의 군사적 기반이 되었다.


?


?


3. 다음 글을 쓴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적신 이의민은 성품이 사납고 잔인하여 윗사람을 업신여기고 임금 자리를 흔들려 하였으므로, 신 등이 폐하의 위엄에 힘입어 일거에 소탕하였습니다. 원컨대 폐하계서는 옛 정치를 혁신하여 새로운 정치를 도모하시고 태조의 바른 법만을 행하여 빛나게 중흥하소서. 이에 열 가지 일을 조목으로 아룁니다.

?
?① 국정을 총괄하는 교정도감을 설치하였다.


② 풍수지리설을 내세워 서경 천도를 추진하였다.


③ 수도를 강화도로 옮겨 대몽 항쟁을 주도하였다.


④ 유교의 진흥과 불교 행사의 억제를 요구하였다.


⑤ 무력 충돌을 피하기 위해 금의 군신 관계 요구를 수용하였다.

?* 2012학년도 9월 모의평가 17번

?

해설 : 정답 ①

무신 정권 최충헌 집권기의 권력 기구는 교정도감과 도방이 있다. 교정도감은 무신 정권 최고 권력 기구로서 국정을 총괄했으며, 도방은 최씨 정권의 군사적 기반으로서 역할 했다.

?


?


?


4. 다음 사건의 결과로 옳은 것은?


왕(의종)이 보현원 문에 들어서고 신하들이 곧 뒤로 물러나려 하였다. 이 때 이고 등이 왕의 심복이었던 한뢰, 임종식 등을 죽이니 무릇 문관, 대소 신료 등이 모두 해를 당하였다. …… 정중부가 왕을 핍박하여 군기감으로 옮기고 태자는 영은관으로 옮겼다. 정중부, 이의방, 이고 등은 군사를 거느리고 왕의 아우인 익양공 호(명종)를 맞이하여 즉위시켰다.

-“고려사”-

?
?① 권문세족이 약화되었다.


② 훈구와 사림이 대립하였다.


③ 지방에서 호족이 성장하였다.


④ 문벌 귀족 사회가 붕괴되었다.


⑤ 신진 사대부 세력이 분화되었다.

?* 2014년 3월 학력평가 14번


?

해설 : 정답 ④

무신에 대한 차별에 반발하여 무신정변이 일어났다. 무신이 정권을 잡으면서 기존 문신 중심의 문벌 귀족 사회는 붕괴되었다.


?


?


5. (가)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가) 시기 농민과 천민의 봉기

?


?


?


?


?


?


?


① 무신이 정권을 장악하였다.


② 지방에서 호족이 성장하였다.


③ 세도 정치로 삼정이 문란하였다.


④ 사림이 중앙 정치를 주도하였다.


⑤ 제가 회의에서 중대사를 처리하였다.

* 2015년 3월 학력평가 4번


?

해설 : 정답 ①

① 무신들에 대한 차별에 반발하여 일어난 무신정변의 결과 수립된 무신 정권은 권력 유지에 집착하여 민생을 돌보지 못했다.


?


?


?


6. (가)와 같은 행정 구역에 소속된 주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의 망이.망소이 등이 무리를 이끌고 공주를 공격하여 함락하였다. 이에 정부에서 관리를 보내어 달래고, (가)을/를 충순현으로 승격시켜 주었다. 그러나 정부에서 병사를 풀어 그들의 가족을 잡아 가두자 다시 반란을 일으켰다.

?
① 군현민보다 더 많은 세금 부담을 지고 있었다.


② 매년 신공을 바치며 독립된 경제 생활을 영위하였다.


③ 다른 지역으로 이주하는 것이 원칙적으로 금지되었다.


④ 주현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중앙 정부의 통제를 받았다.


⑤ 먹과 종이 등 수공업 제품을 생산하여 공물로 납부하였다.

?* 2012학년도 수능 17번


?

해설 : 정답 ②

명종 때 공주 명학소에서 망이.망소이 형제가 과도한 수취에 반발하여 봉기했다. 정부는 명학소를 충순현으로 승격시켜 무마했으나 이들이 봉기를 계속하자 군대를 파견하여 토벌했다.

② 매년 신공 바치며 독립된 경제 생활을 영위한 존재는 외거노비이다.


?


?


?


7. A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① (가) - 대한 제국기에 대성 학교가 세워졌다.


② (나) - 무신 집권기에 망이.망소이의 난이 일어났다.


③ (나) - 백제 성왕이 새 수도로 삼아 중흥을 도모하였다.


④ (다) - 고려 전기에 3경의 하나로 중시되었다.


⑤ (다) - 조선 시대에 염포라 불렸으며 무역이 이루어졌다.

* 2015학년도 수능 4번


?

해설 : 정답 ④

경주는 고려 전기에 동경으로 불리며 개경(개성), 서경(평양)과 3경을 이루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