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최순실 딸 쇼크’ 130년 이대 치욕의 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기사 이미지

최경희 이화여대 총장이 19일 사임했다. 최 총장은 평생교육단과대학 설립 추진과 최순실씨 딸 정유라씨의 입학과 학점 취득 특혜 의혹 등으로 학생들로부터 퇴진 요구를 받아왔다. 이날 오후 학생들이 서울 캠퍼스에서 집회를 마친 뒤 행진을 하고 있다. [사진 김성룡 기자]

기사 이미지

‘학내 분규로는 84일, 최순실씨 의혹으로는 24일.’

최경희 총장 어제 전격 사퇴
임기 중 불명예 퇴진은 처음
미래대학 논란 불거진 데다
최순실 딸 특혜 의혹 결정타
야권 “최순실 게이트” 공세

19일 전격 사임한 이화여대 최경희(54·사진) 총장이 견딘 시간이다. 지난 7월 28일 평생교육단과대학(미래라이프대학) 설립에 반대하며 본관을 점거한 학생들의 “총장 퇴진” 구호에는 84일을 견뎠지만 그 와중(9월 26일)에 터진 특혜 입학 논란의 파고는 넘지 못했다. 최 총장은 이날 오후 3시30분 열릴 예정이던 교수비상대책위원회의 총장 사퇴 촉구 집회를 1시간30분 앞두고 사임을 발표했다. 총장이 불명예 중도 퇴진하는 건 1886년 이화여대 개교 이래 130년 동안 처음 있는 일이다.

추천기사

최 총장은 교직원과 학생들에게 보낸 e메일에서 “평생교육단과대학 설립 추진으로 야기된 학생들의 본관 점거 시위에 최근 난무한 의혹들까지 개입되면서 어지러운 사태로 번져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사임 이유를 밝혔다. 최 총장 사퇴 요구는 학내 분규에서 비롯됐다. 하지만 최 총장이 사퇴를 최종 결심한 건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 실세’ 의혹을 받고 있는 최순실(60·최서원으로 개명)씨 딸 정유라(20)씨의 입학과 학점 취득 특혜 의혹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정치권과 학교를 중심으로 ▶2014년 정씨가 입시를 치를 당시 체육특기자 전형에 ‘승마’ 종목을 신설하고 ▶서류 마감 후 정씨가 받은 아시안게임 입상 실적을 입시에 반영하고 ▶입학 후 학칙을 바꿔가며 학점을 배려해줬다는 등의 의혹이 쏟아졌다. 최 총장은 이날 보낸 e메일에서도 “ 입시와 학사관리에 특혜가 없었 음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부인했다.

관련 기사

그러나 최순실·정유라씨 모녀를 둘러싼 의혹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날 오후 3시30분 예정대로 집회를 진행한 교수 100여 명과 학생 5000여 명은 “특혜 입학 의혹을 해명하고 학사 행정을 정상화하라”고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은 ‘최순실 게이트’라고 명명하고 총공세에 나섰다. 최씨 모녀가 독일에 스포츠 마케팅 회사(‘비덱스포츠’)를 차리고 K스포츠재단 관련 사업을 진행하려 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글=홍상지·윤재영 기자 hongsam@joongang.co.kr
사진=김성룡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