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최순실-정유라…모녀가 나란히 개명한 이유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기사 이미지

최순실과 그의 딸 정유연. 온 나라를 떠들썩하고 있는 이 모녀의 이름은, 사실 최순실과 정유연이 아니다. 주민등록표에 기재된 법정 이름은 최서원과 정유라다.

엄마 최순실은 2014년 2월께, 딸 정유연은 이듬해인 지난해 6월 12일 각각 최서원과 정유라로 개명(改名)했다. 1년 사이 모녀가 나란히 이름을 바꾼 것이다.

개명한 사실조차 뒤늦게 알려졌고, 개명한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선 확인된 게 없다. 다만 네티즌들은 종교적인 이유가 아니냐는 추측을 할 뿐이다.

추천 기사

사실 개명을 하는 데 특별한 자격이나 제한이 있는 건 아니다. 원하면 누구나 개명 신청을 할 수 있다. 법원에 따르면 개명 신청자는 연평균 16만명 정도다. 하루 평균 400여 명이 개명 신청을 하는 셈이다.

개명 신청자가 이렇게 많은 건 2005년 대법원이 헌법이 보장한 인격권·행복추구권을 근거로 개명할 사정이 충분하다면 개명할 수 있다는 취지의 결정을 한 영향이다. 즉, 과거 이름으로 인해 심한 놀림을 받았다거나 성별을 구분하기 힘든 이름 등이라면 누구나 개명할 수 있다는 얘기다.

개명 신청을 하면 법원이 그 이유를 보고 개명 사유가 된다면 허가를 해주는데, 허가가 나면 개명한 이름이 주민등록표 등에 기재되는 법정 이름이 된다.

그런데 재밌는 건 최순실·정유연 모녀의 부친이자 조부인 최태민(목사)씨도 이름을 7번이나 바꾼 것으로 전해진다는 점이다. 태민이라는 이름이 7번째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부모님이 지어준 원래 이름은 확인되지 않는다.

관련 기사

최씨가 그간 사용한 이름 가운데 알려진 건 ‘상훈’ ‘봉수’ ‘퇴운’이 있다. 상훈이라는 이름은 해방 직후 개명해 사용한 이름으로 알려져 있다. 최상훈이란 이름으로 강원도·대전·인천에서 경찰로 근무했다.

이후 군대로 자리를 옮긴 최씨는 1951년 군대를 떠난 뒤 다시 ‘봉수’라는 이름으로 개명한다. ‘퇴운’이라는 이름은 1955년께 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황정일 기자 obidius@joongang.co.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