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주 지진 발생 한 달…땅 속 숨은 단층 찾아 대비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기사 이미지

지난 12일 5.8 규모의 지진이 발생한 후 경주 지역에 여진이 계속되는 가운데 22일 오후 경주 황남동의 한 상가건물 기와를 보수업체 직원들이 복구작업 하고 있다.

경북 경주에서 국내 계기관측 사상 최대인 규모 5.8의 강진이 발생한 지 12일로 꼭 한 달이 됐다. 지진 전문가들은 이번 지진을 계기로 땅속에 숨어있는 단층을 찾아내고, 조기경보체계를 정비하는 등 지진 피해를 줄이기 위한 대비를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지난달 12일 오후 7시44분 경주시 남남서쪽 8.2㎞에서 규모 5.1의 전진이 발생했고, 같은 날 오후 8시32분 경주시 남남서쪽 8.7㎞에서 규모 5.8의 본진이 발생했다.

한 달동안 470여 차례 여진 발생
점차 줄고 있지만 강진 가능성도
화학물질 공장도 내진설계 필요

이후 지난 한 달 동안 규모 1.5 이상의 여진이 470회가 넘게 발생했다. 특히 사람이 느낄 수 있는 규모 3.0 이상의 여진만 19차례 발생했다. 지난달 19일 오후 8시33분에 규모 4.5, 지난 10일 오후 10시59분에 규모 3.3의 여진이 대표적인 사례다. 12일 0시 29분에도 규모 2.9의 여진이 발생하기도 했다.

한국교원대 경재복(지구과학교육과) 교수 등 대부분의 지진 전문가들은 “경주의 여진이 시간이 갈수록 점차 약해지고, 결국은 멎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 강진과 여진으로 인해 더 큰 지진이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연세대 홍태경(지구시스템과학과) 교수는 "지난달 강진과 계속된 여진으로 새로운 응력이 지층에 더해졌다면 강진이 다시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아직은 속단하기 이르다는 것이다. 과거 동일본 대지진 등 여진이 수 년 동안 지속한 사례도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이번 지진을 계기로 우리의 지진 대비 태세를 가다듬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번 지진이 일어난 경주의 양산단층이 활성단층인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분위기이지만 자세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홍 교수는 "서울에도 과거 조선왕조실록에 보면 강한 지진이 기록돼 있으나 단층은 발견되지 않고 있다"며 "전국적으로 땅 속에 숨어있는 단층을 찾아내 이를 바탕으로 지진에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충고했다.

기사 이미지

또 이번 지진에서 보듯이 한반도에서 발생하는 지진은 고주파 지진일 가능성이 커 이에 대한 대비도 필요하다는 것이다.

보통 지진의 진동은 1헤르츠(㎐)의 주파수에서 제일 강한 편인데, 이번 지진에서는 10㎐ 주파수에서도 강한 에너지가 발생했다는 것이다. 암반층이란 특성 때문으로 짐작이 된다. 이에 따라 주파수별로 건물의 안전기준을 정하는 '설계 스펙트럼'에서 고주파 부분을 재검토할 필요도 있다는 게 홍 교수의 설명이다. 정부에서는 지진에 대비해 원전의 내진설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원전뿐만 아니라 화학물질을 취급하는 시설도 내진설계를 강화하는 등 지진에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김정수 환경안전건강연구소장은 "경주 진앙 반경 40㎞ 내에 유해화학물질을 취급하는 업체가 343곳이나 된다"며 "강진이 발생했을 때 저장 탱크나 관·파이프의 균열로 인해 화학물질이 누출될 수도 있는 만큼 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환경부의 경우 유독물에 대해서는 지진 재난시 위기관리 대책을 마련했지만, 사고대비물질에 대해서는 세부 계획을 마련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관련 기사

경재복 교수는 "이번 지진은 우리 사회에 지진에 대비하라는 시그널인 셈" 이라며 "지나갔으니 끝이라고 넘길 게 아니라 우리도 하나씩 개선해야 할 점을 짚어보고 고쳐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표적으로 지진조기경보시스템을 개선해 지진 발생 사실을 시민들에게 1초라도 빨리 전달해 인명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중장기 계획을 세워 건축물의 내진율을 꾸준히 높여나가고, 시민들의 지진 대피 훈련도 계속해야 한다고 경 교수는 덧붙였다.

기사 이미지

강찬수 환경전문기자 kang.chansu@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