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세상에서 하나뿐인 롤스로이스 영종도 스튜디오에서 맞추세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6면

최고급 수제(手製) 승용차의 대명사인 롤스로이스 고객은 내장재 나무에서부터 시트 가죽과 바느질용 실, 매트에 이르기까지 수십 가지 부품을 취향에 따라 고를 수 있다. 조합 가능한 숫자는 수만 가지에 달한다. 세상에 같은 롤스로이스는 단 한 대도 없는 셈이다. 오는 11월 인천 영종도 BMW 드라이빙센터에 문을 여는 ‘롤스로이스 스튜디오’는 고객들이 맞춤형 주문(비스포크·bespoke) 상담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영국 굿우드 본사의 ‘아틀리에 스튜디오’에 이어 상설 스튜디오로는 세계 두번째다.

기사 이미지

토스텐 뮐러-위트비스 CEO는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판매 성장률이 높은 핵심 시장(Key Market)”이라고 말했다. [사진 롤스로이스 모터카]

토스텐 뮐러-위트비스(56) 롤스로이스 모터카 최고경영자(CEO)는 29일 롤스로이스 스튜디오 개관식과 30일 부산 전시장 개관식에 참석차 방한했다. 29일 기자 간담회에 앞서 본지와 가진 단독 인터뷰에서 한국에 스튜디오를 연 이유를 묻는 질문에 그는 “롤스로이스의 핵심시장(Key Market)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위트비스 롤스로이스 모터카 CEO
“한국 판매 성장률 가장 높아
세계 두 번째로 맞춤매장 열어”

지난해 전세계에서 팔린 롤스로이스는 3785대. 이중 한국에서 팔린 건 63대로 전체의 1.7%에 불과하다. 중국은 롤스로이스의 아시아 최대시장이며 일본 판매량도 우리나라를 앞선다. 이에 대해 뮐러-위트비스 CEO는 “지난해 한국시장의 판매 성장률(73%)은 세계에서 가장 높았다”며 “까다롭고 정확한 취향을 가진 고객이 있고, 급성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한국 시장은 판매량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고 말했다.

롤스로이스의 한국 사랑은 빈 말이 아니다. 2011년 세단 ‘고스트’를 아시아 최초로 출시했고 올해엔 4인승 컨버터블 ‘던’과 젊은 층을 겨냥한 고성능 모델 ‘고스트 블랙 배지’도 아시아에서 처음 선보였다.

모회사인 BMW그룹이 한국에 드라이빙센터를 연 것도 이유가 됐다. 뮐러-위트비스 CEO는 “한국 고객뿐 아니라 아시아 명품시장의 중심인 한국을 찾는 아시아 고객들이 인천공항에서 바로 이곳에 들러 상담을 하고 시승까지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한국을 아시아 허브(hub)로 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스튜디오에는 롤스로이스 고객 만을 위한 2.6㎞ 길이의 전용 서킷(주행도로)이 갖춰졌다. 본사 소속 전문 인스트럭터들이 시승을 돕는다. 뮐러-위트비스 CEO는 BMW그룹에서 37년간 근무한 마케팅·브랜드 전문가다. 2000~2003년 미니 브랜드 총괄을 맡아 성공적인 부활을 주도했고 2010년부터 롤스로이스의 수장을 맡아 글로벌 판매량을 2배 가까이 끌어올렸다.

“브랜드 부활 전문가인 것 같다”고 농담을 던지자 “미니는 부활시킨 게 맞지만 롤스로이스는 이미 훌륭한 전통과 노하우가 있던 회사였다”며 “고객이 원하는 자동차를 만들겠다는 공동 창업자 찰스 롤스와 헨리 로이스의 정신을 BMW그룹이 그대로 이어가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현 기자 offramp@joong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