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산학협력 선도 대학] 바이오메디컬 특성화 … 지난해 취업률 82.4% 기록 산학협력 친화형 교원인사 도입, 가족회사도 확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기사 이미지

취업률 82.4%를 기록하며 산학협력 친화형 전문대학으로 자리잡은 안동과학대학 전경. [사진 안동과학대학]

안동과학대학교 LINC사업단(단장 강성인)은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의 목표인 ‘산학협력 활동을 통한 현장밀착형 산학협력 선도대학’을 추구하고 있다.

안동과학대학

안동과학대학은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산학협력 성과를 내기 위해 학교 교직원과 교수, 학생 모두가 노력하고 있다.

비전인 ‘지역산업 발전을 선도하는 산학협력 기반구축’을 달성하기 위해 산학협력 친화형 교원인사 제도를 구축했다. 2012년 ~ 2016년 장기계획 체제로 운영하고 있다.

핵심 사항은 전임교원 채용 시 산업체 근무 경력자를 우선 채용하기 위해 산학협력 중점교수 임용에 관한 규정을 제정, 시행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산학협력 중점교수의 연구와 교육, 창업 및 취업지원 활동 강화를 위한 산학협력 기반을 마련했다. 산학협력 친화형 교원인사제도 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산학협력 친화형 교원인사제도를 대학 내 전 계열 및 학과에 적용했다. 이 결과 산학협력 중심형 대학으로 변화하고 있다. 현장밀착형 산학협력체제 구축으로 교원업적평가 산학협력부분 반영율을 확대(67%)했다. 또 가족회사 650개 협약체결과 산학협력확대(중소기업 기술지도 150건), 산학연계 공동세미나 개최 등을 통해 대학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했다. 가족회사 확대와 자자체와의 지속적인 소통으로 산·학·관 연계 강화도 추진 중이다.

산업체 맞춤형 창의·융합인재 양성 및 취·창업연계형 현장실무중심 교육체제 구축을 위해 LINC 참여 9개 학과에서 NCS 기반 교육과정을 설계·운영하고 있다. 특화된 현장밀착형 교육과정으로 현장실습 사전 준비교육과정인 산업체 요구 기반 ‘4C인증제’를 운영해 산업체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특히 직무별로 특화된 현장실습이 가능하도록 현장실습체계의 성과지향형 방향성을 도출하고 이를 근거로 현장실습체계의 브랜드화 전략을 수립했다. 스펙강화형 현장실습인 S-type 동행 현장실습과 메디컬 역량강화 임상실습체계인 M-type 동행 현장실습 체계 등 안동과학대학교 만의 ‘SMART-Module형 현장실습체계’를 구축했다.

또 현장실습확대를 위해 현장실습 지원 시스템을 개선하는 한편현장실습 이수율 90.3%를 달성했다. 특히 2015년 취업률이 73.5%로 전국 ‘나’그룹 대학 중 3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대학의 중장기발전계획에 제시된 비전인 ‘ASC2020 TOP 10 in KOREA’를 달성하기 위해 올해 ‘지식기반산업 휴먼케어&하이테크 인재양성’이라는 특성화 계획을 재수립했다. 앞서 2014년에는 ‘SMART 교육모델 기반 메디컬·휴먼케어 산업 창의융복합 인력 양성’으로 특성화 계획을 수립해 추진했다.

또 LINC 사업에서는 ‘바이오메티컬(BM) 산업분야’를 LINC특성화 분야로 선정해 의료공학과와 의약품질분석과를 특성화학과로 지원했다. 그동안의 특성화 노력으로 의료공학과는 2015년 졸업생 취업률 82.4%를 기록했다. 또 가족회사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특허 출원 16건과 특허 등록 10건, 창업교육을 통한 학생 창업 2건 등의 우수한 성과를 달성했다. 또 의약품질분석과는 취업약정형 주문식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2년 연속(2014년, 2015년) 주문식 교육프로그램 참여학생 취업률 100%를 달성했다. 향후 이 같은 특성화 지원을 통한 성과를 바탕으로 구축된 산학협력 네트워크에 대한 관리 및 상호협력을 통해 대학 특성화를 위한 노력을 확산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지역산업 발전을 선도하는 산학협력기반 구축’을 목표로 현장중심의 교육체제를 실현해 나가고 있다. 지역 산업체에 적합한 산업수요 맞춤형 전문기술인을 집중 양성할 계획이다.


우리대학은│권상용 안동과학대학 총장

산학연계 캡스톤 디자인 … 지역산업에 적합한 인재 양성

기사 이미지

안동과학대학은 2012년 3월 경북 유일의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현장실습집중형’으로 선정돼 지역산업 발전을 선도하는 창조적 산학협력 모델 확립을 목표로 운영 중이다. 이 결과 1차년도 성과평가에서는 ‘최우수’ 등급, 2차년도부터 3년 연속(2013년~2015년) ‘우수’ 등급 이상의 평가를 받았다. 앞으로도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산학협력 성과를 낼 계획이다.

또 산학협력 친화형 대학체제 개편을 기반으로 가족회사 협력체결과 산학연계 캡스톤 디자인 교육과정 운영, 중소기업 기술지도, 산학협력 중점교수 등을 확보했다. 산학공동 기술연구 운영 및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산학협력 EXPO도 개최했다. 이 같은 노력으로 산학협력 Festival ‘2014년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650개 가족회사 협약체결, 현장실습 이수율 90.3% 달성, 중소기업 기술지도 150건이라는 성과를 달성했다. 사업 성과를 바탕으로 2015년 취업률 73.5%(‘나’그룹 대학 전국 3위)로 산학협력 선도 전문대학으로 자리매김했다.

현재 대학의 중장기발전계획에 제시된 비전은 ‘ASC2020 TOP 10 in KOREA’. 이를 목표로 ‘취업률 상위 10위, 산학협력수익률 상위 10위, 재학생충원율 상위 10위, 신입생충원율 100%’ 달성을 추진 중이다. LINC 사업을 통해 산학협력의 실효성을 강화하고, 산업체뿐만 아니라 경상북도와 안동시 등 지방자치단체와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갖출 예정이다.

이 같은 방법으로 ‘지역산업 발전을 선도하는 산학협력기반 구축’을 목표로 현장중심의 교육체제를 실현하겠다. 지역 산업체에 적합한 산업수요 맞춤형 전문기술인을 양성해 학생들의 취업율 향상과 내실있는 산학협력 활성화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