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이팬 사고, 눈썹 다듬고 만화 캐릭터 그리고…

중앙일보

입력 2016.09.20 00:00

기사 이미지

1`일렉트로마트`킨텍스점 매장 내부에 설치된 대형 일레트로닉맨 피규어. 2 ‘일렉트로마트’판교점의 인기 코너 RC카 체험장. 3 롯데백화점 소공동 본점 5층에 있는 ‘클럽모나코&헤아’. 4 잠원동 ‘다비드왁싱’에서 사용하는 왁싱 제품들.

남자들의 아지트가 변했다. 남성전용 쇼핑몰에서 주방 물건을 고르고, 옷 구경을 하면서 최신 유행하는 스타일로 머리도 자른다. 전문가에게 얼굴 제모 서비스도 받고 조립식 완구를 구입해 어린 아이처럼 취미 생활도 즐긴다.

남자의 뉴 라이프스타일

쇼핑과 체험 한꺼번에
최근 남성 전용숍의 트렌드는 쇼핑과 체험을 함께하는 것이다. 지난 5월 문을 연 판교 알파돔시티의 일렉트로마트는 국내의 대표적인 남성 전용 체험 쇼핑몰이다. 지난해 6월 이마트 킨텍스점 내에 1호점이 생긴 뒤 크게 인기를 끌어 올해만 7개 지점을 오픈했다. 판교점은 매장 규모만 3300㎡가 넘는다. 가전제품 위주였던 아이템에서 벗어나 패션·뷰티는 물론 아웃도어·레저까지 남자와 관련된 라이프 트렌드를 모두 경험할 수 있다.
  식품과 주방용품·가전 종류도 많다. 예전에는 완성된 음식을 구매해 먹던 남자들이 직접 주방에서 음식을 해 먹으면서 맥주 만드는 기구부터 캠핑용 그릴 도구, 각종 소형 주방 가전까지 다양한 주방 제품을 찾는다. 특히 커피머신이나 프라이팬 등 몸집이 큰 주방 도구들은 디자인이 눈에 띄게 남성화돼 검정·주황이 섞인 강렬한 컬러 제품이 많아졌다. 남성 키덜트족이 가장 선호하는 코너인 피규어와 프라모델, 조종 자동차 RC카 체험장도 있다. 어른과 아이 모두에게 인기 최고인 RC카 체험장은 전용 트랙을 갖추고 수십만원을 호가하는 RC카를 직접 시연할 수 있다. 현대적인 인테리어로 꾸민 주류 카페 ‘일렉트로바’에 잠시 들러 가볍게 맥주 한잔을 즐기며 쉬어 갈 수 있다.
  각종 캐릭터를 전시해 키덜트족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체험 박물관도 있다. 서울 강남구 청담동의 피규어뮤지엄W은 피규어와 장난감을 테마로 한 새로운 개념의 박물관이다. 슈퍼맨·아이언맨·헐크·터미네이터 등 1950년대부터 현재까지 다양한 만화와 영화 캐릭터를 감상하고 직접 모형을 색칠해 볼 수 있어 남성들의 동심을 자극한다.

백화점 안 남성 놀이터
백화점은 더 이상 여자만의 공간이 아니다. 서울 소공동 롯데백화점 본점 5층에 가면 남성만을 위한 공간이 있다. ‘멘즈아지트’는 지난해 롯데백화점 본점에 문을 연 전자기기 편집·액세서리 매장으로 남성 고객이 점점 늘어나면서 롯데백화점이 마련한 남자들의 놀이터다. 주요 상품은 카메라와 삼각대·가방 등 카메라 액세서리다. 멘즈아지트 매장 매니저는 “남자들도 필요한 물건 때문에 한번 방문하면 전체 매장을 구석구석 살펴보고 간다”며 “최근 드론·RC카·피규어 등 남성 취향에 맞춘 다른 품목들도 판매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성인 남성들은 물론 아빠와 함께 손을 잡고 오는 남자 어린이 손님, 외국인들로부터도 인기가 많다. 롯데백화점 본점 남성복 코너에 있는 클럽모나코 매장에 가면 작지만 깔끔하고 멋스러운 인테리어의 바버숍(이발소)을 볼 수 있다. 숍 안에 숍이 있다고 해서 숍인숍(Shop-in-shop)이라고 부른다. 의상뿐 아니라 스타일 전체를 가꾸는 남성 그루밍족을 위한 공간으로 옷과 액세서리를 구경하면서 이발과 면도 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다.
  헤어숍을 찾는 이들이 하루에 최소 4~5팀이 넘을 정도로 이용객이 많은 편이다.
  두 숍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트렌드에 민감한 남성에게 인기가 높다. 클럽모나코의 숍인숍 매장은 롯데백화점 본점과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두 곳에 있다.

미용 관리하는 왁싱숍
남자들의 관심 영역이 패션·뷰티까지 넘어오면서 요즘 남자들은 여자들처럼 외모 가꾸기에도 적극적이다. 특히 눈썹·다리·겨드랑이 등 몸 구석구석에 난 털은 지저분한 인상을 주기 쉬워 왁싱 서비스를 받는 남성이 늘었다. 서울 잠원동 남성전용 왁싱숍 ‘다비드왁싱’은 한국미용경기대회 왁싱 심사위원인 남자 대표가 직접 왁싱을 해 준다.
  브라질리언 왁싱을 받기 위해 찾는 20~30대 대학생과 직장인이 주요 고객이다. 서비스는 부위에 따라 1~2시간 정도로 알레르기 반응이 심하거나 화상 또는 상처 부위가 있는 경우,당뇨 등 특이질환이 있는 경우는 권하지 않는다.
  모근까지 제거하기 때문에 노폐물이 안에 들어가면 염증이 생길 수 있어 3일 정도는 여러 사람이 함께 이용하는 사우나와 수영장 이용을 피한다.
  또 다른 왁싱바 ‘캐치업’은 눈썹과 헤어라인·이마·인중 등 얼굴 왁싱을 주로 하는 왁싱숍이다. 16년 동안 왁싱을 전문으로 한 회사로 서울 압구정·명동 등 전국에 20여 개 직영점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 미용에 대한 남성들의 관심이 늘면서 수염 전문 왁싱도 시작했다. 고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다는 턱 부위 서비스의 경우, 직접 면도하는 것에 비해 깨끗하고 칼날에 베이거나 뾰루지가 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남성 전문 제품·장소 잘 이용하는 법

화장품 민감성 피부는 유통기한 짧고 순한 무알콜·무파라벤·무색소 제품 추천. 건성 피부는유분이 부족해 주름이 생길 수 있어 유분기 있는 제품 선택.

헤어 탈모에는 계면활성제가 없어 자극이 적은 제품 사용. 카페인 성분이 들어 있어 모발을 튼튼하게 해주는 액체형 두피 마사지 제품 추천.

전자제품 매장에서 체험해 본 뒤 구매하는 것이 A/S나 고장 수리를 맡길 때 유리. 가격에 민감한 경우 매장에서 보고 인터넷으로 최저가 상품 찾아 구입.

카메라 제품 고가품이 많은 카메라 관련 제품 한 곳에 VIP로 등록해 놓고 구매하면 신제품 출시나 행사 등이 있을 때 서비스받기 쉬움.

왁싱 서비스 처음엔 어색할 수 있어 남성 왁서가 있는 곳 선택. 팔·다리 털이나 수염을 없애는 경우 5~6회 이상 서비스 받으면 털이 연해져 관리 편해.

글=강태우·윤혜연 기자 kang.taewoo@joongang.co.kr, 사진=프리랜서 김정한, 장석준, 각 업체 제공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