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불교는 수신(修身)의 근본, 유교는 나라를 다스리는 근본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497호 1 면

【총평】


?고려 초기에는 유교 정치의 기틀이 마련되었다. 태조 때에는 신라 6두품 계통의 유학자들이 활약했고, 광종 때에는 과거제가 시행되어 유학에 능한 관료들이 등용되었다. 성종은 최승로의 시무 28조를 수용하여 유교를 정치 이념으로 삼았다.


?고려시대에는 관리 양성과 유학 교육을 위해 학교를 많이 세웠다. 국립 대학인 국자감에는 국자학, 태학, 사문학과 같은 율학(형법), 서학(서예), 산학(산술) 등의 기술학부가 있었다. 국자감에서는 유학 교육 이외에도 율, 서, 산학 등의 기술 교육도 실시했던 것이다. 유학 교육을 담당한 국자학, 태학, 사문학은 각각 3품, 5품, 7품 이상 관리의 자제가 입학할 수 있었으며, 율, 서, 산학 등의 기술학부에는 8품 이하 관리나 양민 이상의 자제면 입학할 수 있었다. 지방에 설치된 향교는 지방 관리와 서민 자제의 교육을 담당했다.


해동공자로 불릴 정도로 뛰어난 유학자였던 최충은 9재 학당(문헌공도)을 세워 유학 교육에 힘썼다. 최충은 훈고학적 유학에 철학적 경향을 새로이 불어 넣기도 했다. 당시에는 9재 학당을 비롯한 사학 12도가 인기를 끌었는데, 사학에서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과거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자 국자감의 관학 교육은 위축되었다. 이에 정부에서는 관학 진흥을 위해 서적포와 같은 출판부를 설치하고 7재라는 전문 강좌를 개설했으며, 양현고라는 장학 재단을 두기도 했다.?


?충렬왕 때에는 국학을 성균감으로 개칭했으며, 공자 사당인 문묘를 새로 건립하여 유교 교육의 진흥에 나섰다. 충선왕 때 성균감을 성균관으로 개칭되어 조선까지 이어졌다. 공민왕은 최고 교육 기관인 성균관을 재정비하여 유학 교육을 강화했다. 그는 성균관의 기술학부를 분리하여 성균관을 순수 유교 교육 기관으로 개편했다. 이를 통하여 신진 사대부가 성장하고 성리학이 확산될 수 있었다.

국자감 → 국학(충렬왕)국학 → 성균감(충렬왕)성균감 → 성균관(충선왕)
고려 후기에는 중국에서 성리학이 전해져 사상계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 고려에 성리학을 처음 소개한 사람은 충렬왕 때의 안향이었다. 그 후 백이정이 직접 원에 가서 성리학을 배워 왔으며, 충선왕 때 이제현은 원의 수도에 설립된 만권당에서 원의 학자들과 교류하면서 성리학에 대한 이해를 심화했다.

[고려의 성균관(개성)]고려 초기에 설치된 국자감은 1308년부터 성균관으로 불렸다. 임진왜란 때 불탄 것을 1602년에 복원하였고, 현재는 북한의 고려 박물관으로 사용되고 있다.(출처: 교학사 한국사)

?공민왕 때에는 이제현의 문인인 이색이 정몽주, 권근, 정도전 등을 가르쳐 성리학을 더욱 확산시켰다. 성리학을 수용한 사람은 대개 신진사대부였다. 이들은 현실 사회의 모순을 개혁하기 위한 사상으로 성리학을 받아들였는데, 성리학의 형이상학적 측면보다 일상생활과 관계되는 실천적 기능을 강조했다. 이들은 "소학"과 "주자가례"를 중시하고 권문세족과 불교의 폐단을 비판하면서 새로운 사회 건설을 추진했다.


?고려에서 유교가 정치 이념으로서 강조된 데 비해, 불교는 왕실, 귀족에서부터 일반 서민까지 모든 사회 계층이 믿는 국가 종교였다. 불교는 고려 초기부터 국가의 지원을 받으며 정치, 사회의 지배 이념으로서 사회 통합에 긍정적 기능을 했다. 태조는 훈요 10조에서 불교를 숭상하고 연등회와 팔관회 등 불교 행사를 성대하게 개최하라고 당부하는 등 불교에 대한 국가의 지침을 제시했다.


?광종은 승려를 위한 과거 시험인 승과를 시행하여 승려의 수준을 높였으며, 합격한 자에게는 법계를 주었다. 법계 중 가장 놓은 교종의 승통과 선종의 대선사 위에는 왕사와 국사를 두어 왕과 왕실의 고문을 맡도록 했다. 국사와 왕사 제도는 불교가 국교로서의 권위를 지니게 했다. 사원에는 토지가 지급되었고, 승려들에게는 면세와 면역의 혜택을 주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불교 교단이 비대해지면서 농민의 토지를 침탈하는 등 사회 병폐를 가져 오기도 했다.


?고려 초기에는 후삼국 통일 과정에서 태조와 긴밀한 관계를 맺었던 선종이 발달했고, 광종의 왕권 강화 정책과 관련하여 화엄사상을 정비하고 보살의 실천행을 폈던 균여의 화엄종이 성행했다. 현종 이후 교종 계통의 법상종이 경원 이씨의 후원을 받으면서 화엄종과 함께 불교계의 주류를 이루었다. 이 두 종파가 왕실 및 귀족 세력에 연결되어 대립함으로써 종파적 분열상이 지속되었다.


?고려 중기에는 문종의 왕자로서 승려가 된 의천이 교단 통합 운동을 펼쳤다. 그는 국청사를 중심으로 천태종을 창시하여 교종의 입장에서 선종을 통합하고자 했다. 교선 통합을 사상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의천은 이론의 연마와 실천을 아울러 강조하는 교관겸수(敎觀兼修)를 제창했다.


?지눌은 불성을 깨달은 다음에 점진적인 수행으로 깨달음을 확인해야 한다는 돈오점수(頓悟漸修)를 강조했고, 선과 교학을 나란히 수행하자는 정혜쌍수(定慧雙修)를 내세웠다. 선종을 중심으로 교종을 포용하고자 한 지눌의 논리는 고려 불교가 지향했던 선교 일치(禪敎一致) 사상을 이루고자 한 것이었다.


?

지금 불교계를 보면, 아침저녁으로 하는 일들이 비록 부처의 법에 의지하였다고 하나, 자신을 내세우고 이익을 구하는 데 열중하여 세속의 일에 골몰한다. 도덕을 닦지 않고 옷과 밥만 허비하니 비록 출가하였다고 하나 무슨 덕이 있겠는가?

지눌, “권수정혜결사문”

?


?지눌은 산림에 은둔하여 예불, 독경, 노동에 힘써 승려 본연의 자세로 돌아가자는 개혁 운동인 수선사 결사를 제창했다. 송광사에 중심을 둔 이 결사 운동은 개혁적 승려들과 지방민의 호응으로 활발하게 전개되었으며, 이후 이 운동은 조계종으로 발전했다.


?조계종은 불교계의 중심적인 종파가 되어 많은 승려를 배출했다. 지눌의 제자 혜심은 유교나 불교 모두 도를 추구하는 점에서 서로 일치한다는 '유불일치설'을 주장했는데, 이는 고려 후기에 성리학을 받아들이는 데 좋은 토양으로 작용했다.


?성리학을 사상적 기반으로 삼은 신진 사대부들은 불교계의 사회, 경제적인 폐단을 비판하면서 점차 사상계의 주도권을 장악하게 되었다.


?고려 시대에는 유교, 불교와 더불어 도교가 국가의 비호를 받으며 숭상되었다. 도교는 삼국 시대부터 전해 오던 종교로 민간 신앙과 신선 사상을 바탕으로 도가나 음양오행의 이론이 더해졌다. 불로장생과 현세의 구복을 추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교는 여러 신을 모시면서 재앙을 물리치고 나라의 안녕과 왕실의 번영을 기원했다.


?예종 때에는 복원궁이라는 우리나라 최초의 도교 사원이 건립되었고, 이곳을 비롯한 여러 곳에서 하늘과 별들에 제사 지내는 도교 행사를 맡아 보았다.


?

고려 사람들은 병이 나서 아파도 약을 먹지 않는다. 오직 귀신만을 섬겨 병을 이겨 내려 한다. 본래 귀신을 섬겨 주문과 방술을 알 따름이다. 백성은 재난이나 질병이 생기면 개경 북쪽에 있는 숭산 신사에 가서 옷과 말을 바치고 기도 한다.

서긍, “고려도경”?(출처:비상교육 한국사)


?


?국가적으로 이름난 명산대천에 제사를 지내는 팔관회는 도교와 민간 신앙 및 불교가 어우러진 행사였다. 도교는 불교를 모방하여 교리와 교단 정비를 시도했지만, 일관된 교리 체계와 교단을 형성하는 데는 실패했다. 이에 도교는 불교적인 요소와 예언을 믿는 도참 사상이 수용되어 민간 신앙으로 전개되었다.


?고려 시대에는 토속 신앙과 풍수지리설이 일상 생활에 널리 활용되었다. 풍수 지리설은 미래의 길흉화복을 예언하는 도참사상과 결합하여 크게 유행했다.


?


?


?


【핵심 키워드】


☞ [국자감]에는 국자학, 태학, 사문학과 같은 율학(형법), 서학(서예), 산학(산술) 등의 기술학부가 있었다. [최충]은 [9재 학당]을 세워 유학 교육에 힘썼다. [사학 12도]가 인기를 끌었다. 관학 진흥을 위해 [서적포]를 설치하고 [7재]라는 전문 강좌를 개설했으며, [양현고]라는 장학 재단을 두기도 했다. [충렬왕] 때에는 국학을 [성균감]으로 개칭했으며, [충선왕] 때 성균감이 [성균관]으로 개칭되어 조선까지 이어졌다. [성리학]을 처음 소개한 사람은 충렬왕 때의 [안향]이었다. 성리학을 수용한 사람은 대개 신진사대부였다.


?고려에서 [유교]가 정치 이념으로서 강조된 데 비해, [불교]는 모든 사회 계층이 믿는 [국가 종교]였다. [광종]은 승려를 위한 과거 시험인 [승과]를 시행하여 승려의 수준을 높였다. [왕사]와 [국사]를 두어 왕과 왕실의 고문을 맡도록 했다. 고려 초기에는 [선종]이 발달했고, [화엄사상]을 정비하고 [균여]의 [화엄종]이 성행했다. 현종 이후 교종 계통의 [법상종]이 화엄종과 함께 불교계의 주류를 이루었다. [의천]은 [천태종]을 창시하여 교종의 입장에서 선종을 통합하고자 했다. 그는 [교관겸수(敎觀兼修)]를 제창했다. [지눌]은 [돈오점수(頓悟漸修)]를 강조했고, [정혜쌍수(定慧雙修)]를 내세웠다.


?고려 시대에는 유교, 불교와 더불어 [도교]가 국가의 비호를 받으며 숭상되었다. [예종] 때에는 [복원궁]이라는 우리나라 최초의 도교 사원이 건립되었다. [풍수지리설]은 [도참사상]과 결합하여 크게 유행했다. ☜


?


【예상 문제와 해설 】


1. (가)~(다)의 사상에 대한 학생들의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가)은/는 몸을 닦는 근본이요, (나)은/는 나라를 다스리는 근원입니다. 몸을 닦는 것은 다음 생을 위한 것이며,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오늘의 일입니다. 오늘은 가깝고 다음생은 먼 것이니, 가까운 것을 버리고 먼 것을 구하는 것은 그릇된 일입니다.


○ 임금이 문덕전에서 (다)행사인 초제를 올려 바람과 비가 순조롭기를 기원하였다.

-고려사-

?

보기


갑: 대각국사 의천은 (가)의 교단 통합 운동을 펼쳤어.


을: 최충은 9재 학당을 세워 (나) 학문 교육에 힘썼지.


병: 고려 태조 때 (다)의 제사를 주관하는 관청으로 소격서를 설치했어.


정: (나)와 (다)는 서경 천도 운동의 이론적 근거가 되었어.

?
① 갑, 을


② 갑, 병


③ 을, 병


④ 을, 정


⑤ 병, 정

* 2013학년도 9월 모의평가 2번


?

해설 : 정답 ①

보기의 (가)는 불교이며, (나)는 유교이다. (다)는 도교이다.

① 갑-대각국사 의천의 교단 통합 운동은 화엄종을 중심으로 교종을 통합하는 것 교종 중심으로 선종이 포용된 천태종 창시, 교관겸수 제시 등이 있다.

을-최충은 9재 학당을 설치하여 유학 교육에 힘썼다.

?60회 예상문제 7번 문항


?


?


2. 신진사대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왕실과 중첩된 혼인 관계를 맺었다.


② 성리학을 사상적 기반으로 성장하였다.


③ 화백 회의에 참여하여 왕권을 견제하였다.


④ 무신 집권기에 신분 해방 운동을 전개하였다.


⑤ 골품제를 비판하며 새로운 정치 이념을 제시하였다.?

* 2015년 6월 학력평가 2번


?

해설 : 정답 ②

② 고려말 신진사대부의 특징은 무신 집권기 이후에 등장하였고, 지방의 향리나 하급 관리 출신이며 성리학을 학문적 기반으로 삼고 있으며, 과거를 통해 중앙에 진출하여, 공민왕의 개혁 과정에서 성장했다는 점 등이다.

?


?


3. 밑줄 친 ‘새로운 세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공민왕의 개혁 과정에서 새로운 세력이 본격적으로 정계에 진출하게 되었다. 이들은 신분상으로 지방 향리 출신이 많았으며 경제적으로는 중소 지주가 대부분이었다. 주로 과거를 통하여 관리가 되었으며, 불교의 폐단을 비롯한 고려 사회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정치와 제도를 개혁하고자 하였다.

?
① 친원적 성격이 강하였다.


② 골품제의 모순을 비판하였다.


③ 성리학을 학문적 기반으로 하였다.


④ 중방을 통하여 권력을 독점하였다.


⑤ 녹읍을 통해 경제적 지위를 세습하였다.

?* 2014년 6월 학력평가 11번


?

해설 : 정답 ③

③ 신진 사대부의 학문적 기반은 성리학이었다.

?


?


4. (가) 국가의 경제 상황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은/는 “도선비기”에 의거하여 비보사찰을 정해 국가와 왕실의 안녕을 기원하도록 하고, 사원전과 노비를 지급하였다. 또한 연등회와 팔관회를 국가적인 행사로 개최하였고, 국립 여관의 구실을 하던 원(院)을 절에서 관리하게 하였다. 사원은 귀족의 지원도 많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수공업 제품을 만들 수 있었다.

?
① 사원 수공업이 발달하였다.


② 밭농사에서 2년 3작이 실시되었다.


③ 벽란도가 국제 무역항으로 번성하였다.


④ 은을 재료로 활구라는 화폐가 만들어졌다.


⑤ 수도에 동시(東市)라는 시장이 개설되었다.

* 2015년 6월 학력평가 17번


?

해설 : 정답 ⑤

⑤ 동시는 신라시대에 경주에 설치되었던 시전이다.


?


?


5. (가)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왕이 만권당을 짓고 학문 연구하는 것으로 즐거움을 삼았다. … (중략) … 학사 요수, 염복, 원명선, 조맹부 등이 모두 왕의 문하에서 교유하였는데, (가) 은/는 그들과 어울리면서 학문이 더욱 진보되었으므로 여러 학자들이 칭찬하였다.

?
① 불씨잡변을 통해 불교를 비판하였다.


② 9재 학당을 세워 유학 교육에 힘썼다.


③ 원에 유학한 후 돌아와 성리학을 처음 소개하였다.


④ 정몽주, 권근 등을 가르쳐 성리학을 더욱 발전시켰다.


⑤ 정통 의식과 대의명분을 강조하는 역사서를 저술하였다.

* 2012학년도 9월 모의 평가 18번


?

해설 : 정답 ⑤

⑤ 이제현은 전통 의식과 대의명분을 강조하는 “국사”를 저술했으나, 현재 전해지지 않는다.


?


?


6. 두 승려의 대화에 등장하는 인물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① 세속 4계를 만들었다.


② 해동 천태종을 창시하였다.


③ 왕오천축국전을 저술하였다.


④ 유.불 일치설을 주장하였다.


⑤ 불교 통합 운동을 전개하였다.

* 2015년 6월 학력평가 20번


?


?

해설 : 정답 ⑤

⑤ 지눌은 불교 통합 운동을 전개하였다.


?


?


7. 다음 정책들의 공통된 목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왕 7년, 노비를 안검하여 그 시비를 살펴 분별하게 하니 종이 그 주인을 배반하는 일이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았다.


○ 왕 9년, 과거를 실시하여 한림 학사 쌍기에게 명하여 시(詩), 부(賦) 송(頌), 책(策)으로써 시험하여 진사를 뽑았다.


○ 왕 11년, 백관의 공복을 정하였다.

??
① 민생 안정


② 불교 숭상


③ 영토 확장


④ 왕권 강화


⑤ 호족 통합

* 2014년 6월 학력평가 4번


?

해설 : 정답 ④

보기 내용은 고려 광종 때의 내용이다.

④ 광종은 왕권 강화를 위해 노비안검법, 과거제 실시, 백관의 공복 제정 등의 정책을 폈다.?

59회 예상문제 1번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