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세종대, 김형석 교수 초청 “종교는 사람을 위하여 있는 것”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기사 이미지

세종대(총장 신 구)는 지난 28일 교내 애지헌 교회에서 김형석(97세) 교수를 초청하여‘어떻게 믿을 것인가?’에 대해 특별 강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윤동주와 친구, 100세 건강하고 행복하게 사는법: 일, 수영, 가족, 친구

김형석 교수는 세종대에서 두 번에 걸쳐 신앙인이라면 누구나 스스로에게 던졌을 ‘믿음에 관한 진솔한 질문과 어떻게 살 것인가?’등에 대하여 특강을 진행했다.

김형석 교수는 이날 세종대 강연에서 “종교는 사람을 위하여 있는 것이다. 사람이 종교를 위하여 있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진리가 되어야 한다. 이웃을 사랑하라. 서양에서는 독서를 통하여 신앙을 가진다. 신앙인이 사르트르와 까뮈도 몰라서는 안 된다. 기독교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돌아가라.”고 말했다. 즉 책을 많이 읽고 사유를 많이 하라는 의미이다.

김 교수는 “성실하게 살아야 한다. 인간이 성실하게 살면 두려운 것이 없다. 성실보다 더 귀한 것이 없으며, 가장 소중하다. 인간을 이용하고 거짓말을 해서는 안 된다. 계명 역시 사람을 위해 있는 것이다. 무엇이든지 사람을 우선시 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우리 모두가 성실하게 살며, 자기의 업무에 충실할 것을 당부했다.

기사 이미지

김 교수는 연세대에서 30여 년간 학생들을 가르치다 1985년 퇴임했다. 평생 친구였던 김태길, 안병욱 교수와 함께 한국을 대표하는 3대 철학자였다. 몇해전 두 친구는 소천했다. 그는 수필가로도 이름을 떨쳤다. 1960~1980년대 젊은이들은 <고독이라는 병> <영원과 사랑의 대화> 등과 같은 그의 수필을 필독서로 읽었다.

‘100세 시대’를 맞아 김 교수는 건강과 행복에 관한 질문을 많이 받는다. “살아보니 60∼75세까지가 가장 성숙한 인생의 황금기입니다. 그 이후는 얼마나 유지하느냐에 달렸지요. ‘건강지표가 뭐냐’고들 하는데 일을 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김 교수는 건강의 비결이 매일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고, 매주 세 번 수영을 하는 것, 매일 일기를 쓰고, 그리고 열심히 일하는 것이라고 한다.

윤동주와 친구이면서 100년 가까운 세월을 살아본 노철학자는 청년기에는 용기와 꿈, 장년기에는 신념, 노년기에는 지혜가 있어야 행복하다고 했다.

세종대 신구 총장은 “이 시대의 가장 훌륭한 스승이신 김형석 교수님께서 세종대에서 강의를 해주셔서 너무나 감사하다. 종교는 인간을 위하여 있는 것이라는 말씀이 너무나 인상적이었다. 100세를 채우시는 그날 다시 한번 세종대에서 강의를 해주시기를 바란다. 늘 건강하시고 이 시대를 사는 우리 모두에게 올바르게 인생을 살아가는 방법에 대하여 많이 알려 달라.”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