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갤노트7, 눈으로 잠금 해제…애플과 ‘홍채 전쟁’ 시작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2면

뉴욕에서 공개, 국내선 19일 출시
스마트폰 30㎝ 거리서 카메라 보면
적외선 LED 비춘 뒤 눈동자 촬영
공인인증서 없이 모바일 뱅킹 가능
IT업계 “애플 2018년께 도입할 듯”

기사 이미지

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에서 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사장)이 갤럭시노트7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 삼성전자]

스마트폰으로 은행 거래를 할 때 공인인증서를 내려받고 보안프로그램을 깔 필요가 없어졌다. 스마트폰을 쳐다보기만 해도 송금과 결제가 진행된다. 삼성전자는 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에서 홍채 인식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폰 신제품 갤럭시노트7을 공개했다.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 생체 보안 전쟁의 2막인 ‘홍채 전쟁’이 시작됐다.

이날 행사에서 단연 주목을 끈 건 홍채 인식 기능이었다. 마치 공상과학영화(SF) 같았다. 사용자의 홍채가 저장된 노트7은 홍채가 인증되기 전엔 잠금이 해제되지 않았다. 단순히 스마트폰 잠금 해제에만 홍채 인식 기능이 활용되는 게 아니다. 노트7은 홍채 인식을 모바일 뱅킹과 결제에 적용하는 ‘삼성패스(samsung pass)’ 기능을 이날 선보였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삼성패스를 통해 국내 은행의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기존에 요구되던 공인인증서나 보안 카드 등이 홍채 인식으로 대체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은 신한은행·우리은행·KEB하나은행 및 미국 주요 은행들과 협력 방안을 추진 중이다. 이르면 이달 19일 국내에서 출시되자마자 이들 은행에서 홍채 인식을 통한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기사 이미지

생체 보안 기능은 비밀번호나 패턴 입력 방식보다 간편하고 빠르며 유출 가능성이 없다는 점 때문에 갈수록 사용자가 늘고 있다. 스마트폰에 생체 보안 기능이 핵심 경쟁 요소로 떠오른 건 2013년, 애플이 아이폰5S에 지문인식 기능을 탑재한 뒤다. 삼성전자는 이듬해인 2014년 갤럭시S5에 처음으로 지문 스캐너를 탑재해 한발 늦게 지문인식 경쟁에 합류했다. 지문인식 기능은 두 회사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인 ‘애플페이’와 ‘삼성페이’의 인증 방식으로 쓰이며 핵심 경쟁력으로 자리 잡았다. 이들 결제는 사용자가 홈 버튼에 손가락을 갖다 대고 지문을 인식시킨 뒤에야 진행된다.

홍채 인식은 지문인식보다 한층 진화한 생체 인식 방식이다. 지문은 식별 특징이 40여 개에 불과한 반면, 홍채는 260여 개의 식별 특징을 갖고 있다. 홍채 정보가 일치하는 사람은 한 명도 없으며 홍채 정보가 비슷할 확률은 5억분의 1에 불과하다. 중요한 것은 너무 어둡거나 밝은 상황에서도 홍채 주름을 정확하게 읽어내는 기술이다. 노트7은 적외선 발광다이오드(LED)로 홍채를 비춘 뒤 이를 촬영함으로써 조도에 따른 오차 가능성을 최소화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기사 이미지

노트7을 필두로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선 홍채 전쟁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노트7 이전에는 마이크로소프트와 일본 후지쓰 등이 홍채 인식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폰을 출시하긴 했지만 판매량이 미미했다.

관건은 애플이다. 정보기술(IT) 업계는 애플이 2018년 출시할 아이폰8S에 홍채 인식 기능을 얹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신기술을 선호하는 중국 소비자들을 노리고 화웨이 등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도 홍채 인식 기능을 속속 도입할 거란 게 업계 전망이다. 하준두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홍채 인식 기능의 편의성에 길들여진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쉽게 타 제품으로 갈아타지 않는 록인(lock-in) 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들 고객을 유인하기 위해 타 제조사도 홍채 인식 기능을 외면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 기사
① 노트7에 담긴 '셀링포인트'는?
② 어느새 256GB…PC 뺨치는 휴대폰



노트 시리즈의 상징인 펜 기능은 또 한번 업그레이드됐다. 우선 방수·방진 기능이 추가됐다. 노트7 본체와 S펜 모두 수심 1.5m에서 30분을 버틸 수 있다. 빗속에서 S펜을 꺼내 들고 메모를 할 수 있는 셈이다. S펜으로 동영상에 대고 네모를 그리면 화면이 캡처되는 등 영상 공유 기능도 개선됐다. 외국어 단어에 펜을 갖다 대면 뜻을 번역해 주고 작은 글씨에 갖다 대면 돋보기처럼 크기를 키워주는 기능도 있다. 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사장)은 이날 행사장에서 “삼성전자가 창조한 패블릿(폰+태블릿) 카테고리에서 리더십을 더욱 확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트7은 64GB 단일 용량으로 코닝의 최신작인 ‘고릴라 글래스5’와 3500mAh의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했다. 앞·뒷면 모두 양쪽이 휘어 돌아가는 엣지 디자인을 적용했다. 19일 한국을 시작으로 전 세계 시장에 단계별로 출시될 예정이다.

뉴욕=이상렬 특파원, 임미진 기자 mij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