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국계 판사, 힐러리 진영 연방대법관 후보에 올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기사 이미지

한국계 미국 연방판사 루시 고(47·고혜란)가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대통령 후보 진영에서 연방대법관 후보로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미국 의회 전문지 더힐은 지난달 31일(현지시간) 클린턴 후보가 오는 11월 대선에서 승리할 경우 향후 연방대법관에 지명할 가능성이 큰 후보자 10명을 선정해 보도했다.

클린턴이 가장 먼저 고려할 후보로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차기 대법관 후보로 지명한 메릭 갈랜드(63) 워싱턴DC 연방항소법원장이 뽑혔다. 갈랜드 법원장은 미 연방수사국(FBI)과 변호사협회의 검증을 무난히 통과했으며 현재 상원 청문회와 인준만을 기다리고 있다. 그러나 공화당은 임기 1년도 남지 않은 현 대통령이 종신직인 대법관을 임명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인준 절차를 거부하고 있다.

또 다른 유력 후보로는 한국계 루시 고 판사가 꼽혔다. 첫 한국계 여성 연방판사인 루시 고는 지난 2월부터 연방 제9순회 항소법원을 맡고 있다. 고 판사의 남편인 마리아노 플로렌티노 쿠엘라 캘리포니아 대법관도 명단에 함께 이름을 올렸다.

미국 첫 인도계 힌두교 연방판사인 스리 스리니바산(48)도 유력하게 언급됐다. 이밖에 베트남계 여성 재클린 응우옌(50)과 대만계 굿윈 리우(46) 제9순회 연방항소법원 판사, 흑인 폴 왓퍼드(48) 연방 제9순회 항소법원 판사, 코리 부커(47) 상원의원 등이 포함됐다.

홍수민 기자 sum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