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 김정주·넥슨 등장 30개 사건…검찰, 전부 다시 들여다본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기사 이미지

김정주

진경준(49) 검사장 사건을 수사 중인 이금로 특임검사팀이 지난 10년간 김정주(48·넥슨 창업주) NXC 대표와 넥슨이 수사선상에 오른 사건을 모두 살펴보고 있음이 22일 확인됐다. 수사팀은 그중 진 검사장이 개입했을 가능성이 큰 것을 추리고 있다. 진 검사장이 김 대표로부터 받은 주식의 대가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다.

‘바다이야기’ 등 3~4건 집중
진경준 영향 행사했나 수사

사정당국 관계자에 따르면 주식이 건네진 2005년부터 지난해까지 김 대표와 넥슨이 등장하는 검찰·경찰 사건은 30여 건이다. 특임검사팀은 ‘바다이야기’ 게임 수사, 넥슨과 엔도어즈 주식 액면병합, ‘메이플스토리’ 게임 이용자 정보 유출 등 3~4건을 집중적으로 조사하고 있다.

2006년 바다이야기 수사 때 넥슨은 이 프로그램을 만든 회사에 수억원을 투자한 사실이 드러났다. 하지만 수사를 받지 않았다.

당시 진 검사장은 법무부에서 근무했다. 2010년 넥슨은 게임업체 엔도어즈를 인수하며 이 회사 주식을 1만분의 1로 줄였다. 이 과정에서 손해 본 주주들이 넥슨을 고발했다. 이듬해에는 메이플스토리 회원 1320만 명의 정보가 유출돼 수사를 받았다. 이 두 사건 때 진 검사장은 대검찰청에서 근무했다. 특임검사팀은 22일 김 대표를 다시 불러 진 검사장 가족에게 해외여행 경비를 제공했는지 조사했다.

오이석·송승환 기자 song.seunghwa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