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문화예술 관련 실기 및 이론 강의 풍성… 진로 탐색과 예술 감성 키우기를 동시에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무더위 후 찾아올 가을을 더욱 풍요롭게 즐기기 위해, 문화예술 강의들에 관심을 가져보면 어떨까?

홍익대학교 문화예술평생교육원(원장 이한순 교수)에서는 2016년 하반기(9월 개강) 역시 문화예술 전 분야에 걸쳐 다채롭고 체계적인 미술 교육 과정을 마련하고 있다. 문화예술평생교육원 본교캠퍼스(서울 마포구 홍익대학교 본교캠퍼스)에서는 홍익대학교 교수진으로 구성된 동양화, 회화 실기 수업을 필두로 디자인·공예 강의 및 자격증 과정 강의가 이루어진다. 2014년 신설한 대학로캠퍼스 미술이론아카데미(서울 종로구 홍익대학교 대학로캠퍼스)에서 또한 흥미로운 예술 인문 강의들이 이어지고 있다.

2016년 2학기 특히 눈여겨보아야 할 내용은 본교캠퍼스의 디자인·공예 및 자격증 과정 강의, 그리고 문화예술에 대한 인문학적 접근을 도모한 대학로캠퍼스 미술이론아카데미 강의들이다.

먼저 디자인·공예 수업으로는 <셀프인테리어>, <리빙가구디자인> 등이 새롭게 개설되었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실내 인테리어, DIY(“Do It Yourself”) 가구 만들기 같은 트렌드에 발맞춘 것. 기본적인 아이디어 스케치부터 실제 제작까지 차근차근 이루어지는 수업을 통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자신만의 가구 소품을 만들 수 있도록 이끈다.

실질적인 직업 전선으로의 진출과 진로 탐색을 위한 자격증 과정으로는 <미술심리지도사자격증반>(1·2급), <아동미술지도사> 등이 운영된다. 특히 <미술심리지도사자격증반>은 1급과 2급으로 나뉘어 개설되면서 전문성을 더했으며, 이론과 함께 실기 수업을 병행한다.

한편 문화예술평생교육원 대학로캠퍼스 미술이론아카데미에는 인문학적 소양과 교양을 쌓을 수 있는 유익한 예술 인문 강의가 가득하다. 미술사는 물론, 예술 전반에 대한 풍부한 강의를 접할 수 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나 피카소 등 거장의 작품에 숨겨진 이야기를 밝혀보는 <그림 읽기>, 실제 전시 관람을 통해 생생한 예술 체험을 이끄는 <미술관 산책>, 도시별 여행을 테마로 미술사를 풀어가는 <유럽여행을 위한 서양미술사> 등은 자칫 딱딱하고 밋밋할 서양 미술사에 더욱 재미를 더한 강의들이다. 또한, 잘 알지 못했던 우리 근현대 미술 작가들을 조망하는 <한국 근현대작가 100선>, 소더비 경매 현장의 이야기로 꾸려진 <소더비 경매와 Art Market> 등의 강의도 주목할 만하다. 물론 <서양미술사>·<동양미술사>·<한국미술사>·<불교미술사> 등 동서양 미술사의 큰 흐름을 정리해보는 기본 강의도 놓칠 수 없다.

미술관 및 박물관으로의 진출을 꿈꾸는 예비 인력이라면 미술이론아카데미에서 마련하는 <준학예사 시험대비과정>에 관심을 가져 보자. 이 과정은 박물관학·전시기획론·예술학·동양미술사·서양미술사·한국근현대미술사 등 총 6개 강의로 구성되었다. 특히 학기 제한 없이 최소 3개 강의를 이수한 후 준학예사 시험에 합격한 수강생은 코리아나미술관·박물관에서 제공하는 인턴 프로그램을 통해 경력을 쌓을 수 있다.

이렇듯 본 교육원은 체계적인 시스템과 국내 최고 수준의 전문적 강사들과 함께, 이론과 실습, 실무와 교양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노리는 풍성한 강의들로 2016년 2학기 수강생들을 맞이하고 있다. 2학기 개강은 9월 1일이며, 수강 신청 및 등록금 납부 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교육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참조
- 접수는 2016년 7월 4일(월) ~ 8월 31일(수)
접수방법은 홈페이지 인터넷 접수, 또는 전화 및 방문접수
( 8월 4일(목)까지 인터넷 접수, 이후부터는 8월 31일(수)까지 전화 및 방문접수 가능)


 2016년 2학기 미술이론아카데미 및 디자인·공예 개설과목

[대학로] 미술이론아카데미
1. 그림 읽기
서양 미술사에서 언제나 이목을 끌었던 유명한 작품 속에는 어떤 비밀스러운 이야기가 숨어 있을까요? 익숙하게 보아 온 작품들이지만 정작 그림이 품고 있는 이야기에 대해선 알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조금만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알 수 있는 작품 속,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함께 파헤쳐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2. 미술관 산책
미술사를 배우는 데 직접 작품을 감상하는 것보다 유익하고 즐거운 방법이 있을까요? 이 수업에서는 책으로만 접한 현대미술을 전시 관람을 통해 직접 마주하며 생생한 경험을 나누도록 이끕니다. 딱딱한 이론 설명보다는, 다양한 전시 현장을 방문하며 오감을 만족시키는 미술사 수업입니다.

3. 한국 근현대작가 100선
한국 근현대 영원한 신여성 화가라 불리는 나혜석에서부터, 이응노, 박생광, 이우환, 단색화가 박서보, 김창열까지! 한국 근현대 미술에 한 획을 그은 작가들의 삶과, 예술 정신을 가까이서 들여다보며 한국 미술의 위상을 살펴봅니다.

4. 유럽여행을 위한 서양미술사
유럽여행을 하면서 우리는 숱하게 많은 그림, 건축물과 마주치지만 궁금증을 애써 외면하며 발길을 돌려 버릴지도 모릅니다. 미술, 역사, 문화가 어우러지는 이 수업은 유럽 여행을 한층 더 재미있고 풍성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5. 서양미술사
서양문화의 토대를 형성하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 시작해, 모더니즘 미술이 탄생한 20세기 초까지 미술사를 개별 작품과 시대적 맥락 속에서 이해함으로써, 서양미술사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작품을 감상해봅시다.

6. 한국미술사
쉽게 볼 수 있고, 자주 만나지만, 제대로 알지 못하고, 진정한 가치를 느끼지 못하는 한국미술. 선사시대 암각화와 빗살무늬토기부터 조선시대 산수화와 백자까지 박물관과 사찰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한국 미술 이야기에 귀 기울이다 보면 우리의 미술이 어느새 친근하게 다가와 있을 것입니다.

7. 동양미술사
가까이 있어 익숙한 듯 낯설고, 비슷한 듯 보이지만 다른, 동양미술의 세계를 여행해보고자 합니다. 한국과 가장 긴밀했던 중국을 중심으로 일본과 인도의 미술 문화까지 함께 살펴보며 막연하게 알고 있던 동양미술을 새롭게 만나봅니다.

8. 불교미술사
삼국시대 전래된 이래 한국인의 정신과 사회 근간을 형성해 온 불교문화를 우리는 제대로 알고 있을까요? 불교의 문화적, 역사적 이해와 더불어 사찰, 문화재, 불교미술 등을 세심하게 살펴보며 이해의 폭을 넓힙니다. 무엇보다 선명한 색채와 화려함을 자랑하는 우리 고려 불화의 독특한 기법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9. 쉽게 시작하는 미학 첫걸음
미학에 관한 오해를 바로잡고, 미학에 관한 궁금증을 해소하면서, 다양한 시청각 자료와 자유로운 토론을 통해 아름다움과 예술에 관한 이해의 폭을 넓혀봅시다.

10. 한국 전통 건축문화 기행
바람과 꽃 그리고 사람이 머무는 우리 전통 건축 ‘한옥’ 이야기. 건축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예술 속에서 건축을 바라보는 미학적 사고의 지평을 확장해보고자 합니다. 건축을 사유하는 감성적 시각과 건축 작품의 체험을 통하여 새로운 미의식을 공유해봅니다.

11. 소더비 경매와 Art Market
세계 최고의 경매 회사, 소더비! 살아있는 미술 시장을 통해 펼쳐지는 위대한 예술 작품들의 세상. 예술 작품을 보는 안목을 높이는 풍요로운 아름다움이 있는 곳. 행복한 삶으로의 길라잡이를 만나봅니다.

[본교] 디자인·공예
누구나 쉽고 창의적으로 자신만의 개성 있고 유익한 인테리어 가구를 만들어 봅니다. 기본적인 거실탁자나 의자에서부터 생활공간을 더욱 감각적이고 실용적으로 꾸며 줄 원목 디자인 액자, 4각 박스 수납장 등 ‘나만의 인테리어’를 위한 다양한 목재소품 제작 수업이 진행됩니다.

2. 리빙가구디자인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소품을 직접 제작하는 수업입니다. 목재 찻상이나 스툴 등을 만들어 봅니다. 가구에 대한 아이디어 스케치부터 도면 그리기, 제작, 마감 완성까지 차근차근 체계적인 방식을 따라 초보자도 쉽게 생활 가구소품을 창작할 수 있습니다.

3. 패션액세서리 디자인
패션액세서리, 보석과 브랜드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며 자연물을 모티프로 한 자신만의 액세서리를 디자인해 봅니다. 작품을 제작한 뒤에는 서로의 액세서리에 대한 품평회를 가지며 패션 및 액세서리에 대한 더욱 감각적인 안목을 기를 수 있습니다.

4. 텍스타일 아트
섬유미술의 작업방식에서 순수미술과의 융합이 가능한 부분으로 전개해가는 수업입니다. 탈장르 시대에 맞는 섬유미술로의 접근을 모색하고, 섬유소재와 원단, 바늘, 실을 활용하여 숙련된 기교보다는 미적 감각을 높이고 정서를 함양하는 데 목적을 두었습니다.

5. 가죽공예
가죽 공예 제작에 대한 단계별 수업을 실시하여 수강생들이 창업이나 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진행합니다. 모든 과정은 수작업이며 장신구, 가방, 지갑, 벨트 등 여러 가지 생활소품을 만들어 봅니다. 문양 새기는 법이나 단면 마감 기법, 염색법, 조각 기법까지 가죽 소재를 다루는 여러 기술을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6. 유러피안 플라워디자인
유러피안 플라워디자인은 조형론과 디자인 원리에 맞추어 조화를 이루게 하는 하훼 디자인입니다. 테이블 장식, 공간 및 로비 장식, 부케 등 상황별로 알맞은 플라워디자인을 배우며 영국, 네덜란드, 프랑스, 독일 등 유럽 각 지역 테마에 따라서도 플라워디자인에 접근해 봅니다. 호텔이나 갤러리로의 현장 견학이 병행되어 유익함을 더합니다.

7. 스테인드글라스
종교미술의 한 장르로서 널리 알려진 스테인드글라스를 중세유럽 전통기법과 현대적인 기법을 접목하여 자유롭게 제작해봅니다. 기초 도안을 구상하는 과정에서부터 색유리 절단, 납땜, 페인팅 등 다양한 기법과 재료로 작품을 완성합니다.

8. 사진창작의 실습과 이론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며 사진을 예술로 이해하고 사고력과 표현력을 향상하고자 합니다. 특히, 온고이지신(溫故而知新)에 기초하여 유명 사진가들의 사진을 분석하고, 모방·응용함으로써 수강생들이 자신만의 독창적인 사진예술 세계에 대한 방향성을 정립합니다.

9. 캘리그라피
캘리그라피의 개념을 이해하고 감성적인 표현과 창의적인 서체 디자인을 목표로 합니다. 붓과 먹을 다루는 기본적인 자세를 배우며 전문적이면서도 감성이 느껴지는 캘리그라피를 창작해 봅니다. 마지막 주에 자체 전시회도 열어 수업에 흥미와 적극적인 참여를 이끕니다.

10. 수묵 캘리그라피
명언이나 시, 영화 타이틀 등 다양한 소재를 통해 캘리그라피를 배우며 무엇보다 수묵의 다양한 활용에 주안점을 두어 학습이 진행됩니다. 한국적인 미(美)를 이해하면서 각자의 감수성을 멋진 글귀와 수묵 일러스트로 표현해내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