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남상태, 비자금 대부분 해외서 조성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0면

대우조선해양 비리를 수사 중인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단장 김기동)은 남상태(66·구속) 전 사장 재직 시절(2006~2012년) 비자금 조성이 대부분 해외에서 이뤄진 사실을 확인했다고 10일 밝혔다.

관련 업체 지분 산 뒤 일감 몰아줘
건축가 이창하씨 오늘 소환 조사

남 전 사장이 대우조선 런던·오슬로 지사 등의 임직원에게 지시해 비자금을 만들어 해외 관련 업체 지분을 사들이면 대우조선이 이 업체에 일감을 몰아줘 수익을 내게 하는 방식이었다는 것이다. 이후 남 전 사장은 업체에서 배당금을 받아 최소 50만 달러의 부당이익을 챙겼다고 검찰은 파악했다.

특수단 관계자는 “남 전 사장 측이 검찰·금융감독원의 자금 추적을 피하기 위해 비자금이 국내로 유입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해온 것으로 조사됐다”며 “외국 수사기관과 공조해 추가 비자금의 존재를 계속 추적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 이미지

이와 관련해 특수단은 유명 건축가 이창하(60·사진)씨를 11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키로 했다. 이씨는 남 전 사장 재직 시절 대우조선의 오만 선상(船上) 호텔과 서울 당산동 사옥 건축 사업 등의 추진 과정에서 특혜를 받은 의혹을 받고 있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선 “남 전 사장이 이씨 회사에 사옥 시행을 맡겨 대우조선에 161억원의 손실을 끼쳤다”(강기정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는 폭로도 나왔다. 당시 남 전 사장은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대답했다.

특수단 관계자는 “대우조선에서 나온 돈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이씨로 연결된 부분을 확인했다”며 “남 전 사장이 이 돈을 개인적으로 사용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이씨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씨는 대우조선 경영비리의 한 축”이라고 말했다. 특수단은 지난달 8일 서울 다동 대우조선 본사와 함께 이씨가 운영하는 건축사무소 디에스온을 함께 압수수색했다.

한편 특수단은 지난 9일 구속된 고재호(61) 전 사장의 회계사기 혐의와 관련해 “고 전 사장이 영업이익의 목표수치가 나오게 원가를 아무 수치나 조작하라고 지시한 뒤 보고까지 받는 등 조직적 회계사기를 저질렀다는 것에 대해 임직원들이 모두 시인했다”고 밝혔다. 특수단은 또 고 전 사장의 해외 비자금 조성 혐의에 대해서도 조사에 나섰다.

최선욱 기자 isotop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