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고등부 대상 황재연…춤 은유해 성장통 풀어내 “대학 진학, 시조 계속 공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1면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황재연(18·서울 정신여고3·사진) 양이 풀어내는 ‘춤’은 슬프지만 따듯하다. 누구나 경험할 수밖에 없는 성장통을 ‘춤’을 통해 은유적으로 풀어냈다. 김 양은 “어릴 때는 아무것도 모르고 아버지의 품에서 춤추며 놀았던 것 같은데 어느 날 아버지의 야윈 뒷모습을 보게 됐다”며 “내가 자랐다는 것을 알게 됐고 그때부터는 내가 아버지의 그림자 속에서 춤출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황 양의 꿈은 시인이 되는 것이다. 중학교 때부터 시를 써 그동안 각종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뒀다. 내년에 문예창작과 진학을 준비 중이다. 중앙학생시조백일장이 열린다는 사실을 한 문학 관련 인터넷 사이트에서 우연히 알게 돼 참가했다.

“주로 현대시를 써왔기 때문에 처음에는 시조 쓰는 게 생소했어요. 더 함축적으로 써야 해서 어렵게도 느껴졌지만 오히려 그렇기 때문에 더 아름다운 시어가 나올 수 있는 것 같아요.”

황 양은 이번 백일장을 통해 시조에 대한 욕심이 생겼다고 했다. “바람대로 문예창작과에 입학하면 현대시를 많이 배우겠지만 시조도 계속 공부하고 싶다”며 “현대시와 시조 둘 다 놓치지 않고 써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아람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