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택환 세계웹페스티벌 조직위원장 “온라인 세상 호령하는 스타들 만나보세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3면

기사 이미지

23일 광주광역시에서 개막하는 ‘2016 세계웹콘텐트페스티벌’의 김택환(58·사진) 조직위원장은 “다양한 사회·문화적 기술력과 노하우가 융합된 웹콘텐트는 대한민국이 직면한 성장 둔화의 위기를 돌파할 수 있는 미래형 신 성장동력”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현대적 의미의 ‘킬러 콘텐트’는 아이폰처럼 여러 기술이 융복합될 때 시너지효과가 커진다”며 “웹콘텐트를 대표하는 유명 스타들의 끼와 장기를 축제장에서 직접 보는 것만으로도 미래형 소통을 꿈꾸는 청소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페스티벌은 ‘웹꾼, 세상에 포효하라!’란 슬로건 아래 26일까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일대에서 열린다. 제7차 아셈(ASEM) 문화장관회의(22~24일)에 맞춰 국내 간판급 ‘크리에이터(creator)’ 등이 대거 참여한다. 이번 축제 때는 ‘크리에이터계의 4대 천왕’이라 불리는 대도서관·데이브·도티·양띵 등이 대거 참여한다.

도티의 경우 게임 ‘마인크래프트’를 기반으로 한 영상 시리즈를 만들어 이른바 ‘초통령’(초등학생+대통령의 줄임말)으로 불릴 정도로 인기다. 인터넷과 모바일에 기반을 둔 ‘1인 창작자’ 크리에이터는 청소년들의 장래희망 1순위로 꼽힌다.

김 위원장은 “웹툰이나 웹소설·웹영화 등 개별 장르나 특정 작품을 주제로 한 행사는 있었지만 모든 웹콘텐트들을 망라한 축제는 세계적으로도 유례를 찾기 어렵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최경호 기자 ckha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