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바흐·베토벤·브람스…올 대관령음악제는 ‘BBB’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5면

기사 이미지

음악계의 여걸들이 뭉쳤다. 평창대관령음악제 공동 예술감독을 맡은 정명화·정경화 자매, 부예술감독을 맡은 손열음. 왼쪽부터. [사진 평창대관령음악제]

한여름의 산상 클래식 축제로 유명한 대관령국제음악제가 올해부터 평창대관령음악제로 이름을 바꿔 7월 12일~8월 9일 평창 알펜시아 리조트와 강원도 일대에서 개최된다. 15일 서울 중구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김성환 강원문화재단 이사장은 “새 명칭과 로고는 2018년 동계올림픽 개최지 평창의 위상을 높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밝혔다.

내달 12일부터 평창 일대서 열려
B자 작곡가 작품이 축제 중심
손열음 부예술감독 맡아 참여

올해 축제의 주제는 ‘BBB자로…’ 다. 그동안 북유럽, 이탈리아·스페인, 프랑스 등 지역을 조명하던 데서 작곡가 탐구로 방향을 바꿨다. 정명화·정경화 두 예술감독은 음악사에서 ‘B’로 시작되는 작곡가들의 성이 적지 않다는 점에 주목했다. 바로크, 고전, 낭만주의를 대표하는 바흐, 베토벤, 브람스의 작품들은 지금도 널리 사랑 받는다. 올해는 이들 ‘3B’의 작품이 축제의 중심을 이룬다.

이 기반 위에 ‘B로 시작되는’ 작곡가들의 작품이 새로움을 더한다. 20세기 대표 작곡가 버르토크, 브리튼, 바버, 번스타인, 베리오, 불레즈를 비롯해 현존하는 볼컴, 베르크까지 총 26명의 작품들이 선보인다. 위촉작인 크리스토퍼 베르크의 ‘페르난두 페소아의 세 개의 시’는 소프라노 엘리자벳 드 트레요, 첼리스트 에드워드 아론, 피아니스트 김태형이 세계 초연한다.

음악과 춤의 콜라보레이션을 다뤄온 음악제의 전통도 이어진다. 올해는 마르셀 마르소를 계승하는 세계적인 마임이스트 게라심 디쉬레브가 출연한다. 보테시니 ‘카프리치오 디 브라부라’, 바흐 ‘무반주 첼로 모음곡’, 바버 ‘아다지오’ 등에 맞추어 3편의 마임을 선보인다. 춤과 음악, 신체 언어가 함께 하는 새로운 무대다.

정경화 예술감독은 주목할 만한 무대로 브루크너의 현악 5중주와 자신이 춘천시향과 협연하는 브람스 협주곡을 꼽았다. 정명화 예술감독은 브루크너와 크리스토퍼 베르크의 음악을 추천했다. 핀란드의 하프시코드 연주자 아포 하키넨이 이끄는 원전연주 앙상블, 헬싱키 바로크 오케스트라, 소프라노 임선혜의 바흐 칸타타, 오보이스트 알렉세이 오그린척과 바이올리니스트 이유라의 바흐 협주곡 BWV1060, 뮤직텐트에서 열리는 베토벤 C장조 미사 등도 이번 축제에서 주목할 만하다.

이날 피아니스트 손열음이 평창대관령음악제의 부예술감독으로 임명된 사실도 발표됐다. 손열음에 대해 정명화 예술감독은 “10여 년을 지켜봤다. 지식도 풍부한 특출한 아티스트”라고 말했다. 정경화 예술감독은 “참신한 아이디어와 네트워크를 갖춘 젊은 음악인”이라고 했다. 이번 음악제부터 손열음은 연주 뿐 아니라 축제의 모든 행사에 부예술감독 자격으로 참여하게 된다. 그녀가 짠 프로그램은 내년 평창겨울음악제부터 보고 들을 수 있다.

“연주자이지만, 남의 연주를 보고 듣는 걸 워낙 좋아해 객관적인 측면에서 도움이 될 것 같다. 강원도(원주) 출신이라 내 마을 잔치에 일조한다는 생각으로 힘을 보태겠다”는 손열음 부예술감독. 그녀는 이번 음악제에서 브루흐 피아노 5중주, 베르크 실내 협주곡, 버르토크 ‘두 대의 피아노와 퍼켜션을 위한 소나타’ 등을 연주한다. 02-788-7328.

류태형 음악칼럼니스트·객원기자 mozart@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