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뉴스룸 레터] 부실의 책임은 누가 지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기사 이미지

정부의 구조조정 계획이 오늘 발표됐습니다.

투입될 돈, 실권을 갖고 이끌 컨트롤타워, 설비와 인력의 감축 폭, 고용 대책이 골자입니다. 그동안 전문가들이 짚었던 포인트들이 두루 담겨 있습니다. 돈은 최대 12조원이 들어가는데 이 가운데 11조원이 국책은행 지원용 자본확충펀드입니다.

그냥 퍼주는 돈이 아니라 구조조정이 금융위기로 번지는 것을 막는 용도입니다. 경제부총리 주재의 컨트롤타워, 즉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가 구성된 것도 긍정적입니다. 설비와 인력 조정, 고용대책 등 구체적인 사항은 거기서 정하면 됩니다.

서둘러 만들어서인지 문제점도 드러납니다. 우선 왜 그 정도의 돈이 필요한지, 조달 방법이 어떤 법 규정에 근거한 것인지, 특히 한국은행이 어떤 근거에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디테일한 설명이 부족합니다. 급해서 일단 불부터 끄고 볼 테니, 거친 절차에 대해선 좀 양해해달라는 투입니다. 구조조정이 왜 이렇게 늦어졌는지, 부실의 원인은 무엇인지 등 책임소재의 규명도 없습니다. 당연히 정부당국의 책임에 대한 자성을 기대하기도 어렵습니다.

사실 국민은 이 부분에 관심을 더 보이지 않았던가요. 또 신용보증기금을 구조조정에 동원한 것도 중소기업 지원이라는 신보 설립 취지에 맞지 않습니다. 자칫 신보가 부실화하면 애꿎은 중소기업들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① 12조 실탄 마련, 조선 등 구조조정 본격화
반기문·이해찬 뉴욕회동 취소 "비공개면담 성격 변했다"



정부는 분주하게 움직이는데 전직 산업은행장은 해외에서 정부의 책임론을 거론했습니다. 자기가 행장 시절 대우조선을 지원한 것은 최경환 장관, 안종범 수석, 임종룡 금융위원장의 지시에 따른 것이었다고 하더군요. 그는 2013년 초 대통령직인수위에 들어갔던 분입니다. 산은 행장 취임 땐 낙하산 논란에 휘말린 적이 있었고,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부총재로 나갈 때도 특혜 시비가 있었습니다. 그런 분이 이제 정권의 책임을 거론하고 나섰으니, 청와대는 물론 정부여당도 난처하게 됐습니다.

오늘로 예정됐던 반기문-이해찬 면담이 불발됐습니다. 반 총장이 섭섭하게 했다는 게 친노쪽 반응입니다. 노무현 대통령 시절 유엔 사무총장 되는 데 도와달라고 해 국정원 자금을 지원해줬는데 이제 와서 서운하게 대한다는 불만도 있습니다. 내일자 중앙일보가 양쪽의 입장과 과거의 사연을 상세히 전해드립니다.

기사 이미지


숨가쁜 하루를 정리하는 메시지, [뉴스룸 레터]를 뉴스레터로 받아보세요 ▶신청하기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