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재택근무·직장어린이집 확대하고 이쿠맨 늘어나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5면

기사 이미지

지난 27일 고려대 교정에서 한국과 일본의 청춘 남녀 4명이 만나 결혼·출산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들은 “눈치 보지 않고 육아휴직을 쓸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왼쪽부터 시마즈 고스케(嶋津浩介·20), 이민주(21)·윤현수(22)씨, 사토 마리(佐藤毬·24). [사진 김춘식 기자]

한국·일본 20대 청춘들은 멀지 않은 미래에 맞닥뜨릴 결혼과 출산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을까.

한·일 대학생 4명의 저출산 해법
“육아휴직 눈치 안 보고 쓸 수 있어야
가정양육수당도 파격적 증액을”
“일본 요즘 돈 안드는 ‘제로혼’ 유행
아이 모든 것 챙기는 한국 엄마 충격”

중앙일보와 니혼게이자이신문이 공동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놓고 고려대 일어일문과 재학생 윤현수(22)·이민주(21·여)씨와 일본에서 온 교환학생 시마즈 고스케(嶋津浩介·20), 유학생 사토 마리(佐藤毬·24·여)가 마주했다. 지난 27일 오후 고려대 교정에서다.

이들은 조사 결과 나타난 두 나라 20~40대의 결혼 또는 출산의식에 공감하면서 “눈치 보지 않고 육아휴직을 충분히 쓸 수 있는 사회 분위기가 조성돼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 왜 결혼에 부정적일까


기사 이미지

▶이민주씨=“여성의 대학 진학률이 높아지고 요직에 진출할 기회가 많아져서일 거다. 결혼해 남성에게 기대지 않고도 스스로 무언가를 이룰 수 있고 멋있게 살 수 있다는 인식이 퍼진 것도 원인일 듯싶다. 결혼하고 아이 낳는 게 장애물이 된다고 느끼는 게 아닐까.”

▶윤현수씨=“실제로 주변에서 결혼하기 싫다고 많이 말한다. 여자애들은 집안일을 하는 엄마의 모습을 보면서 ‘나도 결혼하면 저렇게 살아야 하는 거 아닐까’라고 걱정하고, 남자애들은 ‘내가 왜 아내한테 감시당해야 하나’라고 불평한다.”

▶사토 마리=“한국에서는 부모 압박이 커서 결혼이 인생의 가장 큰 과제라고 하는데 일본에선 그저 인생의 다양한 선택지 중 하나다. 결혼해서 아이한테 매여 사는 것보다 자기 인생을 선택하는 거라고 할 수 있다.”

▶시마즈 고스케=“20대는 ‘사토리(さとり) 세대’ 영향이 큰 것 같다. 태어날 때부터 호황을 누려 본 적이 없어 결혼도 출산도 ‘하면 하는 거지’란 식으로 욕심이 없는 상태다.”(사토리는 깨달음·득도라는 뜻으로 장기 불황 속에 자라 마치 득도한 것처럼 돈과 출세에 관심이 없는 일본의 젊은 층을 말한다.)


◆ 왜 결혼이 부담스러울까



▶윤씨=“집을 마련할 때 은연중에 남자가 더 부담해야 한다는 생각이 있고. 여자가 단칸방에서 시작하자고 해도 남자 입장에선 그렇게 여자를 고생시킬 수 없지 않나.”

▶사토=“일본에선 요즘 ‘제로혼(ゼロ婚)’이라고 해서 돈 안 드는 결혼식을 하려 한다. 한국에선 집을 꼭 사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일본의 결혼한 친구 중 집·차가 있는 친구는 없다. 맞벌이가 일반적이고, 모든 것을 남녀가 반반씩 부담한다. 집도 같이 빌리고.”


◆ 저출산을 넘어서려면


기사 이미지

▶이씨=“가정양육수당이 파격적으로 늘면 출산율이 많이 오르지 않을까. 직장어린이집도 많이 늘어나면 좋겠다. 가까이에 아이가 있으면 덜 불안하니까.”

▶윤씨=“왜 아이를 낳은 뒤 재택근무를 못할까. 화상채팅·메신저로 집에서 일할 수 있지 않나. 재택근무가 활성화되면 경력단절 없이 일과 육아를 병행할 수 있지 않을까. 남성의 육아휴직을 당연히 인정하는 문화가 필요하다.”

▶사토=“일본에서도 육아휴직 때 회사 눈치를 많이 본다. 이런 걸 잘하는 기업을 키워 주면 서로 권장하는 분위기가 되지 않을까.”

▶시마즈=“일본에는 이쿠맨(イクメン)이라는 용어가 있다. 육아하는 남성을 말한다. 남성도 육아를 위해 직장을 쉰다는 분위기가 어느 정도 있으니까 육아휴직을 제대로 쓰고 또 복귀할 수 있도록 직장문화를 시급히 개선해야 한다.”

특히 일본 학생들은 “엄마가 아이의 모든 것을 챙기는 한국 문화는 일·가정 양립을 어렵게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기사 이미지


▶관련 기사
① “결혼 안 해도 그만” 한국 61% 일본 53%
② 결혼 왜 안 하나…한국 “경제적 부담” 일본 “행동 자유 제약”
[디지털 오피니언] 저출산같은 소리하고 있네



▶사토=“내 경우엔 초등학교 때부터 아침밥을 내가 준비해 먹고 학교에 갔다. 아침에 혼자 일어났지 엄마가 나를 깨운 적이 거의 없었다. 아이들이 다 혼자서 하니까 한국보단 맞벌이 부부가 일과 육아를 병행하는 데 조금 더 상황이 나은 것 같기도 하다.”

▶시마즈=“맞다. 얼마 전 수업시간에 ‘한국의 엄마들’이란 영상을 봤는데 아침부터 엄마들이 아이를 깨우고 옷 입히고 밥 먹이는 모습을 보고 충격을 받았다. 한국은 다 커서까지도 부모님이 모든 걸 해 주는 게 일반적인 것 같은데 우리는 다르다.”

◆특별취재팀=신성식 복지전문기자, 이에스더·황수연·정종훈 기자, 정소영 인턴기자(고려대 일문4) sssh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