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포토 사오정] 3당체제…취재기자 숫자가 당세(黨勢)?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기사 이미지

새누리당은 10일 오전 10시 국회 본관 246호실에서 ‘초선의원 연찬회’를 열었다. 이날 오전 10시 3당의 일정이 겹쳤다. 기자들이 취재에 열중하고 있다. 조문규 기자

분신신공을 보여줘야하는데…”

10일 국회 사진기자실에 출근하며 모 신문사 기자가 한 말이다. 4ㆍ13 총선결과로 만들어진 3당 체제는 기자들에게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 기자의 말은 이날 취재일정 때문이다.

3당이 되면서 오전 일정은 겹치는 경우가 잦다. 이날은 오전 10시에 3당 일정이 겹쳤다. 새누리당은 이 시간에 국회 본관 246호실에서 ‘초선의원 연찬회’를 열었다. 더불어민주당은 같은 시간 국회 예결위 회의장에서 ‘초선 당선자 워크숍’을 했다. 국민의당은 이 시간에 ‘의원총회 및 제3차 집중 워크숍’을 개최했다.

기자가 말한 ‘분신신공’은 조어(造語)다. ‘분신(分身)’을 사전에서 찾으면 ‘하나의 주체에서 갈라져 나온 것’이다. 서유기의 손오공이 위급한 순간일 때 자신의 머리카락을 뽑아 입으로 훅 불면 손오공의 분신들이 나와서 적들과 싸운다. ‘신공’은 무협지에서 흔히 등장하는 표현으로 엄청난 위력의 무공을 지칭할 때 쓰인다.

3당의 같은 시간 일정을 한 사람이 하려면 분신 신공이 필요하다는 말이다. 3당 체제라 어느 것 하나 버릴 것이 없다. 기자들은 어디에 많이 갔을까? 이날 취재기자들의 숫자로 당세(黨勢)를 엿볼 수 있었다.

기사 이미지

기자들이 10일 오전 10시 국회 예결위 회의장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의 ‘초선 당선자 워크숍’을 취재하고 있다. 강정현 기자

이날 오전 10시에 열린 새누리당의 초선의원 연찬회에 취재나온 기자들은 모두 80여 명이었다.

같은시간 더불어민주당의 ‘초선당선자 워크숍’에는 취재기자 50여명, 사진ㆍTV 카메라 기자 50여명 등 100여명의 기자들이 취재에 나섰다.

기사 이미지

국민의당은 10일 같은 시간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의원총회 및 제3차 집중 워크숍’ 을 개최했다. 조문규 기자

이날 국민의당 ‘의원총회 및 제3차 집중 워크숍’ 이 열린 장소는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이었다. 이 곳은 국회본관을 나와 5분여를 숨가쁘게 달려가야하는 곳이다. 분신신공이 필요한 이유다. 국민의당 취재에 나선 기자는 이날 70여 명 이었다. 국민의당 취재에 나선 기자가 새누리당 취재기자들과 비슷했다.

국민의당의 세(勢)가 이날 3당의 겹친 일정으로 확인됐다.

조문규ㆍ강정현 기자 chom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