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평양 병원, 모델 같은 아이들…모든 게 설정 같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8면

기사 이미지

북한에서 추방된 루퍼트 윙필드 헤이스 BBC 기자가 9일 베이징 공항에 도착하고 있다. [AP=뉴시스]

북한이 제7차 당대회 기간 중인 9일 영국 BBC방송 소속 특파원 등 보도진 3명을 추방했다.

추방 BBC 기자들 보도 어땠기에
“김정은, 사격장서 대부분 시간 보내”
북한 “현실 왜곡…최고 존엄 모독”

BBC는 이날 오후 “BBC 특파원으로 방북한 루퍼트 윙필드 헤이스가 평양에서 내보낸 보도와 관련, 6일부터 주말 동안 억류됐다가 추방됐다”고 보도했다. 윙필드 헤이스는 북한 당국에 의해 구금된 상태로 8시간 동안 조사를 받은 뒤 진술서에 서명하도록 요구받았다고 한다. 이후 동행했던 카메라 기자인 매슈 고다드, 프로듀서 마리아 번과 함께 추방됐다.

당일 베이징 공항에 도착한 윙필드 헤이스는 “북한을 떠나 기쁘고 다행으로 여긴다”며 “그러나 (사안과 관련) 어떤 말도 하지 않겠다”고 했다.

그러나 북한 조선평화옹호전국민족위원회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우리 공화국의 법질서를 위반하고 문화풍습을 비난하는 등 언론인의 직분에 맞지 않게 현실을 왜곡 날조하여 모략으로 일관된 보도를 했다”며 “이는 북한의 최고 존엄에 대한 모독”이라고 주장했다. 특히나 그가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에 대해 부정적으로 언급한 게 직접적인 이유라는 분석이 나온다.

BBC 도쿄 특파원인 윙필드 헤이스 기자는 지난달 29일 학술교류차 이뤄진 세 명의 노벨상 수상자들의 방북에 동행, 평양에 입국한 이후 평양의 일상에 대한 르포를 보도했는데 대체로 비판적인 내용이었다.

그는 지난달 30일 첫 기사에서 “뚱뚱하고(corpulent) 예측할 수 없는(unpredictable) 아들 김정은이 그(김정일)의 자리를 대신했다”는 표현을 썼다. 2일 평양의 어린이병원을 방문해서는 “모델 같은 아이들의 상태가 아주 좋아 보이고 진짜 의사는 눈에 띄지 않는다. 모든 게 설정(set-up) 같다”고 보도했다. 4일엔 평양 김일성대학에서 김일성 동상을 촬영하다 북측 관계자로부터 제지당하는 모습을 BBC 홈페이지에 공개하기도 했다.


▶관련 기사
① “32세 김정은, 3초마다 숨쉬고 성대결절…목소리 나이 50대”
② 상무위원회, 새 틀 완성…톱3서 톱5 체제로 확대



영국 일간 가디언은 “윙필드 헤이스가 특히 2일 리포트에서 ‘그가 최고지도자란 타이틀에 걸맞은 어떤 일을 했는지에 대해 말하기가 힘들다. 젊은 지도자는 커다란 의자에 앉아 군대가 산에다 대고 사격하는 모습을 보는 데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한 부분이 문제가 되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국제 인권단체인 프리덤하우스는 지난달 27일 발표한 2016 세계 언론자유보고서에서 북한의 언론 자유가 전 세계 199개국 중 꼴찌라고 보도했다.

한편 현재 북한엔 별도 BBC 취재진이 체류 중이라고 한다. BBC는 “북한 당국의 취재팀 추방이 실망스럽다”면서도 “당대회 취재 초대를 받은 4명에겐 정상적인 취재 활동이 보장되길 기대한다”는 논평을 냈다.

런던=고정애 특파원, 서울=정원엽·정종문 기자 ockham@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