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라이프 트렌드] 마신 뒤 30분 내 단백질 생성 기력 회복, 면역력 향상 돕는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4면

기사 이미지

누에고치에서 추출한 실크아미노산은 영양 보충, 피로 회복, 면역력 증가에 도움을 준다.

건강의 기본 조건은 건강한 세포다. 몸속 세포가 건강하다는 것은 몸 전체가 활기차다는 뜻이다. 건강한 세포를 만들기 위해서는 세포에 필요한 영양물질인 아미노산 공급이 중요하다. 아미노산은 인체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로 체내에서 에너지를 발생시키고 신체 활력을 돕는다. 이 중 필수아미노산은 음식 등을 통해서만 섭취할 수 있다. 건강 트렌드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아미노산에 대해 알아봤다.

필수아미노산 풍부한 음료

아미노산은 체내 필수 영양성분으로 단백질을 만드는 가장 작은 단위의 개념이다. 인체를 구성하는 성분 중 수분을 제외한 대부분이 단백질이다. 단백질은 세포와 장기·피부·혈액 등 신체조직의 성장·발달·유지·보수를 위해 필요한 영양소다.

단백질을 구성하는 단위가 바로 아미노산이다. 아미노산은 몸속 세포를 만들고 인체의 성장·유지를 위해 8만여 가지 단백질을 생성한다. 단백질을 만드는 데 필요한 아미노산은 20종에 불과하다. 아미노산은 필수아미노산과 비필수아미노산으로 나뉜다. 필수아미노산 8가지는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외부로부터 섭취해야 한다.

필수아미노산 중 한 가지라도 부족하게 되면 체내 단백질 합성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아 성장이나 신체 균형을 유지하는 데 좋지 않다. 따라서 몸속에 필수아미노산이 부족해지지 않도록 꾸준히 섭취해야 한다.

몸속 단백질 흡수율 90% 이상
필수아미노산의 중요성이 알려지면서 실크아미노산에 대한 관심이 높다. 실크아미노산은 누에고치에서 추출한 물질이다. 천연 단백질인 실크아미노산은 인체와 유사한 단백질 구조다. 필수아미노산 8가지를 포함해 18가지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돼 있다.

기력 회복을 돕고 면역력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 생체 리듬을 좋아지게 하고 신진대사도 돕는다. 필수아미노산을 먹으면서 균형 잡힌 식사와 운동을 같이 하면 건강한 몸을 만드는 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단백질을 가장 빠르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이 실크아미노산을 섭취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우리 몸은 음식물을 통해 단백질을 보충한다. 하지만 음식물이 소화·분해되면서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이 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다. 음식물을 먹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지방까지 몸에 쌓일 수 있다. 하지만 아미노산 자체를 먹으면 이런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소화 과정 없이 단백질이 체내에 90% 이상 흡수되기 때문이다.

흡수되는 시간도 30분 이내로 음식을 통해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보다 효과가 빠르다. 실크아미노산 100g을 먹으면 쇠고기(안심) 370g, 닭가슴살 425g, 우유 2833g에 들어 있는 단백질을 먹는 것과 같다. 요즘 식품업계의 트렌드로 떠오르는 것이 아미노산이다. 미국·일본 등지에서는 아미노산을 활용한 제품이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아미노산을 섭취하면 육류를 먹지 않고 체내에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하고 있어서다.

미국·일본선 건강 음료로 인기
국내 음료시장에서도 아미노산 드링크가 새로운 건강 음료로 주목받고 있다. 천송무역이 국내 최초로 선보인 ‘아미노에이드’(사진)가 대표적이다. 이 음료에는 실크아미노산과 아로니아가 들어 있다. 청정지역에서 자란 누에고치에서 추출한 실크아미노산 5000mg과 아로니아 농축액 1000mg이 함유돼 부족해지기 쉬운 영양분을 보충하는 데 효과적이다.

베리류 중에서 가장 뛰어난 항산화력(포도의 79배, 아사이베리의 16배, 블루베리의 4배)을 가지고 있다. 아로니아는 노화·시력 개선뿐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어 여성에게 인기가 높다. 아미노에이드는 아미노산 특유의 맛을 순화해 목 넘김을 부드럽게 만든 제품으로 건강함에 맛까지 더해 남녀노소 입맛에 알맞다. 아미노에이드에 들어 있는 실크아미노산과 아로니아는 피로를 개선하고 체력과 면역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기사 이미지

천송무역은 세계 최대 규모의 실크아미노산 제조·판매 기업이다. 대구테크노파크 바이오헬스융합센터와 협력해 아미노에이드 제품을 생산한다.

아미노에이드는 서울 강남 일대의 약국과 갤러리아백화점 압구정점, 현대백화점 판교점, 청담 유명 푸드마켓 등에서 판매된다. 아미노에이드 홈페이지에서도 구매할 수 있다.

천송무역은 13~19일 아미노에이드 출시 기념 이벤트를 마련했다. 갤러리아백화점 압구정점에서 제품을 구매하면 피부 각질 제거에 좋은 ‘코쿤볼’을 증정한다. 천송무역 관계자는 “아미노에이드에는 필수아미노산과 아로니아가 들어 있어 중장년층뿐 아니라 성장기 아이에게 적합한 음료”라고 말했다.

강태우 기자 kang.taewo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