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IBM 인공지능‘왓슨’한국어 열공 중…SK와 손잡고 내년 국내 시장 서비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4면

IBM의 인공지능 플랫폼 ‘왓슨’이 한국어 구사 능력을 갖추고 국내 상륙한다.

SK㈜ C&C, 왓슨 AI 사업권 확보
상품 선택·검색 등 한국어로 가능

SK㈜ C&C는 9일 IBM과 왓슨 기반의 인공지능(AI) 사업 협력 계약을 맺었다고 발표했다. 지난 4일 미국 뉴욕 IBM 왓슨 본사에서 박정호 SK(주) C&C 사장, 데이비드 케니 IBM 왓슨 글로벌 총괄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계약 체결식을 가졌다.

왓슨은 인간이 감각·학습·경험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듯, 데이터로 학습한 컴퓨터가 인간처럼 자연스럽게 의사소통하는 컴퓨팅 시스템이다. 미국 의료계에선 왓슨이 병원에서 의료 영상자료를 분석하고 질환을 진단하는 수준까지 적용되고 있다.

SK㈜ C&C는 이번 계약으로 국내에서 왓슨 기반 AI 사업권을 확보했다. 빅데이터와 AI를 융합한 인지컴퓨팅(코그너티브 컴퓨팅)의 상징인 왓슨을 국내에 확산시켜 AI 기반의 산업 생태계를 주도하겠다는 전략이다.

박정호 SK㈜ C&C 대표는 “한국 기업들이 각 산업에서 왓슨을 활용한 글로벌 AI 서비스 개발을 선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SI(시스템 통합운영) 사업을 주로 하던 SK㈜ C&C는 최근 기업들에 산업별로 특화된 빅데이터·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이터 서비스 기업’으로 체질 변화 중이다.

구체적으로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왓슨 한국어 서비스가 시작된다. 한국어를 구사하는 왓슨이 은행이나 소셜커머스에서 소비자들에게 최적의 상품을 골라주는 게 가능해진다. 이를 위해 SK㈜ C&C와 한국IBM은 왓슨이 자연어 의미분석·데이터 검색·대화·문서 전환을 한국어로 수행할 수 있도록 연내에 한국어 버전 API(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개발할 예정이다. 지난달 방한한 데이비드 캐니 IBM왓슨 글로벌 총괄 사장은 “왓슨이 한국 TV프로그램·영화·신문을 보며 한국어를 익히는 중”이라고 말했다.

왓슨 API는 올해 7월 문을 여는 ‘SK㈜ C&C 판교 클라우드 센터’에서 왓슨 전용 클라우드 상품을 통해 제공될 예정이다. 국내 스타트업과 IT 개발자들이 이 클라우드를 이용하면 왓슨을 적용한 앱을 개발하고 서비스할 수 있게 된다.

SK㈜ C&C와 IBM은 ‘AI 서비스 개발 벤처창업 생태계 활성화 펀드’도 공동 조성하기로 했다. 초기단계인 왓슨을 국내에 확산시키기 위해서다. 펀드 규모는 수십억 원 수준이다. 제프리 알렌 로다 한국IBM 사장은 “한국기업과 개발자들이 인지컴퓨팅 서비스와 왓슨을 기업에 적용하면 산업 전반에 혁신이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박수련 기자 park.sury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