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나흘 연휴…백화점·마트·관광지 ‘북적’ 도심 상권·재래시장 ‘울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2면

백화점·마트 등 대형 유통업체들은 임시공휴일을 포함한 나흘간의 황금연휴 기간에 특수를 누리며 매출이 급증했다. 고궁이나 야구장 같은 문화시설을 찾는 이용객도 많았다. 이에 반해 전통시장·동네수퍼·도심상권의 자영업자들은 울상을 지었다. 정부가 임시공휴일을 맞아 전국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하는 등 지방 여행을 유도한 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명암 갈린 황금연휴 쇼핑 성적표
대형 유통사 매출 두자릿수 증가
도심 자영업자 “손님 끊겨 문 닫아”
전문가 “내수 진작책 균형감 필요”

9일 기획재정부는 5일부터 8일까지 백화점 매출은 지난해 5월 연휴(5월 2~5일, 4일은 평일)와 비교해 16% 뛰었다고 발표했다. 면세점과 대형마트 판매도 전년 대비 19.2%, 4.8% 각각 늘었다. 실제로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황금연휴가 시작된 지난 5일부터 8일까지의 매출이 지난해 같은 요일(목~일요일) 기준 57.4% 증가했다고 밝혔다.

기사 이미지

롯데아웃렛도 두 배 가까운 93.5%의 높은 신장률을 보였다. 연휴 기간 미니기차나 회전목마와 같은 놀이기구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이벤트로 고객 유치에 성공했다는 평가다. 현대백화점도 연휴기간 점포별로 대대적인 할인과 가족 고객을 위한 문화 콘텐트 행사 등 내수 살리기 프로모션에 집중하면서 황금연휴 기간 14.5%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신세계백화점의 매출도 33% 늘었다. 신세계백화점 영업전략담당 홍정표 상무는 “어린이날과 어버이날 선물 수요가 몰리면서 매출이 상승했다”며 “특히 해당기간 중국의 노동절 연휴도 겹치면서 유커 매출이 전년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고 말했다.

대형마트에도 나들이 준비를 하는 소비자가 몰리면서 매출이 두 자릿수 늘었다. 8일은 의무휴업으로 문을 닫았지만 5~7일 이마트의 매출은 지난해 동요일 기준 46.9% 증가했다. 지난해 광복절 전날인 8월 14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면서 매출이 전년 동일 대비 25.7% 상승한 것과 비교해도 매출 증가 폭이 컸다. 같은 기간 롯데마트의 매출도 22.6% 늘었다.

문화시설 입장객도 많았다. 황금연휴 기간 고궁 입장객은 70% 급증했고, 박물관(17.3%), 야구장(43.9%) 입장객 수도 증가했다. 놀이공원과 영화관에도 관람객이 몰렸다. 용인 에버랜드에는 전주 주말 대비 방문객이 30% 정도 늘면서 18만 명이 다녀갔고, 메가박스 등 대형 극장도 전주 대비 10% 정도 관객이 늘어나는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집계됐다. 이 밖에 고속도로 통행량(8.6%)과 철도 탑승객(8.5%), 국내선 항공기 탑승객(5%)도 나란히 증가했다.

윤인대 기재부 경제분석과장은 “올해 연휴 기간 주요 소비지표가 지난해 연휴에 비해 크게 개선되는 데 임시 공휴일 지정이 상당한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윤 과장은 “지난해는 연휴 중 하루가 평일이어서 연차 휴가를 쓰지 않는 한 휴일을 이어 쓸 수 없었던 것에 반해 올해는 임시 공휴일 지정으로 연속해서 휴일을 보낼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자영업자들은 연휴 기간 내내 울상이었다. 특히 회사가 밀집한 곳에 있는 도심 상점가는 황금연휴 기간 휴업하거나 영업 시간을 단축했다. 시청역 인근에서 음식점을 운영하는 이모(48)씨는 “정부가 지방으로 나가라고 부추기면서 손님들 발이 뚝 끊겨 연휴 기간 아예 문을 닫았다”며 “내수 진작에 도심 상권은 예외”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재래시장 상인들도 황금연휴 특수를 누리지 못했다. 9일 오후 남대문시장에서 만난 한 상인은 “다들 지방이나 해외로 여행을 가지 누가 시장을 찾느냐”고 반문하면서 “그나마 중국인 관광객으로 버텼다. 연휴 특수는 우리와 상관없었다”고 잘라 말했다.

실제로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지난달 26일 임시공휴일 지정에 대한 찬반여론 조사 결과, ‘반대한다’는 의견이 46.4%로 ‘찬성한다’는 의견(41.6%)보다 4.8%포인트 높았다. 직업별로는 자영업자가 57.8%의 반대율을 보이기도 했다.

숙명여대 경영학부 서용구 교수는 “임시공휴일 지정이 내수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내수진작 분위기 확산에 시너지를 낸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무조건 지방 활성화 쪽에만 무게 중심을 두지 말고, 상대적으로 박탈감을 느끼는 소상공인등을 위한 균형감 있는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곽재민 기자,

세종=조현숙 기자 jmkwa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