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TONG] 조선 캐릭터 열전 @한국민속촌① 광년이~허세거지

TONG

입력

업데이트

혹, 아직도 한국민속촌을 영화·드라마 세트장으로만 알고 있소? 허허... 그렇다면 오해요 오해. 2012년부터 전통문화 테마파크로 변신을 꾀하고 브랜드 리뉴얼을 시작했으니 벌써 5년차요. ‘속촌 아씨’라는 캐릭터로 에스엔에스를 운영하고 있는 건 삼척동자도 다 아는 일.

(영상이 안 보인다면 tong.joins.com/archives/22420)

그러한 민속촌의 인기가 하늘을 찌르게 된 건 바로 ‘연기 알바’ 때문이오. 꿀알바로 '민속촌 거지’가 화제가 됐고, 급기야 2014년부터는 공개 오디션을 열어 관상쟁이, 구미호, 거지, 죄인, 사또, 이방 등을 뽑게 되었소. 그 영상이 인터넷에 오를 짝 치면 허벌나게 공유되니 스타 아쉬울 게 없소이다.

KoreanFolkVillage_thumb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다채로운 역할의 캐릭터가 '웰컴 투 조선' 행사에서 활동한다. 생동감있는 캐릭터를 통해 살아있는 조선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다. [사진=한국민속촌]

올해도 대국민 아르바이트 선발대회 ‘조선캐릭터 오디션 3’가 열렸으니, 무료 2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지 뭐요. 조선시대로 타임슬립 여행을 하러 통이도 한국민속촌을 찾아갔소이다.

흠흠... TV에서 보던(드라마 엔딩마다 '장소협찬: 한국민속촌’이 선명하게 쓰여있던 기억이…) 한국민속촌이 아니었소. 인생샷을 남길 수 있는 ‘조선시대 기방문화체험’과 ‘마패와 호패 만들기’부터 이색 퍼레이드 ‘졸부대감 운수 좋은 날’, 퓨전 마당극 ‘사또의 생일잔치’ 등 볼거리가 어찌나 많은지 폐장시간까지 정신없이 구경했는데도 시간이 모자랄 지경이었소. (아니 이렇게 볼거리가 많은데 “조세호 씨 한국민속촌에 왜 안 오셨소?” 6월 12일까지 ‘웰컴 투 조선’ 축제가 열리니 꼭 오셔야 하오.)

조선에서 온 그대(Feat. 조선의 후예)
다양한 볼거리 중 통이의 눈길을 가장 사로잡은 것은 역시 수많은 캐릭터들의 넘치는 끼와 재능이었소. 5월, 따뜻한 봄날을 맞아 한국민속촌 나들이를 떠날 그대들을 위해 각 인물의 특징과 매력을 분석해봤소이다.

1. 진짜 광년이는 누구? 반전무녀 vs 광년이

minsokchon_01

반전무녀
광년이의 자리를 위협하는 자. 눈동자 흰자만 보이게 눈 뒤집기가 특기였소. “요래요래”, 만세를 하고 손가락을 앞으로 꺾어준 다음 괴성을 지르며 기를 전달해주오. 가끔 접신을 하기도 하니 주의하시오.

♦ 한규미⋅29세 “실용음악과 보컬을 전공하고 기획사 연습생으로 있었지만 잘 되진 못했어요. 꿈을 잠시 잊고 살다가 민속촌 오디션에 도전했는데 합격하고 너무 기뻐 울었어요. 사람들을 웃게 하고 즐거움을 주고 싶어서 이 일을 선택했어요.”

광년이
청나라(중국)에서 유행한다는 꽃핀을 꽂고 다니며 종종 흙바닥에 누워 잠자는 모습도 볼 수 있소. 누군가 ‘닭나무’라고 속여 나무 아래에서 입 벌리고 치킨이 떨어지길 기다리는 한없이 맑은 아이라오. 최근 반전무녀 때문에 살짝 위협을 느끼고 있소.

♦박재인⋅20세 “뮤지컬 배우가 되는 게 꿈이에요. 캐릭터 연기를 하며 내 안의 또 다른 모습을 발견하고 싶어요.”

반무주모광년

반전무녀 인사법 따라하기(feat. 큰주모, 광년이)

2. 결혼해듀오, 이별해듀오~ 중매쟁이 vs 큰주모

minsokchon_08

중매쟁이
외로운 자들이여 민속촌으로 오라~ ‘아만다 (아무나 만나면 된다)’ 정신으로 답을 내려줄 것이오. 마법의 주문! “옵빠야~ 밥~ 뭇나~♡” 귀여운 사투리 애교를 전수하는 그녀를 만난다면 남자친구가 생긴다는 소문이 있소. (믿거나 말거나)

♦ 하효정⋅24세디즈니랜드에서 캐릭터 일을 하고 싶었는데 한국민속촌이 바로 그런 기회였어요. 민속촌에 오시는 모든 분들에게 짝을 만들어드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악사중매

중매쟁이와 악사의 콜라보

큰주모
“어서 와요~ 국밥 한 그릇하고 가세요~” 최고의 소리꾼, 커플 브레이크송의 대가로 커플만 보면 갈라놓지요. 국밥 팔아서 이별 전문 업체 ‘이별해듀오’ 만들기를 꿈꾸고 있소.

♦ 조영연⋅24세 “무엇보다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알바를 찾고 싶었어요. 캐릭터 알바를 하면서 방송에 몇 번 얼굴을 비추기도 했죠. ‘듀엣가요제’에서 홍진영 씨와 듀엣 무대를 펼쳤고, ‘무한도전’에서 젝스키스가 민속촌 공연을 왔을 때 은지원 씨를 확~ 껴안으며 강렬한 인상을 심어줬죠. 이 모든 걸 캐릭터 알바를 하면서 경험할 수 있어요.”

3. 거지도 골라 보는 재미가 있다! 허세 거지 vs 내기 거지

minsokchon_09

허세거지
행동만은 졸부집 아들로 착각하게 만드는 허세 스웨거. 모델 부럽지 않은 포토제닉한 포즈에 일가견이 있소.

♦ 문유성⋅25세 “공연예술학과를 졸업하고 폭넓은 연기 공부와 아무나 쉽게 할 수 없는 알바를 통해 경험을 쌓고 싶어서 캐릭터 연기를 하고 있어요.”

내기거지

주..ㅈ..ㅣ..훈은 쪼금 닮은 것 같기도..(아주 조금)

내기거지
어그로 끄는데 소질이 많소. 조선의 유시진… 강동원… 주지훈…을 부르짖지만 현실은 유병재라는 말을 제일 많이 듣는다오.

“회사생활을 하다가 주변의 권유로 시작했어요. 조금 더 일찍 시작하지 못한 것이 후회될 정도로 행복합니다.”

조선 캐릭터 열전 2탄은 다음주에 찾아올 예정이니 기다리시오~.


글=한은정 기자 han.eunjeong@joongang.co.kr
영상=전민선 인턴기자
일러스트=양리혜 기자 yang.rihye@joongang.co.kr

[추천기사]
[TONG이 간다] ‘응답하라’ 생활상의 타임캡슐을 열다

기사 이미지


▶10대가 만드는 뉴스채널 TONG
바로가기 tong.joins.com

Copyright by JoongAng Ilbo Co., Ltd. All Rights Reserved. RSS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