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조성, 6개 노선 역사 통합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기사 이미지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조성 횡단면 조감도.

서울시가 영동대로에 복합환승센터를 조성한다.

2일 서울시에 따르면 국내 최대 복합환승센터가 오는 2021년까지 서울 강남구 영동대로 지하에 조성된다.

서울시는 2호선 삼성역부터 9호선 봉은사역까지 영동대로 지하에 서울과 수도권을 잇는 6개 철도노선이 지나는 광역복합환승센터를 만든다. 통합철도역사와 함께 지하버스환승센터, 도심공항터미널, 주차장, 상업·공공문화시설이 들어서며 지하 6층 규모 국내 최대 지하도시가 생긴다. 이는 서울역 2배 규모다.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와 KTX 동북부 연장, GTX-A, GTX-C, 남부광역급행철도, 위례∼신사선 등 삼성역을 경유하는 6개 노선 역사가 통합 건설된다.

복합환승센터 구간은 '2호선 삼성역~9호선 봉은사역'까지 연장 630m, 폭 70m, 깊이 51m(지하 6층)에 달한다. 전체면적만 약 16만㎡다. 지하 1층에는 공항터미널, 지하 2층에는 버스환승센터, 지하 3층에는 버스와 승용차 주차장이 들어선다.

통합역사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지하 최하층까지 오픈되는 방식으로 지어 자연 채광과 환기가 가능해진다. 내년 상반기에 국제설계 공모 등 방식으로 설계하고 연말에 우선 시공분을 착공, GBC 건물이 준공되는 2021년 말에 삼성∼동탄광역철도 구간을 우선 개통할 계획이다.

총 사업비 1조1691억원 중 국비가 4105억원, 시비가 5069억원, 민자가 2517억원이다. 시 투자분은 현대차 공공기여와 교통개선대책부담금으로 충당해 재정부담을 최소화한다고 밝혔다.

통합역사가 개통되면 이용객 수가 현재 하루 평균 서울역 이용객(32만 명)의 1.3배 수준인 40만여 명, 버스 승객(18만명/일)까지 포함하면 58만여 명에 달할 것이다.

또 영동대로 16만㎡와 코엑스몰 16만5000㎡, GBC쇼핑몰 9만6000㎡가 합쳐지면 국내 최대 규모인 총 42만㎡의 지하공간이 생긴다. 이 세 공간이 연결되면 잠실야구장 30배 크기에 달한다.

서울시는 2일 기본구상안을 발표한 데 이어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타당성 평가 등을 거쳐 연말에 광역복합환승센터 지정까지 마칠 계획이다.

배재성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