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커버스토리] 감사의 달, 손 편지 프로젝트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종이·펜만 있으면 세상에 하나뿐인 편지 꾸밀 준비 끝

어버이날과 스승의날을 위한 편지 내용이 완성됐다면 이제 편지를 꾸밀 차례입니다. 그렇다고 지금 당장 문방구에 달려갈 필요는 없어요.

문구점 편지지 못지않은, 게다가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편지지 꾸미는 법을 준비했거든요. 종이와 펜 그리고 여러분의 손만 있으면 준비물도 끝입니다.

손 그림으로 유명한 블로거 ‘펠트보이’ 선생님과 함께 특별한 편지지 꾸미기에 도전해 보세요.


기사 이미지

꾸미기 시작 전, 펠트보이가 학생기자들에게 손 그림을 그려 넣을 위치와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준비물 노란색 A4 종이 2장, 검정색 펜, 여러 가지 색 마카

종이는 약간 두툼한 색지를 사용하세요. 그림이 많지 않을 때, 흰 종이에 그리면 심심해 보이거든요. 종이 두께는 포장지의 겉면에 적힌 숫자를 보면 알 수 있어요. A4용지는 75~80g 정도, 도화지는 200g 이상입니다. 오늘 사용할 종이는 80g의 노란색 색지입니다. 펜은 굵기에 따라 0.4·0.5·0.7.·1.0㎜, 잉크에 따라 수성펜·유성펜 등으로 구분합니다.

물로 만든 잉크를 사용한 수성펜은 필기감이 좋지만 물에 잘 번져 불편하고 기름으로 만든 잉크가 담긴 유성펜은 번지진 않지만 잉크가 종이에 잘 묻어나죠. 오늘은 0.5㎜ 굵기의 검정색 섬유 잉크 펜을 쓸 거예요. 필기감이 부드럽고, 번짐도 적고, 뚜껑을 열어놔도 잉크가 마르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죠. 마카는 만화가나 손 그림을 그리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사인펜의 일종인데 농도 조절이 쉽고 색상의 수가 많아요.

기사 이미지

1. 구성 짜기 및 패턴 넣기

기사 이미지

편지지 꾸미기에 앞서, 어떤 위치에 어떤 그림을 넣을지 생각합니다. 세로로 놓은 종이 왼쪽엔 패턴, 위·아래 공간에 손 그림을 채우는 게 큰 틀입니다. 이번에는 왼쪽에 긴 패턴을 넣어 날렵해 보이도록 디자인할 거예요. 내용을 쓰는 공간을 중심으로 위에는 카네이션 꽃다발을, 아래에는 편지 보내는 사람의 얼굴을 그릴 거고요. 간단해서 쉽게 따라할 수 있어요.

어버이날 편지 레이스 패턴 그리기

① 종이를 세로로 놓는다.
② 왼쪽 끝으로부터 3~4㎝ 정도 떨어진 곳에 지름 1.5㎝ 정도의 반달 모양 곡선을 연달아 이어 그린다.
③ 반달 안쪽 가운데에 지름 2㎜ 정도의 작은 동그라미를 하나씩 그린다.

스승의 날 편지 스프링 노트 패턴 그리기

기사 이미지

① 종이를 세로로 놓는다.
② 왼쪽으로부터 3~4㎝ 정도 떨어진 곳에 위에서 아래로 직선을 그린다.
③ 종이의 왼쪽 끝면과 직선 사이에 지름 3㎜ 정도의 작은 원을 연달아 그린다. 원의 위치는 선으로부터 5㎜ 정도 띄운 곳, 원과 원 사이의 간격은 1.5㎝ 정도면 적당하다.
④ 작은 원에서 둥글게 선을 빼 직선 면에서 끝나는 반원을 그린다. 선이 그 다음 반원이 그려질 위치까지 넘어가지 않도록 유의한다.

2. 디자인이 들어간 문구 쓰기

기사 이미지

‘POP글씨’를 아시나요. 부피감 있는 글자체에 화려한 색깔을 입혀 쓴 글씨를 일컫는데요. 광고 포스터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죠. 이번엔 손 편지에 POP글씨를 써볼까 해요. 검정 펜으로 글씨의 테두리를 그린 다음, 마카로 속을 색칠하면 되죠. 어버이날 편지에는 ‘to.’와 ‘from.’을 쓸 거예요. ‘받는 사람’과 ‘보내는 사람’을 영어로 쓴 것이죠. 스승의 날 편지에는 ‘선생님 사랑해요’란 문구를 넣어볼까요.

어버이날 편지POP글씨 쓰기

① ‘to.’를 쓸 위치를 정한다. 편지지의 중간 그리고 레이스 선에서부터 1㎝ 정도 떨어진 곳이면 적당하다.
② t부터 차례대로 부피감을 넣어 글자를 쓴다. ‘o’를 쓸 땐 큰 원을 그린 다음 작은 원을 큰 원의 오른쪽 아래에 작게 그려 넣는다. ‘.’은 ‘o’ 옆에 지름 3㎜ 정도의 원으로 대신 그린다. 이때 글자들 사이에 간격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한다.
③ ‘from.’도 ‘to.’와 같은 방법으로 쓴다. 이때 글자의 위치는 종이의 하단 맨 오른쪽 끝에서부터 3~4cm 정도 떨어진 곳이면 적당하다.

스승의 날 편지POP글씨 쓰기

① 종이를 세로로 놓은 다음 눈대중으로 4등분 한다.
② 첫 번째 칸과 두 번째 칸의 경계에 차례로 글자를 쓴다. 이때 글자들은 위·아래 지그재그로 쓰는 게 보기 좋다.
③ 종이의 위쪽 끝에서부터 글자의 끝으로 하나씩 선을 긋는다.
④ 선과 선 사이에 하트들을 그려 마무리한다.

3. 그림 그리기

이번엔 편지에 손 그림을 그려봅시다. 과정이 조금 복잡하니 천천히 따라오세요.

어버이날 편지손 그림 그리기

① 종이의 오른쪽 상단에 꽃다발의 포장지를 비스듬히 그린다. 전체적으로 뒤집힌 삼각형 모양에 양 옆을 곡선으로 처리하면 된다. 그 아래 포장지를 묶은 리본과 삼각형 모양의 포장지의 남은 부분을 그려 마무리한다.
② 이번엔 카네이션을 그릴 차례. 포장지의 윗부분에 뾰족한 돌기가 세 개 나 있는 꽃잎을 연달아 그린다. 그 위에 다시 꽃잎 한 줄을 연달아 그린다. 아랫줄 맨 왼쪽의 꽃잎 중간 지점에서부터 시작해 아랫줄 맨 오른쪽에 있는 꽃잎의 중간 지점까지 그리면 된다. 같은 방식으로 5줄 정도 더 그린다. 꽃다발 왼쪽의 공간은 작은 하트로 채운다.
③‘to.’ 옆에 아빠와 엄마의 얼굴을, ‘from.’의 옆에 나의 얼굴을 그린다. 원을 큼직하게 그린 다음 눈·코·입과 머리 모양을 채워 넣는다. 얼굴 밑에 넥타이나 셔츠 칼라를 넣는 것도 좋다.

스승의 날 편지손 그림 그리기

기사 이미지

① 카네이션부터 그려보자. 뾰족한 돌기가 세 개 나 있는 꽃받침을 그리고 종이의 아래쪽 끝까지 줄기를 잇는다. 줄기 옆에 이파리 두 개를 그린다. 꽃받침 위에 뾰족한 돌기를 세 개 가진 꽃잎을 세 장 그리고 똑같은 모양으로 한 줄 더 쌓는다. 맨 왼쪽 꽃잎은 아랫줄 왼쪽 꽃잎의 중간 지점에서, 맨 오른쪽 꽃잎은 아랫줄 오른쪽 꽃잎의 중간 지점에서 시작하면 된다. 가운데 꽃잎은 좌우 꽃잎을 지그재그 선으로 잇기만 하면 된다.
② 같은 방법으로 약간 작게 한 송이를 더 그린다.
③ 왼쪽 공간에 3~4장의 꽃잎을 가진 꽃을 세 송이 그린 다음 줄기와 이파리를 그린다.
④ 꽃 위에 꿀벌 한 마리를 그린다. 원에 얼굴과 더듬이를 그리고 타원의 몸통에 줄무늬와 다리, 날개를 그리면 끝.

4. 색칠하기

손 그림 위에 색깔을 입힐 차례입니다. 편지지의 분위기는 색칠을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죠. 이번 단계에서만큼은 미적 감각을 총동원해 봅시다.

어버이날 편지색칠하기

① 빨간색 마카로 카네이션 다발의 테두리부터 칠한 다음, 안쪽을 마저 칠한다. 이렇게 하면 색칠할 때 밑그림 바깥으로 삐져 나가는 걸 막을 수 있다.
② 분홍색·검정색·살구색 마카 등을 사용해 부모님과 내 얼굴을 칠한다. 작은 하트들도 마음에 드는 색깔을 골라 자유롭게 칠한다.
③ ‘to.’와 ‘from.’은 글자들을 덩어리로 나눠 각각 칠한다. 예를 들어 ‘to.’는 ‘t’, ‘o’, ‘.’로 나뉜다. 이 덩어리들에 각각 다른 색깔을 칠한다. 이때 한두 개 글자는 빼고 칠하는 게 보기 좋다.

스승의 날 편지색칠하기

기사 이미지

① 빨간색 마카로 카네이션의 꽃잎들을 색칠한다. 초록색 마카로는 꽃잎의 이파리를 칠한다. 이때 꽃받침은 칠하지 않아도 좋다.
② 어버이날 편지와 마찬가지로 ‘선생님 사랑해요.’란 문구를 덩어리로 나눠 각각 칠한다. ‘선’이란 글자를 ‘ㅅ’,‘ㅓ’,‘ㄴ’으로 나눠 칠하는 식이다. 이때 한 글자에 사용되는 색깔들이 모두 너무 진한 색이거나 너무 연한 색이면 문구의 느낌이 칙칙해지거나 밋밋해질 수 있으니 주의한다.

기사 이미지

편지지 꾸미기 노하우를 전수한 펠트보이(가운데)와 나경린(왼쪽)·석지원 학생기자.

펠트보이는 800편이 넘는 손 그림 강좌로 유명한 블로거(http://feltboy.blog.me)다. 『펠트보이와 함께하는 손그림 일러스트 놀이』 『펠트보이와 함께하는 컬러링 놀이』 등을 썼다.

5. 명암 넣기 및 끈으로 묶기

마지막으로 글자들에 명암을 넣어 생생한 분위기를 줍시다. 편지 열어보는 맛을 더해줄 리본 묶는 법도 배워보죠.

스승의 날 편지 명암 넣기

회색 마카를 들고 글자들의 오른쪽 아랫부분 테두리를 따라 바깥으로 선을 그린다. 이때 왼쪽이나 위쪽 방향을 칠하는 등 방향을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기사 이미지

편지지에 리본 묶기

① 편지지를 돌돌 만다. ② 편지지 위에 리본끈으로 2~3번 정도 돌린 다음 묶는다. 남은 끈은 가위로 사선이나 가운데 홈을 판 모양을 내어 자른다.

글=황정옥 기자·이연경 인턴기자 ok76@joongang.co.kr, 사진=우상조 기자 woo.sangjo@joongang.co.kr, 동행 취재=나경린(서울 역촌초 4)·석지원(서울 대도초 4) 학생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