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소년중앙] ‘뉴스 레시피’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뉴스 레시피’는 뉴스를 소재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알려주는 코너입니다. 마치 요리 재료로 맛있는 음식을 만드는 요리 레시피와 같죠. 이번 주 레시피 재료는 ‘재난 체험’입니다. 지진과 같은 자연 재난부터 교통사고 같은 인적 재난까지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재난에 대비할 필요가 있죠. 지진·화재·태풍 등 여러 재난을 실제처럼 체험해 볼 수 있는 체험관을 소개합니다. 체험관을 방문해 직접 재난 상황을 체험해 본 후 자신의 경험을 정리해 소중 홈페이지(sojoong.joins.com) 자유게시판에 올려주세요. 제목에 [뉴스 레시피] 말머리를 다는 것과 학교·학년·이름 적는 것 잊지 마세요.


서울 보라매 안전체험관

위치 서울 신대방동 보라매공원 내 입장료 무료 이용시간 평일· 공휴일 오전 9시 40분~오후 5시, 수요일 야간체험 오후 7시~체험 종료 시까지 이용방법 인터넷 홈페이지(safe119.seoul.go.kr/boramea/mainPage.do)에서 사전 예약 문의 02-2027-4100

기사 이미지

리히터 규모 7.0 지진 상황을 재현한 실내 지진 현장.

지진·태풍과 같은 자연 재난부터 화재·교통사고와 같은 인적 재난까지 다양한 재난 상황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체험관입니다. 지진 체험관에선 리히터 규모 5.0~7.0의 지진 상황을 경험할 수 있어요. 일반 가정의 주방을 옮겨놓은 듯한 실내 체험, 흔들리는 건물 내에서 대피하는 탈출 체험, 건물 외부 상황을 옮겨놓은 실외 체험으로 나누어 장소에 따른 대처법을 알려줍니다. 이외에 태풍·화재·교통사고 등의 재난 상황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전북 119안전체험관

위치 전북 임실군 임실읍 호국로 1630 입장료 2000~4000원(체험별로 다름) 이용시간 평일·공휴일 오전 10시~오후 4시 30분 이용방법 인터넷 홈페이지(http://safe119.sobang.kr)에서 사전 예약 문의 063-290-5676

기사 이미지

로프를 이용해 사람을 구하는 산악사고 인명구조 체험.

재난·위기·안전 체험동으로 구성된 이곳에선 실제 소방대원이 되어 인명 구출과정을 체험합니다. 위기 상황에서 탈출할 때 필요한 피난기구들을 직접 사용해 볼 수 있어요. 건물과 건물 사이를 연결한 고공사다리를 타고 옆 건물로 탈출해보고, 완강기를 이용해 1층으로 대피하는 활동 등이죠. 불이 난 건물에서 사람을 구하는 법을 모형을 통해 배우고, 로프를 타고 내려와 구조자(마네킹)를 소방헬기(모형)에 연결하는 산악사고 인명구조도 해볼 수 있습니다.

대구 시민안전테마파크
위치 대구 동구 팔공산로 1155 입장료 무료 이용시간 평일 공휴일 오전 9시~오후 6시 이용방법 인터넷 홈페이지(https://safe119.daegu.go.kr)에서 사전 예약 문의 053-980-7777

기사 이미지

지하철에 불이 나면 수동으로 전동차 문을 열고 대피한다.

생활 속에서 벌어지는 재난 상황을 체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2005년 대구 지하철 중앙로역에서 일어난 2·18대구지하철참사와 관련한 전시와 체험을 통해 지하철 안전 수칙을 익힐 수 있습니다. 사고 직후의 현장을 영상으로 체험하고, 1층에 복원된 중앙로역사 화재 현장과 전동차가 화재의 위험성을 알려줍니다. 또한 가상으로 설정한 지하철 화재 현장에서 연기 가득한 지하 승강장부터 지상 출구까지 계단을 통해 탈출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따라해 보세요

기사 이미지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지진, 집에서 대비할 방법은

재난은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옵니다. 지진도 마찬가지죠. 평상시에 미리 지진을 대비해 준비해 두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오른쪽 그림은 지진에 대한 대비가 되어 있지 않은 평범한 방입니다. 그러나 지진이 일어나면 이 방이 위험천만한 곳으로 바뀐다고 합니다. 지진에 대비하기 위해 바뀌어야 할 곳을 3군데 이상 골라 그림에 그려 넣어 보세요. 도구를 그려 넣어도 좋고, 물건을 바꾸어도 됩니다. 정답은 다음 주에 공개합니다. 자료=『지진 안전 정복』(아리샘)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