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중앙SUNDAY 창간 9주년 특집 : 한국사와 좀 더 가까이!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475호 1 면

중앙SUNDAY는 과거 연재했던 인기 역사 기획 내용을 토대로 현행 한국사 8종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고, 실전 문제까지 풀어보는 새로운 형식의 역사 NIE를 매주 홈페이지(http://sunday.joins.com)에 게재하고 있습니다.

창간 9주년 특집으로 그동안의 연재 내용 중에서 선정한 한국사 실력평가 문제 50선 ①조선·근대편을 17일 공개합니다. 2017년 대학수학능력시험부터 한국사가 필수 과목으로 지정되면서 그 어느 때보다 한국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수험생뿐 아니라 역사에 관심 있는 성인 독자들도 한번 풀어보면서 한국사 실력을 확인해 보기 바랍니다.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부터는 한국사가 필수과목으로 지정되어, 계열 구분에 관계없이 모든 수험생이 한국사 과목을 응시해야 합니다. 한국사 시험시간은 30분이며, 20문항으 문제를 풀게 됩니다.? 1문항 당 문제 푸는 데 소요되는 시간이 평균 1분 30초입니다. 이를 기준으로 할 때 ,아래의 【역사 NIE 조선-근대편 문제 50선】 은 1시간 15분 내에 모두 풀어야 합니다.

한국사 시험은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평가’방식으로 등급이 결정됩니다. 2017 한국사 등급은 9개의 등급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 등급별 원점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NIE 조선-근대편 문제 50선] 의 점수는 1문항당 1점으로 하여, 50점 만점을 기준으로 각자가 받은 점수를 한국사 과목 등급표와 비교해서 환산해 보면, 자신의 한국사 등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한국사 실력은 어느 정도인가요?
-------------------------------------------------------------------------------------------------------------


1. 다음 내용을 담고 있는 조약이 체결된 시기를 연표에서 옳게 고른 것은?


① (가) ? ?② (나) ? ?③ (다) ? ?④ (라) ? ?⑤ (마)

해설 : 정답 ③

제시된 조약의 내용 가운데 러시아가 일본이 한국에서 독점적 지배권을 갖는 것을 인정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포츠머스 조약임을 추론할 수 있다. 러⋅일 전쟁에서 승리한 일본은 러시아와 포츠머스 조약을 체결하여 한국에서의 독점적 지배권을 인정받고, 이어 조선과 을사늑약을 강제로 체결하여 조선의 외교권을 박탈하였다.

* 1회 일제 강점기 전 맺은 각 조약 성격 파악이 수능 포인트 (2015년 7월 18일) ?8번 문항


?


2. 다음 기념일에 대한 탐구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동북공정의 의도를 분석한다.②독도의 역사에 대해 알아본다.③간도 협약의 내용을 살펴본다.④장보고의 활동에 대해 조사한다.⑤외규장각 도서 반환 과정을 파악한다.

해설 : 정답 ②대한 제국 칙령 41호는 울릉도는 울도로 개칭하고 울도군이 울릉 전도, 죽도(竹島), 석도(石島)를 관할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여기서 석도는 곧 독도를 가리킨다. ① 동북공정과 관련된 지역은 만주 일대에 해당된다. 동북공정은 현재 중국의 영토에 포함된 역사는 곧 중국의 역사라고 강변하는 것으로 고조선, 고구려, 발해의 역사는 곧 중국의 역사로 편입하려 하는 것이다. ③ 간도 협약과 관련된 지역은 간도 지역이다. ④ 장보고의 활동은 청해진, 곧 지금의 전라남도 완도를 근거지로 전개되었다. ⑤ 외규장각은 강화도에 있었다. 병인양요 때 강화도를 침략한 프랑스군이 외규장각 도서를 약탈해 갔던 것이다.

※ 2014학년도 고1 전국연합 3번 기출문제 * 2회 ?독도는 우리 땅? 세상에 알린 대핚제국 칙령 41호 (2015년 7월25일) 1번 문항

?


3. 다음 글을 집필한 인물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① 스티븐스를 사살하였다.


② 이완용 살해를 시도하였다.


③ 이토 히로부미를 처단하였다.


④ 을사늑약에 저항하여 자결하였다.


⑤ 자신회라는 암살단을 조직하였다.

해설 : 정답 ③

제시된 내용은 안중근의 동양 평화론으로 안중근이 뤼순 감옥에서 사형을 앞두고 집필한 글이다. 안중근은 이 글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처단한 이유를 밝히고, 진정한 동양 평화는 한·중·일 삼국이 독립 국가로 대등하게 상호 협력할 때 가능하다고 주장하였다. 앞서 안중근은 을사늑약을 주도한 인물인 이토 히로부미를 하얼빈에서 사살하였다. ① 장인환과 전명운에 해당되는 내용이다. ② 이재명과 관련된 내용이다. ④ 을사늑약 체결에 저항하여 자결한 사람은 민영환, 조병세 등에 해당된다. ⑤ 나철과 오기호에 해당된다.

* 3회 국권회복 꿈꾸다 ‘105인 사건’에 와해된 신민회 (2015년 8월 1일) 7번

?

?


4. 다음 헌장을 발표한 조직의 성격으로 옳은 것은?


제1조 본부는 국민 정부로 칭함.


제2조 본부는 중국령에 교거하는 한국 민족으로 조직함.


제3조 본부의 주권은 주민 전체에 있고 그 행사권은 집행 위원회에 위임함.


제4조 본부의 기관을 입법⋅행정⋅사법의 삼권으로 나누고 ……


① 연통제와 교통국을 두었다.


② 한⋅중 연합 작전을 전개하였다.


③ 일종의 공화주의 자치 정부였다.


④ 자유시 참변으로 큰 피해를 입었다.


⑤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직속 기구였다.

해설 : ③

1922년부터 만주 지역의 독립군은 통합 운동을 통해 3부를 구성하였다. 3부는 행정⋅사법⋅입법 조직을 갖추었으며, 동포들이 내는 세금으로 조직과 군대를 운영하는 사실상의 정부였다. 1920년대 중반 민족 유일당 운동이 일어나자 3부를 통합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났다. 3부를 하나로 통합하지는 못하였지만 독립운동 세력은 남만주 지역의 국민부, 북만주 지역의 혁신 의회로 통합되었다. ①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활동에 해당된다. ② 1930년대 전반의 상황에 해당된다. ④ 3부는 자유시 참변 후 독립군이 만주로 귀환하여 조직을 재건한 것이다. ⑤ 광복군 사령부, 광복군 총영 등이 해당된다.

* 4회 일제 요인 암살과 식민기관 파괴 주도한 의열단 (2015년 ?8월 8일) 7번

?


5.?(가)에 대한 탐구 활동으로 적절한 것은?


①조선 총독의 출신 성분을 분석한다.②민족 분열 통치의 본질을 파악한다.③산미 증식 계획의 결과를 알아본다.④황국 신민화 정책의 내용을 분석한다.⑤경제 대공황이 끼친 영향을 조사한다.

?

해설 :?①

①일제는 1910년대 무단 통치를 시행하면서 한국인의 저항을 신속히 억누르기 위해 육·해군 대장 출신을 임명하였다. 총독은 일왕에게 직속되어 일본 의회와 내각의 통제를 거의 받지 않았다. ②,③1920년대 문화 통치 시기에 해당된다. ④,⑤1930년대 이후 민족 말살 통치 시기와 관련된 주제에 해당된다.

?


6.?다음 그래프와 관련된 탐구 주제로 가장 적절한 것은?

<인구?1만 명당 취학 학생수(1925)>


① 자치 운동의 성과를 파악한다.


② 문화 통치의 허구성을 살펴본다.


③ 민족 말살 통치의 배경을 조사한다.


④ 사립 학교령 반포 목적을 알아본다.


⑤ 경성 제국 대학 설립 이유를 파악한다.

해설 : 정답 ②

일제는 1920년대 들어와 문화 통치를 내세우며 한국인의 교육 기회를 확대하겠다고 하였으나 한국인과 일본인의 취학률에는 큰 차이가 있었다. 보통학교는 3면 1교 정책에 따라 증설이 이루어졌으나 여전히 부족하였고, 고등 보통학교는 증설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따라 전국 각지에서 사립학교 설립 운동이 일어났지만 총독부의 억압으로 대부분 실패로 돌아갔다. ① 자치 운동은 일제의 민족 분열 정책과 관련이 있다. ③ 1930년대의 일제 통치 정책에 해당된다. ④ 사립 학교령은 1908년에 반포한 것으로 민족주의 계열의 사립 학교를 탄압하기 위한 것이었다. ⑤ 일제가 민립 대학 설립 운동을 방해하고 이를 무마하기 위해 설립하였다.

* 6회 사학 탄압한 일제의 식민지 교육 맞서 민족 교육의 끈기 이어가다 (2015년 8월 22일) 10번


7. 다음과 같은 여러 임시 정부가 수립되게 된 배경으로 옳은 것은?


① 3⋅1 운동 ② 3부 통합 운동


③ 6⋅10 만세 운동 ④ 민족 유일당 운동


⑤ 광주 학생 항일 운동

해설 : 정답 ①

3⋅1 운동 이후 국내외에 여러 임시 정부가 수립되었다. 국내에 한성 정부, 연해주에 대한 국민 의회, 상하이에 상하이 임시 정부가 수립되었으며, 이들은 대한민국 임시 정부로 통합되었다. ② 3부 통합 운동은 1920년대에 참의부, 정의부, 신민부를 통합하려는 것이었다. ③ 6⋅10 만세 운동은 1926년에 발생하였다. ④ 민족 유일당 운동 결과 신간회가 창립되었다(1927). ⑤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은 1929년에 발생하였다.

* 7회 2.8 독립선언 3.1운동의 도화선으로 작용하다 (2015년 8월 29일) 3번


8.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① 신민회???????????? ② 독립 협회??????


③ 만민 공동회????? ④ 대한 자강회


⑤ 대한민국 임시 정부

해설 : 정답 ⑤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위치와 활동을 파악하는 문제이다. 자료에서 상하이에 위치하며 3 ⋅ 운동 이후 독립운동의 본거지가 되었다는 점을 통해, (가)는 대한민국 임시 정부임을 알 수 있다. 대한민국 임시 정부는 민주 공화제와 삼권분립을 명시한 헌법을 공포하고 이승만을 대통령으로 선출하였다.

<오답풀이>

① 신민회는 1907년에 결성된 민족 운동 단체이다. ② 독립 협회는 1896년 서재필을 중심으로 설립되었다. ③ 만민 공동회는 독립 협회의 주도로 개최된 민중 집회였다. ④ 대한 자강회는 1906년에 결성된 애국 계몽 운동 단체이다.

* 2015학년도 3월 전국연합

* 8회 3.1운동 직후 국내외에 임시정부 속속 수립 … 망국으로 위축된 민족의 자존심 회복 (2015년 9월 5일) 3번

?


9. 자료에 해당되는 노동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조선 노동 총동맹의 지원을 받았다.


② 신간회가 진상 조사단을 파견하였다.


③ 반제국주의 항일 운동의 성격을 지녔다.


④ 일제 강점기 최대 규모의 노동 쟁의였다.


⑤ 한국인 노동자에 대한 차별 대우가 원인이었다.

해설 : 정답 ②

1920년대 이후 한국인 노동자들이 크게 증가한 반면 일본인과 임금과 노동 시간 등에서의 격차도 더욱 벌어졌다. 이런 와중에 1929년 라이징 선이라는 석유 회사에서 일본인 감독이 한국이 노동자를 구타한 사건에서 비롯되어 원산 노동자 총파업이 일어났다. 전국 각지에서 성금을 보내왔고, 일본의 부두 노동자들도 동조 파업을 전개하였으며, 중국, 소련, 프랑스의 노동자들이 격려 전문을 보내오는 등 일제 강점기 최대 규모의 노동 쟁의였다. ② 신간회가 진상 조사단을 파견한 것은 광주 학생 항일 운동에 해당된다.

<오답 풀이>

① 조선 노동 총동맹이 1927년에 결성되어 노동 운동을 지원하였다. ③, ④ 원산 총파업은 일제 강점기 최대 규모의 노동 쟁의이며 동시에 항일 운동의 성격을 지녔다. ⑤ 한국인 노동자들에 대한 차별 대우가 발생의 원인이 되었다.

* 9회 3.1 운동 이후 다양한 사상과 이념 수용, 독립 운동 노선의 다양화 (2015년 9월 12일) 10번


10. 다음 자료의 인물로 옳은 것은?


① 홍범도 ? ? ② 김좌진 ??③ 윤봉길 ? ? ④ 안중근 ? ?⑤ 김원봉

해설 : 정답 ③

윤봉길은 한인 애국단 소속으로 1932년 4월 상하이 훙커우 공원에서 의거를 일으켜 일본인 고관을 폭살하였다. 윤봉길 의거가 일어나자 당시 중국 국민당의 장졔스는 “중국의 100만 대군도 해내지 못한 일을 한국의 한 청년이 해냈다.”라고 높이 평가하여 중국 국민당 정부를 대한민국 임시 정부를 지원하는 계기가 되었다. <오답 풀이> ① 홍범도는 대한 독립군을 이끌고 봉오동 전투와 청산리 전투에 참여하였다. ② 김좌진은 북로 군정서를 이끌고 청산리 전투에 참여하였다.? ④ 안중근은 1909년 하얼빈 역에서 당시 조선 침략의 원흉인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하였다. ⑤ 김원봉은 의열단과 조선 의용대 등과 관련이 있다.

* 10회 만주 사변 이후 전쟁 확대한 일제, 인적·물적 자원 수탈 강행 (2015년 9월 19일) 10번


11. 다음 글에 나타난 시기의 사실에 대해 적절하게 추론한 학생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우리 반도는 제국의 대륙 정책상 소위 병참 기지의 지위를 점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지리적 중요성으로 볼 때 내선의 일원화, 즉 우리 조선인으로 하여금 일본인과 마찬가지로 동양 건설을 위해 동등한 국민적 의무와 자격을 갖고 매진하게 하는 일이 얼마나 긴요한가는 제국의 대륙 정책의 입장에서 극히 자명한 사실입니다. 또한 경제적으로 보더라도 일본의 경제학자가 강조하고 있는 것처럼 조선산 쌀은 제국의 국책 수행상 더없이 중요한 의의를 갖는 것이며 금일의 대륙 전선을 지탱하는 중요한 힘이라는 점입니다.
[보기]


갑 : 쌀을 수탈하기 위해 토지 조사 사업을 실시하겠군.


을 : 일본인으로 동화시키기 위해 조선어 과목을 폐지하겠군.


병 : 대륙 침략을 위해 한반도 북부에 군수 공장을 건설하겠군.


정 : 일본인과 동등한 권리를 얻기 위해 자치 운동을 시작하겠군.


① 갑, 을 ? ?② 갑, 병 ? ?③ 을, 병 ? ④ 을, 정 ??⑤ 병, 정

* 2009학년도 수능 11번

해설 : 정답 ①

제시된 자료는 1930년대 일제 정책이다.

1930년대에는 을의 생각처럼 조선어 과목은 폐지되었고, 병참 기지화 정책으로 말미암아 병의 말대로 대륙 침략을 위한 군수 공장들이 한반도 북부에 세워졌다.

<오답 풀이>

갑 : 토지 조사 사업은 1912~1918년에 추진된 정책이다.

정 : 자치 운동은 1920년대 개량적 민족주의, 즉 타협적 민족주의자라고 불리던 기회주의자들이 한국의 독립론을 포기하고 민족의 역량이 성장할 때까지 일본의 식민지 상태를 유지할 것을 주장한 내용 일부이다.

* 11회 일본 군부의 확전··· 상식과 문명, 문화에 대한 반동 (2015년 9월 26일) 10번


12. 다음 법령이 적용된 시기에 볼 수 있는 학생의 모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일본어를 상용하는 자의 보통 교육은 소학교령, 중학교령 및 고등 여학교령에 따른다.


제3조 일본어를 상용하지 않는 자가 보통 교육을 받는 학교는 보통 학교, 고등 보통 학교 및 여자 고등 보통 학교로 한다.


제5조 보통 학교의 수업 연한은 6년으로 한다.


제12조 전문 교육은 전문 학교령에, 대학 교육 및 그 예비 교육은 대학령에 따른다.


① 황국 신민 서사를 제창하는 국민 학교 학생


② 칼을 찬 교사에게 수업을 받고 있는 보통 학교 학생


③ 브나로드 운동에 참여하여 귀향하는 전문 학교 학생


④ 소학교 교사가 되기 위해 공부하는 한성 사범 학교 학생


⑤ 3.1운동에 가담하여 만세를 외치는 고등 보통 학교 학생

* 2012학년도 수능 14번

해설 : 정답 ③

자료의 법령은 1922년 제정된 제2차 조선 교육령(1922~1937)이다. 브나로드 운동은 1931년에 시작하여 일제에 의해 1934년에 중단되었다.

<오답 풀이>

① 국민학교라는 명칭은 1941년 초등학교령 이후에 사용되었다.

② 칼을 찬 교사에게 수업을 받는 모습은 1910년대 헌병 경찰 통치 시기의 일이다.

④ 한성 사범 학교는 제2차 갑오개혁 때 만들어졌으며, 소학교는 을미개혁 때 만들어졌다.

⑤ 3.1운동이 일어났던 1919년은 제1차 조선 교육령이 적용되던 시기이다.

* 12회 악법 위의 악법 ··· 민족 말살 정책 ?(2015년 10월 3일) 6번


13. 다음 기사의 분석을 통하여 알 수 없는 것은?

종점이 되는 곳이면 몰라도 중간 장시나 지방의 역에는 화물이 풍부하지 않고 탑승객이 많지 않은데, 어찌 20만평을 쓰는가? 이는 일본인의 식민 계략이니, …(중략)… 가령 나라가 정거장 40여 곳을 나열하여 영호남 천리의 한복판을 관통하게 한다면 우리는 궁지에 몰려 미국의 인디언과 같은 꼴이 될 것이다.

-황성신문-

철도가 지나는 지역에는 온전한 땅이 없고 기력이 남아 있는 사람이 없으며 열 집에 아홉 집은 텅 비고, 천리 길에 닭과 돼지가 멸종하였다.

-황성신문-

원망스러운 시국이라 / 군용 철도 부설하니 / 땅 바치고 종노릇이라 / 1년 농사 망치니 / 유리걸식 눈물일세

-대한매일신보-


① 철도를 통해 군수품을 수송하였다.


② 조선인에 대한 노동력 착취가 심했다.


③ 철도 부지 명목으로 많은 토지를 수용하였다.


④ 조선인의 철도 이용을 금지하는 법이 공포되었다.


⑤ 일본은 조선 지배의 기반을 굳히기 위해 철도를 부설하였다.


* 2005학년도 9월 모의평가 7번

해설 : 정답 ④

자료에서 ‘탑승객이 많지 않은데’라는 내용은 탑승객이 적다는 의미이며, 조선인 탑승객이 없다는 뜻은 아니다. 당시 조선인의 철도 이용 금지법은 없었다.

* 13회 일제의 금융 지배 … 민족 자본의 성장에 큰 타격 ?(2015년 10월 10일) 7번


14. 다음을 내세운 민족 운동이 일어난 배경으로 적절한 것은?

[제1기 실행 조건]

의복은 우선 남자는 두루마기, 여자는 치마를 정월 1일부터 조선이 산품 또는 가공품을 염색하여 착용할 것.음식물은 소금, 설탕, 과자, 청량음료 등을 제외하고는 모두 조선 물산을 사용할 것.일용품은 조선인 제품으로 대용이 가능할 경우 이를 사용할 것.
① 한국과 일본 사이의 관세 폐지 움직임이 있었다.


② 전시 동원 체제에 따라 국가 총동원령이 내려졌다.


③ 회사 설립을 허가제로 규정한 회사령이 공포되었다.


④ 특정 물품에 대한 시전 상인의 독점 판매권이 폐지되었다.


⑤ 대공황의 위기를 극복하고자 남면북양 정책이 추진되었다.

* 2014년 3월 학력평가 16번

해설 : 정답 ①

‘조선인 산품을 착용할 것’, ‘조선 물건을 사용할 것’, ‘조선인 제품으로 대용이 가능한 경우 이를 사용할 것’ 등을 통해 평양에서 조만식 등에 의해 추진된 물산 장려 운동임을 알 수 있다.

* 14회 경제 자립, 실력 양성 운동으로 일제에 맞서다 (2015년 10월 17일) 1번


15. 다음은 어느 소설의 가상 광고이다. 이 소설이 발표된 시기의 모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개봉 영화 ‘아리랑’을 관람하는 여성


② 새로 나온 신소설 ‘혈의 누’를 읽는 학생


③ 국채보상운동 모금에 적극 참여하는 청년


④ 한글 사전 원고를 집필하고 있는 조선어학회 회원


⑤ 징용과 징병을 독려하는 작품을 전시중인 미술가

*2009학년도 9월 모의평가 14번

해설 : 정답 ④

심훈의 상록수는 1930년대 농촌 계몽 운동이 한창 전개되고 있을 때 나온 작품이다.

④ 조선어 학회는 1931년 조선어 연구회를 계승하여 결성되었다. 조선어 학회는 한글 맞춤법 통일안을 제정하고, 우리말 큰사전의 편찬을 시도하였으나 일제의 방해로 편찬되지 못하였다.

* 14회 경제 자립, 실력 양성 운동으로 일제에 맞서다 (2015년 10월 17일) 10번


16. 다음 신문 기사에 보도된 의병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의병이 1천여 명에 달하여 일본 경찰과 접전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소문에는 전 의병장 유인석 등이 10여 년 전부터 재앙의 근원을 만들더니 지금 해산병이 들고 일어났다고 한다. 원주를 중심으로 동으로 강릉, 남으로 제천, 서북으로 양근 등 여러 군이 호응하여 6,7백리 지방에 창궐한 형세가 나날이 증가한다고 한다.

-대한신문-


① 외교권 박탈을 계기로 일어났다.


② 단발령 시행에 분노하여 봉기하였다.


③ 황성신문의 적극적인 후원을 받았다.


④ 러시아 공사관에 있는 고종의 환궁을 요구하였다.


⑤ 연합 의병을 결성하여 서울 진공 작전을 추진하였다.

* 2009학년도 수능 10번

해설 : 정답 ⑤

제시된 자료를 보면 ‘해산병’이라는 표현이 있는데, 이를 통해 의병이 정미의병임을 알수 있다.

⑤ 이인영을 총대장으로 하는 13도 연합 의병이 결성되어 양주에 집결한 연합 의병군은 서울 탈환을 위해 서울 진공작전을 펼쳤다.

* 15회 만주의 삼부(三府) … 무장투쟁 통한 독립 쟁취 꿈꾸다 (2015년 10월 24일) 4번


17. 다음 역사 동아리가 답사하고자 하는 지역을 지도에서 고른 것은?

역사 동아리 답사 계획서

주제 : 국외 독립운동 기지를 찾아서답사 경로 : 경학사 창립 대회 개최지 → 신흥 무관 학교 옛터기간 : ○월 ○일 ~ ○일목적 : 국외 독립운동 기지 옛터를 돌아보면서 독립 운동가들의 항일 무장 투쟁 정신을 되새긴다.사전 조사 사항
? ? ? ? ? ? ? ? ? ? 신민회의 활동


? ? ? ? ? ? ? ? ? ? 서로 군정서의 활동


① (가) ? ?② (나) ? ?③ (다) ? ?④ (라) ? ?⑤ (마)

* 2014년 4월 학력평가 15번

해설 : 정답 ③

(가) 충칭, (나) 상하이, (다) 서간도, (라), 북간도, (마) 연해주(블라디보스토크)

③ 경학사, 신흥무관학교는 신민회 산하 기관이다. 서로 군정서는 서간도에서 활동하였다. 서간도는 백두산 서남지역 지칭

* 15회 만주의 삼부(三府) … 무장투쟁 통한 독립 쟁취 꿈꾸다 (2015년 10월 24일) 6번


18. (가), (나) 학자의 역사 연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옛사람이 이르기를 나라는 멸할 수 있어도 역사는 멸할 수 없다고 하였다. 나라는 형체이고 역사는 정신이다. 오늘날 우리나라의 형체는 이미 훼손되고 말았으나, 정신만큼은 고고히 남아 존재하고 있으니, 이 통사는 바로 이런 뜻에서 쓰는 것이다.


(나) 우리 조선의 역사적 발전의 전 과정은 다소의 차이가 인정 되더라도, 외관적인 소위 특수성은 다른 문화 민족의 역사적 발전 법칙과 구별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며 세계사적 보편성에 따라 전개되어 왔다.


① (가) - 진단 학회를 중심으로 활동하였다.


② (가) - 조선학 운동의 일환으로 한국사를 연구하였다.


③ (나) - 식민 사관의 정체성론을 극복하려 하였다.


④ (나) - 한국사의 전개에 끼친 외세의 영향을 강조하였다.


⑤ (가), (나) - 랑케 사학의 실증적 연구 방법을 표방하였다.

* 2015학년도 6월 모의평가 15번

?

해설 : 정답 ③

③ (가) 내용 중에 ‘나라는 형체이고 역사는 정신이다’, ‘통사’라는 표현을 통해서 (가)는 민족주의 역사학의 박은식임을 알 수 있다. (나)는 ‘역사적 발전 법칙’, ‘세계사적 보편성’ 등을 통해 사회경제사학의 백남운임을 추론할 수 있다.

* 16회 독립운동 노선 다툼 격화 … 아나키즘 등장하다 ?(2015년 10월 31일) 7번


19. 다음과 같은 일이 있었던 시기의 국내 상황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장지연, 신채호, 박은식 등 계몽 사학자들은 우리 역사상 외국의 침략에 대항하여 승리한 영웅들의 전기를 써서 널리 보급시켰으며, 외국의 건국 영웅이나 독립 운동, 혁명 운동의 역사를 번역, 소개하였다.
[보기]


ㄱ. 민중 계몽을 위한 만민 공동회가 개최되고 있었다.


ㄴ. 국권을 회복하려는 애국 계몽 운동이 전개되고 있었다.


ㄷ. 민족 의식을 드높이기 위하여 외국 흥망사가 많이 소개되고 있었다.


ㄹ. 가혹한 식민 통치를 은폐하기 위한 문화 통치가 실시되고 있었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 2005학년도 6월 모의평가 9번

해설 : 정답 ③

장지연, 신채호, 박은식 등의 계몽 사학자들이 우리 역사상 외국의 침략에 대항하여 승리한 영웅의 전기를 쓰고, 외국의 건국 영웅이나 외국의 망국사 등을 번역하고 소개한 시기는 대략 1905년 을사늑약 이후 1910년 한일 병합 이전의 시기이다.

ㄴ. 근대 계몽 사학이 활발하게 전개된 시기인 1905년 이후는 민족의 힘을 키우자는 애국 계몽이 활발하게 전개되던 시기이다. 개화 운동과 독립협회 운동의 전통 계승ㅇ한 진보적 지식인과 시민들은 자주 독립을 위해 실력을 기르는 일을 중시하였고, 이에 애국 계몽 운동을 전개하였다.

ㄷ. 이 시기 미국 독립사나 월남 망국사 등과 같은 외국 흥망사 관련 서적이 소개되었다. 신채호와 박은식 등에 의해 시작된 근대 사학은 왕 중심의 유교적 역사 인식을 극복하고 일반 민중들을 대상으로 하는 계몽적 성격이 지니고 있었다.

* 16회 독립운동 노선 다툼 격화 … 아나키즘 등장하다 ?(2015년 10월 31일) 10번


20. 밑줄 친 ‘우리 정부’의 당시 상황으로 옳은 것은?


태평양에 전쟁의 기운이 감돌고 우리 국군이 무장 행동을 개시하려 하며, 해외 광복 운동자의 통일이 완성되면서 우리 정부의 지위가 국제적으로 제고되고 있다. … (중략) … 작년에는 중국에서 한국 국민당, 조선 혁명당, 한국 독립당이 통합하여 새로운 한국 독립당이 탄생되었으며, 금년에는 미국에서 한인 단체 아홉이 모여 한족 연합회를 조직하였다.

-한국 독립당 중앙집행위원회 선언 -


① 김구 주석 중심의 지도 체제로 운영되었다.


② 국내 비밀 행정 조직으로 연통제를 운영하였다.


③ 미국의 지원을 받아 국내 정진군을 조직하였다.


④ 국민대표 회의를 열어 새로운 진로를 모색하였다.


⑤ 적극적인 항일 투쟁을 위해 한인 애국단을 조직하였다.

* 2014년 10월 학력평가 13번

?

20. 해설 : 정답 ①

지문 내용을 통해 태평양전쟁(1941) 직전임을 알 수 있다. 또한 한국 국민당, 조선 혁명당, 한국 독립당이 통합하여 새로운 한국 독립당이 탄생되었다는 내용을 통해 충칭 임시정부 결성 당시의 상황임을 알 수 있다. 임시 정부는 충칭에 정착하면서 보다 강력한 지도 체제 구축하고자 4차 개헌을 단행하였으며, 김구 주석 체제로 운영했다.

* 17회 민족 연합 전선의 형성과 건국 준비 활동 (2015년 11월 7일) 3번


21. 그림은 전후 한반도 문제 처리와 관련된 국제 회의를 나타낸 것이다. (가)~(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가)는 38도선을 경계로 하는 분할 점령을 결정하였다.


② (나)는 제2차 세계 대전 중에 개최되었다.


③ (다)는 신탁 통치안을 제기하였다.


④ (라)에는 미국, 영국, 중국의 수뇌부가 참가하였다.


⑤ (다)의 약속을 실현하기 위해 (나)의 방안이 합의되었다.

* 2008학년도 수능 16번

?해설 : 정답 ⑤

(가)는 포츠담 회담, (나)는 모스크바 3국 외상 회의, (다)는 카이로 회담, (라)는 얄타 회담이다.

⑤ 카이로 회담에서 확인된 한국의 독립을 실현하기 위해 모스크바 3국 외상 회의에서 조선 민주주의 임시 정부 수립이 결정되었다. 카이로 회담, 포츠담 회담 등에서 확인된 한국의 독립 약속을 실현하기 위해 열린 회의가 모스크바 3국 외사 ㅇ회의이다. 이 회의에서는 구체적인 실행에 옮기기 위한 방안이 논의되고 합의되었다.

* 17회 민족 연합 전선의 형성과 건국 준비 활동 (2015년 11월 7일) 7번


22. 다음 자료에 나타난 두 단체를 주도한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국내에서 표면 운동이 절대로 불가능할 때에 그는 제2차 세계 대전의 귀추를 정확히 투시하고 해방을 맞을 준비를 하였다. 마침내 민족 전선 결성에 의견 일치를 보아 비밀 결사를 조직하였다.


? 본 위원회는 전 민족의 총의를 대표하는 새 정권이 수립되기까지 일시적 과도기에 조선의 치안을 자주적으로 유지하며, 나아가 완전한 독립 국가 조직을 실현하기 위하여 노력한다.


① 좌우 합작을 추진하였다.


② 한국 민주당을 창당하였다.


③ 5.10 총선거에 참여하였다.


④ 조선 인민 공화국 수립에 반대하였다.


⑤ 남한만의 단독 정부 수립을 주장하였다.

* 2012학년도 수능 9번

?

해설 : 정답 ①

① 여운형은 김규식과 함께 1946년 좌우 합작 운동을 주도하다가 1947년 7월 암살당했다.

18회 대한민국의 탄생과 새로운 도전 … 미국과 소련의 군정, 절반씩 나뉜 역사가 시작되다 (2015년 11월 14일) 8번

?


23. (가) 기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태조가 고려의 법을 따라 (가)을/를 설치하여 대사헌을 비롯한 20명의 관리를 두었다. … (중략) … 재상이나 대신이 허물이 있으면 법으로 규탄하고, 종친과 외척 중에 교만하고 사나운 자가 있으면 탄핵한다. 곧은 자를 천거하고 굽은 자를 버리며, 흐린 것을 배격하고 맑은 것을 찬양한다. 정색하고 조정에 서면 모든 관료가 떨고 두려워 한다. 그 책임이 어찌 중차대하지 않겠는가.

-『연려실기술』-


① 6조를 관할하며 국정을 총괄하였다.


② 화폐와 곡식의 출납에 대한 회계를 맡았다.


③ 중서문하성과 중추원의 고관으로 구성되었다.


④ 권력의 독점과 부정을 방지하는 기능을 하였다.


⑤ 국왕의 비서 기관으로 왕명 출납을 담당하였다.

*2013년 10월 학력평가 11번

?

해설 : 정답 ④

④ 사헌부는 관리를 규찰하고, 인사에 대한 서경권을 담당하는 등 권력의 독점과 부정을 방지하는 기능을 하였다.

19회 오명(汚名)을 마다하지 않은 왕, 태종 태평성대를 위하여, 수고는 모두 내게 맡겨라! (2015년 11월 21일) 1번


24. 밑줄 친 ㉠~㉤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조선 시대의 관리는 과거와 취재, ㉠음서, 천거를 통하여 선발되었다. 과거에는 문관을 뽑는 ㉡문과와 무관을 뽑는 ㉢무과, 기술관을 뽑는 ㉣잡과가 있었다. 문과는 3년마다 실시되는 정기 시험인 식년시와 부정기 시험인 ㉤별시가 있었다.
① ㉠ : 음서 출신은 문과에 합격하지 않으면 고관으로 승진이 어려웠다.


② ㉡ : 소과에 합격해야 응시할 수 있었지만, 뒤에는 큰 제한이 없었다.


③ ㉢ : 탐관오리의 아들과 서얼에게는 응시를 제한하였다.


④ ㉣ : 3년마다 실시되며 분야별로 정원이 정해져 있었다.


⑤ ㉤ : 국가에 경사가 있을 때나 성균관 유생을 격려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 2006학년도 9월 모의평가 5번

?

해설 : 정답 ③

③ 천인을 제외하고는 특별한 제한이 없었으나, 문과의 경우 탐관 오리의 아들, 재가한 여자의 아들과 손자, 서얼에게는 응시를 제한하였다.

19회 오명(汚名)을 마다하지 않은 왕, 태종 태평성대를 위하여, 수고는 모두 내게 맡겨라! (2015년 11월 21일) 8번

?

?


25. 조선 시대 토지 제도의 변천 과정이다. (가)의 조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과전법 시행 ?→ 직전법 실시 → (가) 실시 → 직전법 폐지


① 전직 관리에게도 토지를 지급하였다.


② 토지에 대한 국가의 지배권이 약화되었다.


③ 수신전, 휼양전 등의 명목으로 토지의 세습이 이루어졌다.


④ 지조 전호제가 사라져 농민들의 생활이 안정되는 계기가 되었다.


⑤ 관료들이 수조권을 빌미로 토지와 농민을 지배하는 방식이 사라졌다.

* 2005학년도 6월 모의평가 7번

?

해설 : 정답 ⑤

⑤ 관수관급제의 실시로 양반 관료들의 수조권을 빌미로 토지와 농민을 지배하는 방식은 사라지고 국가의 토지 지배권이 강화되었다.

-20회 역사의 시계 거꾸로 돌린 명분 없는 쿠데타? (2015년 11월 28일) 6번


26. 다음 밑줄 친 ‘이 지역’에 대한 정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이 지역은 본래 우리 땅이었는데, 중간에 여진족에게 점거되었다. 태조가 이 지역에 처음으로 부를 설치하였다. 태종 때 야인이 침입해 와서 백성들을 경성군으로 옮기고 그 땅은 비워 두었다. 세종 때 이 지역을 되찾기로 하고 정벌하여 회복하였다.

[보기]

ㄱ. 토착민을 토관으로 임명하였다.

ㄴ. 조세 운반을 위하여 조창을 설치하였다.

ㄷ. 무역소를 설치하고 국경 무역을 허락하였다.

ㄹ. 삼남 지방의 일부 주민들을 이주시켜 살게 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 2006학년도 수능 11번

해설 : 정답 ④

제시된 자료의 ‘이 지역’은 세종 때 개척된 4군과 6진이다.

<오답 풀이>

ㄴ. 이 지역에서 거둔 세금은 모두 자체적으로 썼기 때문에 조운 제도가 실시되지 않았다. 따라서 조창 역시 설치되지 않았다.

20회 역사의 시계 거꾸로 돌린 명분 없는 쿠데타? (2015년 11월 28일) 9번


27. ?다음 자료의 (가)와 (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는 재상과 대등하다. 일정한 직책에 얽매이지 않고 천하의 득실과 백성의 이해, 나라의 주요한 일에 관여하는 것은 재상만이 할 수 있는데, (가)는 이에 대해 말할 수 있으니, 그 지위는 낮지만 직무는 재상과 다를 바 없다.


(나)는 비록 같은 언관이지만 그 직책은 달라, 규찰을 맡아 백관의 비리를 다스린다. 그러므로 임금에게 잘못이 있으면 (가)가 글을 올려 아뢰고, 신하가 법을 어기면 (나)가 상소하여 탄핵한다.

?- 경제문감 -


① (가)는 국가의 중요 정책을 협의하여 결정하였다.


② (나)는 왕명의 신속한 수행을 보조하였다.


③ (가)는 사헌부, (나)는 홍문관에 속하였다.


④ (가)와 (나)에 해당하는 관직이 고려시대에는 없었다.


⑤ (가)와 (나)는 권력 독점과 부정을 방지하는 기능을 하였다.

* 2005학년도 수능 13번

해설 : 정답 ⑤

⑤ (가)와 (나)가 소속된 사간원과 사헌부, 홍문관의 3사는 정사를 비판하고, 관리들의 비리를 감찰하며, 문필 활동을 하면서 언론 기능을 담당하였다. 벼슬 등급은 높지 않았지만 학문과 덕망이 높은 사람이 주로 임명되었고, 고관들은 물론 왕이라도 함부로 막을 수 없도록 그들의 역할이 규정되어 있어 권력의 독점과 부정을 방지하는 기능을 했다.

21회 뜻이 옳아도, 고립된 권력은 실패한다? (2015년 12월 5일) 6번


28. (가)의 재위 기간 중 (나)의 활동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가) 왕이 말하였다. “(나) 그의 무리가 청하여 정국 공신 가운데 겨우 20명만을 남기고 모두 공훈을 삭제하였으니, 마침내는 연산군을 폐위시킨 공을 세운 경들은 쫓겨날 것이고 나의 지위도 위태로워질 것이다. 그들은 어진 인물을 등용한다는 명목으로 천거제를 실시하였는데 이제 와서 생각하니 자기 편을 키우자는 것이었다.”

[보기]

ㄱ. 동인과 서인으로 분당되었다.

ㄴ. 소격서의 폐지를 주장하였다.

ㄷ. 경국대전 편찬 사업에 참여하였다.

ㄹ. 소학과 주자가례의 보급과 실천에 힘썼다.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 2011학년도 9월 모의평가 8번

해설 : 정답 ④

제시된 자료의 내용은 중종 때 조광조의 개혁 정책이다.

④ ㄴ, ㄹ.조광조는 현량과를 통해 사림을 대거 등용하였는데, 이들은 소격서 폐지와 소학, 주자가례의 보급을 주장했다.

- 21회 뜻이 옳아도, 고립된 권력은 실패한다? (2015년 12월 5일) 8번


29. ?(가), (나) 주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가) 금이 근래에 갑자기 일어나 요와 송을 멸망시키고 나날이 강대해지고 있는데, 우리와 국경이 맞닿아 있으니 일의 형세상 사대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작은 나라가 사대하는 것은 옛날 어진 왕의 도리이니 마땅히 사신을 보내 예를 갖추어야 합니다.


(나) 사대의 명분이 일단 정해지면 이 성에 나가지 않을 수 없을 것이고 그리하면 또한 청과 군신의 의리를 맺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이는 오랭캐에게 사대하는 것이니 지금 성에서 나가 굴복해서는 안 됩니다.

[보기]

ㄱ. 윤관은 (가)에 반대하고 별무반 편성을 건의하였다.

ㄴ. 인조는 (나)를 따르지 않고 청과 군신 관계를 맺었다.

ㄷ. (가)는 이자겸이, (나)는 강홍립이 제기한 것이다.

ㄹ. (가), (나)는 여진족이 세운 나라에 대한 정책을 주장한 것이다.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 2010학년도 수능 10번

해설 : 정답 ④

ㄴ. 인조는 결국 남한산성을 나와 청나라에 항복하였다.

ㄹ. 금나라는 여진족이 세운 나라이다. 조선시대 후금은 청이라는 이름으로 국호를 바꾸었다.

- 22회 시대를 앞서갔지만 신하를 설득 못 한 군주의 비극(2015년 12월 12일) 6번


30. 밑줄 친 ‘그’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내가 비록 부덕하더라도 일국의 국모 노릇을 한 지 여러 해가 되었다. 그는 선왕의 아들이니 나를 어미로 여기지 않을 수 없는데도 내 부모를 죽이고 품속의 어린 자식을 빼앗아 죽였으며, 나를 유폐하여 곤욕을 치르게 했다. 어디 그뿐인가. 중국이 우리나라를 다시 일으켜 준 은혜를 저버리고, 속으로 다른 뜻을 품고 오랑캐에게 성의를 베풀었다.
① 두 차례 사화를 일으켜 많은 영남 사림을 탄압하였다.


② 외척 간의 권력 다툼을 막지 못해 왕권 약화를 초래하였다.


③ 양전을 비롯하여 전쟁의 뒷수습을 위한 정책을 실시하였다.


④ 편당적인 인사 관리로 환국이 일어나는 빌미를 제공하였다.


⑤ 공론의 주재자로 인식되던 산림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았다.

* 2009학년도 수능 15번

해설 : 정답 ③

③ 광해군은 대내적으로 전쟁의 뒷수습을 위한 정책을 실시하면서 대외적으로는 명과 후금 사이에서 신중한 중립 외교 정책으로 대처하였다.

- 22회 시대를 앞서갔지만 신하를 설득 못 한 군주의 비극(2015년 12월 12일) 7번


31. ?다음은 어느 전쟁과 관련된 답사 안내문이다. 이 전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제○○회 정기 답사 안내>

? 주 제 : 전쟁의 아픔과 북벌

? 일 시 : ○월 ○○일 ○○시

? 답사 장소 : 남한산성 남문 → 수어장대→ 행궁 → 삼전도 비

?

[답사 유적 안내]

? 남한산성 : 경기도 광주시에 위치한 산성. 사적 57호. 전쟁 당시 왕이 피난와서 항전함

? 수어장대 : 남한산성을 개축할 때 지은 장대 중 유일하게 남아 있는 건물. 안쪽의 ‘무망루’ 현판은 삼전도 굴욕과 북벌을 잊지 말자는 뜻


① 명분론에 입각한 외교 정책이 원인이었다.


② 조?명 연합군의 활동으로 전세가 역전되었다.


③ 일본의 도자기 기술이 발달하는 계기가 되었다.


④ 이성계 등 신흥 무인 세력이 성장하는 배경이 되었다.


⑤ 경복궁 등 많은 문화재가 소실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 2013년 4월 학력평가 4번

해설 : 정답 ①

① 임진왜란 이후 명의 국력이 기울고, 북방 여진족이 세운 후금이 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후금을 배척했던 외교정책, 즉 친명배금 정책이 원인이 되어 두 차례의 호란이 일어났다.

- 23회 국익 위에 당론, 전란을 부르다 (2015년 12월 19일) 1번

?


32. 밑줄 친 ‘이 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이 법을 불편하게 여기는 자가 있으리라는 것은 충분히 상상할 수 있는 일입니다. … (중략) … 탐관오리들은 거두어들이는 액수가 한정되어 있어 백성을 침탈할 꾀를 부릴 수 없게 되었으니 싫어할 것이고, 그동안 방납을 도맡아 온 자들은 자기 이익을 잃게 되었으니 싫어할 것인데, 이는 모두가 사사로운 생각에서 나온 것이라 하겠습니다.
① 환곡제의 폐단을 바로잡기 위하여 시행되었다.


② 군포 수입의 부족분을 채우기 위하여 결작을 부과하였다.


③ 관청 수요품을 조달하는 공인이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④ 풍흉에 관계없이 전세 부담액을 1결당 4두로 고정하였다.


⑤ 양반에게도 군포를 징수하여 공평한 조세 부담을 꾀하였다.

* 2013학년도 6월 모의평가 5번

해설 : 정답 ③

③ 대동법의 시행으로 관청 수요품을 조달하는 공인이 등장하고, 수공업 생산이 늘어나는 등 상품 화폐 경제가 성장하였다.

<오답 풀이>

④ 풍흉에 관계업싱 전세 부담액을 1결당 4두로 고정한 것은 영정법을 의미한다.

- 23회 국익 위에 당론, 전란을 부르다 (2015년 12월 19일) 5번


33. 다음은 역사적 사실을 토대로 만든 가상의 공고문이다. 이와 관련된 군사 조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왜군의 조총 부대에 맞설 군인을 모집함

(급료를 지급함)

?

모집 : ○○명

자격 : 신분에 상관없이 무예가 뛰어난 성인 남자

시험 : 높이 뛰기, 돌 들어올리기 등의 체력 검사

모집처 : ○○기구

159△년 △월 △일


① 삼수병을 편성하여 군사 훈련을 하였다.


② 제승방략 체제에 입각하여 부대를 조직하였다.


③ 의정부 및 6조의 기능을 약화시키는 구실을 하였다.


④ 진관 체제를 토대로 국경 요충지에 군사를 배치하였다.


⑤ 평상시에는 생업에 종사하다가 유사시에 전투에 동원되었다.

* 2008학년도 6월 모의평가 10번

?

해설 : 정답 ①

제시된 자료를 보면 왜군의 조총 부대에 대항한다는 내용이 나와 있는 것을 통해 임진왜란 시기임을 알 수 있다. 또한 급료를 지급한다고 했으므로 직업 군인임을 알 수 있다.

① 이 군인은 임진왜란 중에 훈련도감에 배치되었던 삼수병이다. 삼수병은 포수, 사수, 살수를 말하는데, 급료를 받는 직업 군인으로 구성되었다.

- 24회 수군과 의병의 활약으로 임진왜란을 극복? (2015년 12월 26일) 4번

?


34. 다음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각 도 토지 결수의 많고 적음을 확인하고, 1결마다 쌀을 거두어 배에 실어 서울로 보낸다. 바다에서 먼 산간벽지는 쌀 값에 해당하는 삼베나 무명을 거두어 서울로 운반한다. 궁궐에서 쓰이는 물건, 종묘?사직의 제사 및 사신 접대에 필요한 물품, 말먹이와 땔감까지 모두 이를 통해 해결한다.

[보기]

ㄱ. 시행 과정에서 지주들이 반발하였다.

ㄴ. 공인이라는 어용 상인이 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ㄷ. 풍흉에 관계없이 토지 1결당 미곡 4두를 거두었다.

ㄹ. 일부 상류층에게 선무군관의 칭호를 주고 포 1필을 받았다.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 2012학년도 9월 모의평가 8번

?

해설 : 정답 ①

① ㄱ. 대동법의 실시로 인해 세금 부담이 들어나게 된 지주들이 반발하여 이 법이 전국적으로 확대 실시되는 데 100여 년이 걸렸다. ㄴ. 대동법 실시 이후 어용 상인 공인이 등장하였는데, 이들은 공가를 미리 받아 관청에서 필요한 물품을 구입하여 납품하였다.

- 25회 같은 현실을 보고도, 소현과 봉림 두 형제의 꿈은 달랐다 (2016년 1월 2일) 4번


35. 다음은 어느 인물의 가상 회고담이다. 밑줄 친 ‘그 시기’의 상황으로 옳은 것은?


① 사상적 차이에 따라 윤휴와 송시열이 대립하였다.


② 북인이 서인과 남인을 배제하고 정권을 독점하였다.


③ 왕위 계승 문제로 노론과 소론이 치열하게 대립하였다.


④ 충청도 노론과 서울?경기 노론이 호락 논쟁을 벌였다.


⑤ 환국이 일어나 서인이 축출되고 남인이 정권을 독점하였다.

* 2010학년도 9월 모의평가 8번

해설 : 정답 ①

① 효종이 죽었을 때 그의 복상 기간을 둘러싸고 서인과 남인 사이에 예송이 일어났다. 서인인 송시열은 1년 상을 주장했고, 남인인 윤휴 등은 3년 상을 주장했는데, 결국 서인의 의견이 채택되었다. 이것이 바로 1차 예송이다.

- 25회 같은 현실을 보고도, 소현과 봉림 두 형제의 꿈은 달랐다 (2016년 1월 2일) 10번


36. 다음 자료와 같은 형태의 상속이 일반적이었던 시기의 사회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형제들이 돌아가면서 부모의 제사를 지냈다.


② 문중을 중심으로 서원, 사우가 많이 세워졌다.


③ 아들이 없는 경우 양자를 들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④ 혼인 후에 곧바로 신랑 집에서 생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⑤ 개인은 종중이라는 친족 집단의 일원이라는 인식이 보편화되었다.

* 2013학년도 9월 모의평가 16번

해설 : 정답 ①

제시된 표를 보면, 장자, 차자, 장녀 모두에게 상속된 노비의 수가 26~28명으로 거의 일정하다. 이를 통해 고려~조선 중기까지의 상속제도 임을 알 수 있다.

① 이 시기에는 재산 상속이 균등했으므로 여자도 제사를 지냈고, 호적도 남녀 순이 아닌 출생순으로 기록되었다. 따라서 여성의 사회적 신분이 낮지 않았으며, 여성의 재가도 사회적으로 가로막히지 않았다.

<오답 풀이>

② 문중을 중심으로 서원과 사우가 많이 세워졌던 시기는 조선후기이다.

③ 아들이 없는 경우 양자를 들이는 모습이 일반적이었던 시기 역시 조선 후기이다.

④ 혼인 후에 곧바로 신랑 집에서 생활하는 경우(친영제도)가 대부분이었던 시기는 조선 후기이다.

⑤ 개인은 종중이라는 친족 집단의 일원이라는 인식이 보편화된 시기 역시 조선 후기이다.

- 26회 ‘임금도 사대부’ 예학의 틀에 갇혀버린 효종 장례.?국왕 장례 예법 둘러싼 사대부 싸움, 王權만 추락하다 (2016년 1월 9일) 1번


37. ??다음을 주장한 학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청이 중국을 차지하고 있으나 정세가 변하여 전국 각지에서 반란이 일어나고 나라가 어지럽다. 우리는 이 기회를 놓치지 말고 군사를 일으켜 청을 공격해야 한다.


○ 중용은 공자의 도를 전한 경전이며 주자가 이미 그 의미를 설명하였다. 그러나 나는 내 소견대로 원문의 순서를 다시 정하고 재해석하였다. 이를 두고 유교 교리를 어지럽히는 행동이라고 비난해도 피하지 않겠다.


① 노론의 중심 인물로 대의명분을 중시하였다.


② 사상적 기반을 6경과 제자백가에서 찾으려 하였다.


③ 자영농 육성을 위해 토지를 재분배하자는 균전론을 주장하였다.


④ 호락 논쟁에 참여하여 사람과 사물의 본성이 같다고 주장하였다.


⑤ 중국 중심의 역사관에서 벗어나 우리 역사의 독자적 체계를 세웠다.

* 2010학년도 수능 15번

해설 정답 ②

제시된 자료를 통해 북벌론을 주장했고, 주자와 다른 해석을 했던 윤휴임을 알 수 있다.

② 윤휴와 박세당은 사상적 기반을 6경과 제자백가에서 찾으려 하였다. 주자가 그러했듯이 자신도 이러한 유교 원전에서 시작하여 새로운 해석을 하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오답 풀이>

① 송시열에 대한 내용이다.

③ 균전론은 중농학파인 유형원의 주장이다.

④ 인물성동이론에 대한 논쟁에서 사람과 사물의 본성이 같다고 주장한 세력은 노론 중에서도 낙론에 해당한다.

⑤ 이익의 역사관이다.

- 26회 ‘임금도 사대부’ 예학의 틀에 갇혀버린 효종 장례

국왕 장례 예법 둘러싼 사대부 싸움, 王權만 추락하다 (2016년 1월 9일) 7번


38. 다음 자료를 통해 추론할 수 있는 사회 현실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백성으로 농지를 가진 자가 없고, 농지를 가진 자는 오직 부유한 상인들과 사족들뿐입니다.

-중종실록-


? 모자란 군액의 번가(番價)가 너무 무거워 백성들의 고통이 심합니다. 보병이 한 번 군역에 종사하면 들어가는 비용이 베 150필까지 되므로, 가난한 백성들이 파산하여 집이 망합니다.

-중종실록-


? 지방에서 토산물을 공물로 바칠 때 공납을 일체 막고, 본래 값의 백 배가 되지 않으면 받지 않습니다.

-선조실록-


① 병작반수제가 확산되었다.


② 방납을 개선하려는 논의가 일어났다.


③ 수조권에 입각한 토지 지배가 강화되었다.


④ 대립과 방군수포가 횡행하면서 군적이 부실해졌다.


⑤ 수취 제도의 폐단이 심해지면서 유망 농민이 증가하였다.

* 2006학년도 6월 모의평가 8번

?

해설 : 정답 ③

제시된 자료는 순서대로 전세, 군역, 공납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16세기 이후 농민들이 토지를 잃고 소작농으로 전락해갔으며, 군적의 문란으로 군포의 부담이 가중되었다. 공납에서는 방납의 폐해가 생겨 농민들의 세금 부담이 심화되었다. 이에 조선 후기에 수취 체제의 개편에 대한 논의가 일어났다.

③ 수조권에 입각한 토지 지배는 16세기 직전법의 폐지와 더불어 사라져갔고, 대신 소유의 개념이 발달하여 양 난 이후 양반들의 토지 매입에 주력하면서 지주전호제가 확산되어 갔다.

-27회 지도층의 희생과 대동법, 天災에서 나라를 건져내다 (2016년 1월 16일) 2번


39.?다음 모습이 나타난 시기의 사회 상황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농사를 생업으로 해 온 제가 황공하게도 '가선대부'의 교지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다른 관직에 임명하는 첩을 또 다시 구입하라 하시니 살림을 지탱할 수 없습니다. 사정을 헤아리셔서 이번 임명장은 환수해 주십시오.?


○ 본 향교가 환곡을 갚아야 하는데 재정이 부족해, '평민 중 뛰어난 사람'을 뽑아 돈을 거두고자 하였다. 이에 ○○○ 형제가 의연금 200냥을 보냈다. 성의가 매우 가상하니 그들을 유학(幼學)이라 칭하여 양반으로 대우한다.

[보기]

ㄱ. 부농층은 양반으로 신분이 상승되기도 하였다.

ㄴ. 향촌 자치 규약인 향약이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ㄷ. 정부가 재정 확충을 위해 공명첩을 발행하였다.

ㄹ. 지방 호족 세력을 향리로 편제하는 제도가 마련되었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 2013년 3월 학력평가 10번

해설 : 정답 ②

ㄱ. 부농층은 자신들의 경제력을 바탕으로 몰락 양반으로부터 양반 신분을 사들였다.

ㄷ. 공명첩은 임진왜란 이후 국가 재정 충당을 위해 주로 발행되었다. 공명첩은 조선 후기 신분제 동요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 27회 지도층의 희생과 대동법, 天災에서 나라를 건져내다 (2016년 1월 16일) 6번


40. (가), (나)에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국내에 기근이 발생하여 재상 유성룡의 건의에 따라 요동에 공문을 보내어 압록강 중강에 시(市)를 열고 교역을 하게 하였다. 이것이 (가)의 시초였다. … (중략) … 인조 때에는 청나라의 요청으로 소와 소금을 규정에 따라 교역하게 했을 뿐 사상이 따라가는 것은 국법으로 금하였다. 그런데 점차 국법이 해이해지면서 사상들이 함부로 따라가 그곳에서 마음대로 교역하였다. 이것을 (나)이라 하였다.
① (가)에서 무역을 주도한 상인을 내상이라 하였다.


② (가)에서 주로 거래된 물품은 구리, 황, 후추 등이었다.


③ (나)에서의 상행위는 경시서에서 단속하였다.


④ (나)에서 주도적으로 활동한 상인을 공인이라 하였다.


⑤ (가)와 (나)가 활발해지면서 은광 개발이 성행하였다.

* 2011학년도 수능 6번

해설 : 정답 ⑤

⑤ 17세기 중반 청과의 무역으로 은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은광의 개발이 활기를 띠었다.

- 28회 민생 개혁의 좌초, 부국강병의 길 특권이 막았다 (2016년 1월 23일) 10번


41. 다음 글에 나타난 붕당 정치의 전개 과정과 관련하여 탐구할 만한 문제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초기의 붕당 정치는 동인과 서인의 대립으로 시작되었는데, 동인은 다시 남인과 북인으로 나뉘었다. 처음에는 남인이 정국을 주도하였으나 임진왜란이 끝난 뒤 북인이 집권하고 광해군 때까지 정국을 주도하였다. 그러나 서인에 의해 북인 정권은 몰락하고 이후의 정국은 현종 때까지 서인이 우세한 가운데 남인이 참여하는 양상으로 전개되었다.
① 사화의 발생 원인


② 북벌 운동의 배경


③ 예송 논쟁의 쟁점


④ 정여립의 모반 사건


⑤ 인조 반정 후의 외교 정책

* 2005학년도 6월 모의평가 18번

해설 : 정답 ①

① 사화는 훈구와 사림 세력 간의 갈등과 대립에서 발생한 사건이다.

<오답 풀이>

② 북벌론은 호란 패전의 책임이 있던 서인들이 정권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되기도 했다.

③ 예송은 복상 기간을 둘러싼 서인과 남인 간의 논쟁이었다.

④ 동인은 정여립 모반 사건 등을 계기로 온건파인 남인과 급진파인 북인으로 나뉘었다.

⑤ 광해군과 북인의 중립 외교에 반발한 서인들은 인조 반정으로 집권에 성공했으나, 서인들의 친명 배금 정책은 호란을 야기했다.

- 29회 정치공작, 당쟁의 피바람 키웠다 (2016년 1월 30일) 2번


42. 다음은 조선 시대 일본과의 관계를 정리한 것이다. 이와 관련된 서술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 이종무는 병선 227척, 병사 17,000명을 이끌고 쓰시마 섬을 토벌하였다.


(나) 신숙주는 일본에 다녀와 견문기인 “해동제국기”를 썼다.


(다) 안용복은 울릉도에 출몰하는 일본 어민을 내쫓았다.

[보기]

ㄱ. (가)로 인하여 일본으로부터 왜구의 근절을 약속받았다.

ㄴ. (나)를 계기로 조선은 군사 문제를 전담하는 비변사를 설치하였다.

ㄷ. (다)는 울릉도와 독도가 조선의 영토임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ㄹ. (가), (나) 이후 일본과의 교류가 일시적으로 단절되었다.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 2007학년도 9월 모의평가 18번

해설 : 정답 ②

② ㄱ. 세종 때 이종무는 쓰시마 섬을 정벌한 후 왜구의 근절을 약속받고 돌아왔다. ㄷ. 숙종 때 안용복은 울릉도에 출몰하는 일본 어민들을 쫓아내고 일본에 건너가 울릉도와 독도가 우리 땅임을 확인받고 돌아왔다.

- 30회 윤휴 북벌론 꺾은 사대부들의 이중성 (2016년 2월 6일) 4번

?


43. 지도를 토대로 탐구 학습을 할 때 관련 주제로 적절한 것은?


① 고려 말 왜구의 해안 침탈


② 안용복의 영토 수호 활동


③ 여?몽 연합군의 일본 원정


④ 임진왜란과 조선 수군의 활약


⑤ 유정의 대일 외교 활동과 포로 송환

* 2006학년도 6월 모의 평가 4번

해설 : 정답 ②

② 울릉도와 독도는 우리의 영토였으나, 일본 어민들이 자주 침범하여 충돌이 빚어졌다. 이에 숙종 때 안용복이 울릉도에 출몰하는 일본 어민들을 쫓아 내고 일본에 건너가 울릉도와 독도가 조선의 영토임을 확인 받고 돌아왔다.

-30회 윤휴 북벌론 꺾은 사대부들의 이중성 (2016년 2월 6일) 5번


44. 다음은 어느 토지 제도에 대한 가상 인터뷰 기사이다.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기자: 반갑습니다. 토지 제도가 개편된다고 하는데, 달라지는 점은 무엇인지 말씀해 주세요.


관리: 전.현직 관리 모두에게 지급하던 수조권을 현직 관리에게만 지급하기로 한 것입니다.


기자: 변경하려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관리: (가)


기자: 사간원을 비롯한 관리들의 반대가 예상되는데 괜찮을까요?


관리: 네. 어느 정도 반발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가 재정의 강화를 위해 꼭 필요한 조치라고 봅니다.


① ?방납의 폐단이 심해졌기 때문입니다.


② ?전지와 시지의 지급량이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③ ?소작료 징수 방법이 도조법으로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④ ?관리가 수조권을 직접 행사할 수 없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⑤ ?수신전과 휼양전 등으로 세습되는 토지가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 2013년 4월 학력평가 16번

해설 : 정답 ⑤

⑤ 관리의 미망인과 자녀에게 주는 토지인 수신전과 휼양전은 직전법이 실시되면서 모두 폐지되었다.

- 31회 세조 쿠데타의 업보 (2016년 2월 13일) ?3번

?


45. 다음 자료의 (가)와 (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는 재상과 대등하다. 일정한 직책에 얽매이지 않고 천하의 득실과 백성의 이해, 나라의 주요한 일에 관여하는 것은 재상만이 할 수 있는데, (가)는 이에 대해 말할 수 있으니, 그 지위는 낮지만 직무는 재상과 다를 바 없다.


(나)는 비록 같은 언관이지만 그 직책은 달라, 규찰을 맡아 백관의 비리를 다스린다. 그러므로 임금에게 잘못이 있으면 (가)가 글을 올려 아뢰고, 신하가 법을 어기면 (나)가 상소하여 탄핵한다.

- 경제문감 -


① (가)는 국가의 중요 정책을 협의하여 결정하였다.


② (나)는 왕명의 신속한 수행을 보조하였다.


③ (가)는 사헌부, (나)는 홍문관에 속하였다.


④ (가)와 (나)에 해당하는 관직이 고려시대에는 없었다.


⑤ (가)와 (나)는 권력 독점과 부정을 방지하는 기능을 하였다.

* 2005학년도 수능 13번

?

해설 : 정답 ⑤

⑤ (가)와 (나)가 소속된 사간원과 사헌부, 홍문관의 3사는 정사를 비판하고, 관리들의 비리를 감찰하며, 문필 활동을 하면서 언론 기능을 담당하였다. 벼슬 등급은 높지 않았지만 학문과 덕망이 높은 사람이 주로 임명되었고, 고관들은 물론 왕이라도 함부로 막을 수 없도록 그들의 역할이 규정되어 있어 권력의 독점과 부정을 방지하는 기능을 했다.

- 31회 세조 쿠데타의 업보 (2016년 2월 13일)? 8번


46. 다음 대화에서 (가)에 들어갈 계층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보기]

ㄱ. 신분적으로 양인에 속하였다.

ㄴ. 법제적으로 문과 응시가 금지되었다.

ㄷ. 조운이나 형사 업무에 종사하는 부류도 있었다.

ㄹ. 이들에 대한 문제를 처리하기 위해 장례원을 두었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 2013학년도 6월 모의평가 5번

해설 : 정답 ②

ㄱ. 신량역천은 신분적으로 양인에 속하나, 하는 일은 누구나 기피하는 천한 직업에 종사하는 이들을 가리키는 용어. ㄴ. 역졸과 봉수군뿐만 아니라 염간, 해척, 사기간, 철간, 조졸, 나장 등이 신량역천에 포함

- 32회 힘보다 뜻이 컸던 군주의 운명 (2016년 2월 20일) 1번


47. 다음은 역사적 사실을 토대로 꾸며 본 어느 왕의 회고록의 일부이다. 이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갑술년에 폐비 민씨의 복위 운동이 일어나자 정권을 담당했던 [가]는(은) 이를 계기로 반대파를 제거하려 하였다. 폐비 사건을 후회하고 있던 나는 도리어 그들을 물리치고 [나]를(을) 등용했다. 등용된 이들은 이전 집권 세력에 대한 강경한 대응을 주장하는 [다]와(과) 상대적으로 온건한 입장에 선 [라](으)로 갈라져 치열하게 싸웠다.


나는 본래 관료들의 인사 관리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탕평을 이루고 싶었다. 하지만 한 당파가 일거에 몰락하고 다른 당파가 정권을 독차지하는 격변이 발생하여 나의 뜻이 이루어지지 못했으니 안타까울 따름이다.


위 회고록에 기록될 수 있는 내용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보기]

ㄱ. 대전통편을 편찬하여 통치 규범을 재정리하였다.

ㄴ. 자유로운 상업 행위를 허락하는 통공 정책을 시행하였다.

ㄷ. 청나라의 정세가 불안해지자 윤휴는 북벌론을 주장하였다.

ㄹ. 대표를 보내 청나라 관리와 함께 백두산 정계비를 세우게 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 2009학년도 6월 모의평가 17번

해설 : 정답 ⑤

제시된 자료에는 환국 발생 관련 내용이 담겨 있다. 이를 통해 이 회고록의 주인공이 숙종임을 알 수 있다.

⑤ ㄷ. 숙종 시기 소론이었던 윤휴가 주장한 내용이다. 윤휴는 노론 송시열에게 사문난적으로 지목당한 바 있다. ㄹ. 청과 국경 분쟁이 일어나자, 숙종 때 조선과 청의 두 나라 대표가 백두산 일대를 답사하고 국경을 확정하여 백두산 정계비를 세웠다.

- 33회 힘없는 국왕 앞에 드리운 어머니 장희빈의 그림자 (2016년 2월 27일) 1번

?


48. 다음과 같은 조치가 이루어진 시기의 경제 상황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호조판서 서영보가 아뢰길, “전국 각 도에 금을 몰래 채취하는 무리가 없는 곳도 없으니, 지금 비록 엄히 막고 있으나 영원히 막을 수는 없습니다. 여러 도의 금이 생산되는 곳에는 금점(金店) 설치를 허락하고 은점(銀店)의 예에 따라 호조에서 관리하여 세금을 거두면 편리할 것입니다.”라고 하니, 왕이 대신의 의견을 들은 후 허락하였다.
[보기]


ㄱ. 덕대가 물주의 자본으로 노동자를 고용하여 광물을 채굴하고 제련하였다.


ㄴ. 각 지방의 상업 중심지를 연결하면서 물품을 교역하는 사상(私商)의 활동이 두드러졌다.


ㄷ. 정부는 경제 활동을 장악하기 위해 삼한통보, 해동통보 등의 동전을 유통시키려 하였다.


ㄹ. 왕실과 관청에 물품을 공급하는 시전의 종류가 늘어나고 이들의 독점 판매권이 강화되었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 2007학년도 수능 6번

해설 : 정답 ①

① ㄱ. 조선후기에는 정부에서 사채를 허용하여 전문 광산 채굴업자인 덕대가 광산 노동자를 고용하여 광물을 채굴했다.

ㄴ. 조선 후기에 활약한 대표적 사상으로는 의주와 만상, 개성의 송상, 한강의 경강 상인, 동래의 내상 등이 있다.

-34회 노론, 경종을 버리고 연잉군(영조)을 취하다.

18세기 광업과 수공업, 상품 화폐 경제 발달을 이끌다.? (2016년 3월 5일) 5번


49. (가) 제도를 도입했던 왕 대의 사실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세목내용예상 액수결작지주에게 징수약 30만 냥선무군관포일부 부유한 평민에게 징수24,500필어염선세왕족 등에게 지급되었던 것을 국고로 이관약 10만 냥

[보기]

ㄱ. 서원이 대폭 정리되었다.

ㄴ. 삼정이정청이 설치되었다.

ㄷ. 이조 전랑의 권한이 약화되었다.

ㄹ. 예송을 통해 남인이 집권하였다.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해설 : 정답 ②

② ㄱ. 영조는 붕당을 약화시키기 위해 삼림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고 산림의 근거지인 서원을 정리했다. ㄴ. 영조는 이조전랑의 권한을 약화시키기 위해 그들의 후임 천거권과 3사 관리 선발권의 관행을 폐지했다. 그러나 천거권은 정조 때 완전히 폐지되었다.

<오답 풀이>

ㄴ. 조선후기 '철종' 때의 상황이다. 조선 후기 삼정의 문란이 심해지자 '삼정이정청'을 세우는 등 개선을 시도했으나 실패했다.

ㄹ. 예송 논쟁은 '현종' 때 일어났다. 이는 효종과 효종비가 죽은 후, 새어머니셨던 인조의 계비가 적장자에게 준하는 상복을 입을 것인지를 둘러싸고 일어났던 논쟁이다.

35회 ‘애민군주’의 한계

?????? 군주의 눈물도 ‘양반’을 누르진 못했다 (2016년 3월 12일) 4번


50. 다음 사료에 나타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당시 국왕이 취한 정책으로 옳은 것은?


붕당의 폐해가 지금보다 심각한 적이 없었다. 처음에는 예법 문제로 분쟁이 일어나더니, 이제는 한쪽이 다른 쪽을 역적으로 몰아붙이고 있다. … (중략) … 우리나라는 땅이 좁고 인재도 그리 많은 것이 아닌데, 근래에 들어 인재를 등용할 때 같은 붕당의 인사들만 등용하려고 한다. 조정의 대신들이 서로 상대 당을 공격하면서 반역인가 아닌가로 문제를 집중하니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정책이 나오지 못하고, 정책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어렵다.

- 영조실록 -


① ?몇몇 세도 가문의 협력을 얻어 정국을 운영하였다.


② ?붕당을 혁파하고 근대적인 의회 정치를 추구하였다.


③ 산림(山林)을 등용하여 붕당 간의 균형을 도모하였다.


④ ?비변사의 기능을 강화하여 붕당 간의 갈등을 완화하였다.


⑤ ?정치에 적극 개입하여 탕평파를 중심으로 정국을 운영하였다.

* 2005하견도 9월 모의평가 19번

해설 : 정답 ⑤

제시된 자료는 붕당의 폐해가 심각해지면서 일당 전제화가 만연된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⑤ 영조는 노론과 소론의 온건파에 해당하는 이들을 탕평파로 육성하여 이들을 중심으로 정국을 운영하여, 탕평책을 실시하고자 했다.

36회 이인좌의 봉기 … 조선 정치의 구조적 한계를 표출한 사건 (2016년 3월 19일) 9번


-----------------------------------------------------------------------------------------------------------


[NIE칼럼 전체 목록 바로가기]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