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TONG] 태권도가 K팝을 만날 때…'태권소녀' 조민지·정승연

TONG

입력

업데이트

태권도 그룹 'K-타이거즈'의 고교생 멤버 정승연(왼쪽)과 조민지.

절도 있는 태권도 동작과 화려한 K팝 댄스가 뒤섞인 퍼포먼스. 인기 태권도 시범팀 ‘K타이거즈’의 트레이드마크다. 정통 태권도 시범도 많지만 대중의 눈높이에 맞춰 K팝을 활용한 안무를 만들고 공연하면서 인지도를 높여왔다.

이들 중 조민지(정발고 2)·정승연(백양고 2)은 학교 수업을 마친 뒤 교복에서 도복으로 갈아입는 고교생 멤버다. 앳된 외모와 상반되는 절도있는 동작으로 이미 상당한 팬을 이끌고 있다. 팀 공식 팬카페 외에도 SNS에 개인 팬페이지가 있을 정도다.

지난 3월 두 사람이 호흡을 맞춘 ‘시간을 달려서’ 커버 영상이 공개되면서 SNS에서 관심을 끌었다. 끼 있는 청소년들을 소개하는 프로젝트 ‘갑오브하이스쿨’의 첫 번째 주자로 나선 영상이다. 이를 기회 삼아 TONG이 두 태권소녀를 만났다.

JOE_9001__

-K타이거즈 활동은 어떻게 시작했나요.
(조민지) “8살에 태권도를 시작하긴 했지만 4년 정도 하다가 그만뒀어요. 한동안 운동을 할 생각은 없었는데 타이거즈 영상을 보고 생각이 바뀌었죠. 2014년에 전국 오디션에 참여해 뽑혔습니다.”

(정승연) “저는 아빠가 태권도 관장님이세요. 아빠를 따라다니다 5살부터 태권도를 했죠. 타이거즈에는 7살 되던 해 작품 배우러 왔다가 시범을 보고 멋있어서 들어오게 됐어요.”

-하루 연습량은 얼마나 되는지.
(정승연) “평일엔 3시간, 주말엔 6시간 운동해요. 월요일만 빼고요. 평일엔 주로 기본 동작과 품새 연습을 많이 하고, 주말에 언니 오빠들 오시면 작품 연습이나 공연 준비를 하죠.”

-학교 다니면서 활동 병행하기가 쉽지 않겠네요.
(정승연) “공연이 많아서 학교에 잘 못 가요. 가서도 힘들기도 하고요. 학교에서 활동하는 걸 아니까 양해해주시지만요.”

-학교에서 특별하게 보는 시선도 있는지.
(조민지) “부러워하거나 신기해 하는 친구들도 있죠. 태권도를 한다고 해서 그렇다기보다는 타이거즈라는 팀이 대중적으로 노출이 많이 되니까 그러는 것 같아요.”

두 멤버는 현역 태권도 품새 선수이기도 하다. 조민지와 정승연 각각 공인 3단과 4단이다. 정승연은 지난해 아시아 청소년 태권도 품새 선수권대회에 국가대표로 출전해 챔피언의 자리에 올랐다. 품새 시범과 함께 대중적인 퍼포먼스를 보여준 두 여고생 선수는 ‘시간을 달려서’ 외에도 ‘다른 남자 말고 너’ ‘Dumb Dumb’ 등으로 K팝 퍼포먼스를 보여준 바 있다.

JOE_9124__

JOE_9196__

JOE_9169__

-정통 태권도 시범과 K팝으로 하는 타이거즈 스타일의 퍼포먼스 중에 좋아하는 무대는.
(조민지) “태권도는 그 자체의 매력이 있어요. 타이거즈도 정통 태권도 동작만으로 시범을 보일 때가 훨씬 많고요. 하지만 딱딱하지 않게 대중과 함께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타이거즈만의 퍼포먼스가 더 좋습니다.”

(정승연) “저도 그래요. 그리고 타이거즈의 퍼포먼스가 춤만 보여주는 건 아니거든요. 태권도를 더 화려하게 응용하는 거죠.”

-새로운 곡으로 안무를 만들 땐 어떤 과정으로 만들고 연습을 하나요.
(정승연) “팀에서 같이 노래를 들어보고, 어울리는 안무와 태권도 동작을 넣어서 만들죠. 그 이후 일주일 정도 집중 연습해서 작품이 나와요.”

-이번에 나온 ‘시간을 달려서’의 경우는 어떻게 했나요.
(조민지) “그건 좀 달랐어요. 급하게 안무를 준비해 하루에 뚝딱 다 짜고 둘이서 맞춰보고 바로 촬영한 거예요.”

그간 기존 곡을 활용한 퍼포먼스를 보여왔던 K타이거즈는 오는 15일 대중음악계에 정식으로 데뷔한다. 이미 촬영을 마친 뮤직비디오에 두 멤버도 함께 참여했다.

JOE_8967__

-팬이 무척 많은데, SNS로 연락도 많이 오겠죠.
(조민지) “처음에는 무조건 다 답하고 그랬어요. 너무 감사하니까. 그런데 점점 양이 엄청나게 많아져서 솔직히 지금은 다 보진 못해요. 죄송하지만 그래도 늘 고맙게 생각합니다.”

-댓글이나 팬페이지에 가장 많은 ‘예쁘다’와 ‘멋있다’ 중에 더 좋아하는 칭찬은.
(조민지) “둘 다. 행복한 고민이네요. 예쁘다고 하면 기분이 좋아지고, 멋지다는 말을 들으면 뿌듯하죠.”

-다른 활동으로 분야가 더 넓어질 것 같은데, 앞으로의 목표와 계획이 있다면.
(정승연) “특별히 어떤 목표를 정하기보다, 제가 할 수 있는 건 다 해보고 싶어요. 더 많은 걸 배우고, 더 많이 경험하고. 앞으로 많이 노력해서 좋은 걸 보여드리는 게 목표라면 목표겠네요.”

(조민지) “어느 분야에서든 최고가 되고 싶어요. 태권도뿐 아니라 연기, 춤, 노래, 가르치는 일이든 뭐든요. 그 어디서든 잘하고 싶어요.”

JOE_9223__

글=박성조 기자 park.sungjo@joongang.co.kr
사진=우상조 기자 woo.sangjo@joongang.co.kr

[추천 기사]
폭풍 가창력 ‘사천 어묵 소녀’ 김다미의 노래선물

▶10대가 만드는 뉴스채널 TONG 바로가기 tong.joins.com

Copyright by JoongAng Ilbo Co., Ltd. All Rights Reserved. RSS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