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16 전반기 해상사격 훈련, 다련장 로켓포 발사영상 보니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기사 이미지

8군단 포병대대 장병들이 강원도 고성군 송지호 해변에서 4일 오후 다련장 로켓포 사격을 하고 있다.

기사 이미지

최대 유효 사거리 38km인 다련장 로켓은 적의 해상침투시 정확하게 명중해 적을 섬멸한다.

"3포 사격준비 완료!" 강원도 고성에 위치한 야촌리 사격장에 긴장감이 흐른다. "쾅!" K-9자주포가 강력한 굉음과 함께 먼지 바람을 일으키며 적진으로 포탄을 내뿜는다.

육군 제 8군단 포병대대 장병들이 강원도 고성에 위치한 야촌리 사격장에서 적해상도발을 가정한 '2016 전반기 해상사격 훈련'을 4일 오전 실시했다. B진지에 위치한 여섯문의 K-9 자주포가 7초의 간격을 두고 각 3발의 실탄을 사격했다. 8군단 관계자는 훈련에 앞선 브리핑에서 "오늘 사격한 고폭탄은 사거리 연장 고폭탄(HEBB)으로 최대 사거리 40km를 자랑합니다."라고 말했다. 이 탄은 우리 군이 보유한 고폭탄 중 유효사거리가 가장 길다. 군은 이번 동해안 지역에서 지상과 해상에서의 합동 사격훈련을 실시해 최상의 전투태세를 확인했다.

기사 이미지

이번 훈련에는 사거리 연장 고폭탄(HEBB)이 사용됐다.

기사 이미지

강원도 고성에 위치한 야촌리 사격장에서 K-9 자주포가 가상의 적을 향해 사격하고 있다.

기사 이미지

이날 훈련에서 8군단 포병대대는 150여발의 다련장 로켓탄을 발사했다.

오후에는 강원도 고성군 송지호 해변 일대에서 8군단의 핵심전력인 다련장 대대가 실사격훈련을 이어갔다. 130mm 다련장 로켓을 쏠 수 있는 다련장 로켓포 여섯 문이 가상의 적이 침투하고 있는 해변을 향해서 조준사격했다. 130mm 다련장 로켓은 1개소대(3문)가 동시에 사격했을 때 축구장만한 공간 안에 있는 적을 초토화 시킨다. 한개 대대가 18문을 가지고 있으며 이번 훈련에서 총 150여발의 다련장 로켓탄을 발사했다. 발사한 다련장 로켓탄은 적의 가상의 함정을 섬멸했다. 이번 훈련에 참가한 8군단 포병대대장 김문재 중령(41)은 "적은 언제든지 성동격서식 도발을 자행할 가능성이 있다"며 "적이 다시 도발하면 뼈저리게 후회할 수 있게 단호하고 강격하게 응징하겠다"고 조국수호의지를 밝혔다.

사진·글 = 전민규 기자 jun.minkyu@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