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국, 국제장애인기능올림픽 6연패 달성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국이 국제장애인기능올림픽에서 6연패를 달성했다. 프랑스 보르도 엑스포파크에서 열린 제9회 국제장애인기능올림픽에서 한국선수단은 금메달 14개, 은메달 8개, 동메달 2개를 땄다. 2위 대만(금메달 5개, 은메달 4개, 동메달 1개)과 비교가 안 될 정도의 성적이다. 이번 우승으로 한국은 통산 7회 우승을 기록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한국선수단에 축전을 보내 "선수단이 기술 강국 대한민국의 저력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국민의 영예와 자긍심을 드높였다"며 "지금의 열정과 꿈을 살려 능력중심 사회를 선도하는 대한민국의 자랑스런 주인공이 돼 달라"고 당부했다.

이번 대회에는 전세계 35개국에서 510명이 참가했다. 한국은 39명이 39개 직종에 출전했다. 컴퓨터 수리 직종에서 금메달을 딴 박정우씨는 "반드시 금메달을 따겠다는 각오로 선수촌 창문에 태극기를 부착하고 훈련했다"며 "약혼녀에게 금메달을 선물할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한국선수단장을 맡은 박승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이사장은 "현지에서 대회 과제가 변경되는 등 참가국의 견제가 심했지만 꿋꿋하게 참고 한 길로 매진한 선수단의 강인한 정신력이 우승을 안겼다"고 말했다.

정부는 직업기능직종(31개) 수상자에게 금메달 5000만원, 은메달 2500만원, 동메달 1700만원의 상금과 훈포장을 수여할 계획이다. 직업기능 기초(4개)와 레저·생활기술직종(4개) 수상자에게는 각각 200만~500만원의 격려금과 훈포장이 수여된다. 또 국가기술자격 산업기사 실기시험 면제와 기능장려금 지급과 같은 혜택도 준다.

김기찬 고용노동선임기자 wolsu@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