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비례 상위 10명 중 7명 ‘문재인 인사’…김종인 뒤통수 친 중앙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우리는 해냈다. 가장 민주적인 방식으로, 가장 더불어민주당다운 절차를 밟아 자랑스러운 비례대표 후보자를 선출했다.”

22일 오전 3시20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더민주 중앙위원회가 비례대표 후보자 25명의 순번을 정하는 투표를 끝낸 뒤 발표한 결의문이다. 더민주 중앙위는 지난 20일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제안한 비례대표 후보자 명단을 거부한 뒤 당 대표 몫의 4명(김 대표 본인, 박경미 교수, 최운열 교수, 김성수 대변인)을 제외한 순번을 모두 확정했다. 김 대표의 비례 공천권에 대한 중앙위의 ‘반란’이 성공한 셈이다.

어제 새벽 중앙위선 무슨 일이
임미애 전 혁신위원 남편이 1위
당선권 밖 5명을 상위권 올려놔

중앙위 순위 투표에선 당선권에 포함되는 상위 득표자 10명 중 7명이 문재인 전 대표가 영입한 인사와 2012년 대선캠프 인사들로 채워졌다. 1위는 농어민단체가 추천한 김현권(51) 의성한우협회 회장이었다. 그는 김 대표가 주도한 명단에선 당선권과 거리가 있는 C그룹(20~43위)에 속했었다. 서울대 학생운동권 출신으로 임미애 전 혁신위원의 남편이다. 2위와 3위도 문 전 대표가 영입한 이철희 전략홍보본부장과 이수혁 전 6자회담 수석대표였다.

4위는 민변 사무처장 출신의 이재정(41)씨로, 경제전문가 그룹을 우선 배치하려던 김 대표의 구상과 맞지 않는 인사였다. 5위와 7위에 이름을 올린 문미옥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기획정책실장과 권미혁 방문진 이사 역시 문 전 대표가 영입해 당에 합류한 사람들이다.


▶관련기사
① 김종인 “거취 좀 더 고민”
② 급히 상경한 문재인, 김종인 자택 찾아가 읍소



이 밖에 제윤경 주빌리은행 상임이사(6위), 이태수 꽃동네학교 교수(8위), 유영진 부산시약사회장(9위)은 지난 대선 당시 문 전 대표의 캠프에서 공동선대위원장 등을 역임했으며 정춘숙 전 한국여성의전화 상임대표(10위)는 당 혁신위원 출신이다. 1~10위 가운데 5명이 C그룹에서 일약 당선권으로 진입했다.

반면 김 대표 명단에서 당선권인 A·B그룹(1~20위)에 포함됐던 김숙희 서울시의사회장과 이재서 총신대 교수, 이덕환 서강대 교수, 조희금 대구대 교수 등은 탈락권으로 밀려났다. 친노 패권주의를 청산했고, 청산됐다고 대외에 공표했던 김 대표 입장에선 뒤통수를 맞은 셈이라고 한 측근은 전했다.

위문희 기자 moonbright@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