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내 첫 드론학과 올해 개설하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8면

취임 직후부터 ‘비즈니스 총장’을 자임하고 있습니다. 전남 지역 학생들이 제대로 취업 준비를 할 수 있는 인프라가 상상 이상으로 빈약하다는 사실에 놀랐기 때문입니다.”

기사 이미지

박종구(58·사진) 초당대 총장이 최근 취임 1주년을 맞았다. 광주광역시 출신인 박총장은 아주대 교수와 기획예산처 단장, 국무총리실 차장, 교육과학기술부 2차관,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을 거쳐 지난해 3월부터 전남 무안에 자리한 초당대의 제 10대 총장을 맡고 있다.

취임 1년 초당대 박종구 총장
산업 수요 맞춰 전공 탄력적 조정
전국 4년제 대학 중 취업률 1위
항공학부 신입생 60% 수도권 출신

1994년에 개교한 초당대는 지난해 9월 교육부가 공개한 대졸자 취업현황(2015년)에서 전국 4년제 대학 가운데 취업률 1위(91.9%)를 차지했다. 박총장은 비결로 선택과 집중에 바탕한 특성화 교육을 꼽았다. 그는 “현재 4년제 대학 출신 취업자 가운데 약 80%가 공대 출신인데 광주·전남 지역은 공대뿐만 아니라 산업 수요에 맞는 특성화 교육이 부족했다”며 “ 상시 구조 조정을 실시하면서 ‘취업에 강한 대학’으로 학교를 탈바꿈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초당대는 산업 수요에 맞춰 6개 계열 24개 학과를 4개 학부 19개 학과로 개편하고, 항공·간호·조리 등 3개 분야를 대표학과로 선정했다. 이 중에서도 항공학부(항공운항학과·항공정비학과·항공운항서비스학과)는 지난해 수시 모집에서 평균 경쟁률이 6대 1을 기록하는 등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지난해 8월 전남 무안공항에 초당대가 직접 운영하는 ‘콘도르비행교육원’을 개원하는 등 학교 차원의 지원이 든든하기 때문이다.

박 총장은 “올해 항공학부 신입생 가운데 60%가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출신”이라면서 “항공운항학과 학생들은 200시간 이상 비행훈련을 거치면 졸업하자마자 사업용 조종사 면허를 취득할 수 있는 자격을 가질 수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또 “아시아나항공·에어부산 등 항공사와도 포괄적 업무협약(MOU)을 구축하는 등 산학협력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진 결과”라고 덧붙였다. 박 총장은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의 막내 동생이다.

초당대는 올해 말 국내 대학으로는 최초로 정원 40명 규모의 무인항공기(드론) 학과도 신설할 예정이다. 박 총장은 “정부, 지자체와 협력해 앞으로 드론 전문 대학원도 개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영민 기자 bradkim@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