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황재균, 오타니 상대 안타…빅리그 좌절 아픔 날렸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5면

기사 이미지

빅리그 진출 실패의 아픔을 잊고 몸을 만들고 있는 롯데 황재균. 11일 니혼햄과의 평가전에서 오타니를 상대로 유일하게 안타를 뽑아냈다. [피오리아=김식 기자]

11일(한국시간) 미국 애리조나주 피오리아의 스포츠 콤플렉스. 메이저리그(MLB) 스카우트 관계자 50여 명이 일본프로야구의 ‘괴물 투수’ 오타니 쇼헤이(22·니혼햄)의 모습을 보기 위해 몰려들었다. 오타니가 2016년 첫 실전 피칭을 하는 경기였다.

[김식 기자, 스프링캠프를 가다] 애리조나서 만난 롯데 3번타자

정규시즌 개막이 두 달 가량이나 남았는데도 오타니는 롯데 자이언츠와의 평가전에서 최고 시속 156㎞의 강속구를 뿜어냈다.

기사 이미지

오타니의 피칭을 지켜보고 있는 류현진(왼쪽)과 허구연 해설위원(오른쪽). [피오리아=김식 기자]

 이날 경기는 오타니의 MLB 쇼케이스 같았다. 1회 말 아웃카운트 2개를 손쉽게 잡았을 때 지난해 11월 프리미어 12에서 한국 대표팀이 그에게 완벽하게 당했던 기억이 떠올랐다. 그 때 3번 타자 황재균(29)이 오타니로부터 우전안타를 뽑아냈다.

 오타니는 이날 황재균에게만 안타를 맞았고, 2이닝을 4탈삼진 무실점으로 막았다. 황재균은 4타수 3안타를 기록(경기는 1-1 무승부)했다.

MLB 진출 전부터 미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오타니와 최근 MLB 진출에 실패한 황재균이 묘하게 부딪혔다. 황재균과 오타니의 투구를 복기해봤다.

기사 이미지

오타니

 - 오타니의 빠른 공을 받아쳤는데.

 “오타니는 지난해 프리미어 12에서 시속 160㎞ 이상의 공도 던졌다. 그 때는 못 쳤다. 오늘은 전력투구하지 않은 느낌이었다. 안타를 쳤다고 큰 의미를 두진 않는다.”

 - 9회 좌중간 타구를 때린 뒤 3루까지 달렸다. 평가전인데 무리한 건 아닌가.

 “조원우(45) 감독님이 그런 부분을 강조하신다. 기본에 충실하고, 좀더 집중하는 걸 원하신다. 무조건 3루까지 간다고 생각했다.”

 타격만큼 인상적이었던 게 그의 스피드였다. 지난해 황재균은 웨이트 트레이닝을 반복한 끝에 벌크업(bulk up·체중 증가)에 성공했다. 덕분에 6월까지 20홈런을 쳤다. 상반기에 개인 최다 홈런(2009년 18개) 기록을 경신했지만 나머지 3개월 동안 6홈런을 추가하는데 그쳤다.

 - 체력 유지를 위해 몸을 가볍게 만든 것인가.

 “지난해 체중이 100㎏까지 나갔다. 그렇게 큰 몸으로 시즌을 치른 건 처음이었다. 그런데 여름 이후에 힘이 떨어지더라. 몸무게를 조금 줄이더라도 순발력과 탄력을 보강해야 했다. 현재는 94㎏ 정도다. 지난해 여름과 현재 체중이 비슷한데 허리둘레는 4인치(약 10㎝) 줄었다. 지방이 빠졌다.”

 황재균은 지난해 말 MLB 진출을 위한 포스팅(비공개 입찰)을 신청했다. 강정호(29·피츠버그 파이리츠)의 성공에 자극받은 그는 과감하게 MLB에 도전했다. 그러나 응찰한 구단이 하나도 없었고, 롯데로 돌아왔다.

 - 당시 심정이 어땠나.

 “기초군사훈련을 받는 기간에 (응찰 구단이 없다는) 얘기를 들었다. 그런데 다음날 바로 괜찮아졌다. 난 항상 그렇다. 지난 일에 연연하지 않는다. 내가 부족하다는 걸 알았으니 더 노력해서 그걸 채워나가면 된다.”

 - 다시 오타니로부터 안타를 때린 장면 얘기다. 타격폼이 간결해진 것 같은데.

 “지난해까지 왼 다리를 크게 들어 내딛는(레그킥) 타법을 썼다. 그 폼으로 타구에 큰 힘을 실을 수 있지만 체력이 떨어졌을 땐 유지하기 어렵다. MLB를 보니 체중이동보다 허리회전을 이용한, 간결하게 스윙하는 타자들이 빠른 공을 잘 치더라. 그래서 폼을 바꿨다.”

 - 그렇다면 타격 메커니즘이 확 바뀌는 큰 변화인데.

 “올시즌이 끝나면 자유계약선수(FA)가 된다. 내게는 정말 중요한 해다. 지난해(26홈런, 타율 0.290)보다 더 좋은 성적을 거두려면 슬럼프 기간을 줄여야 한다. 현재의 스윙으로는 큰 타구를 때리기 어렵지만 일단 타구의 질은 마음에 든다. 힘을 더 키우면 된다.”

 황재균은 기자의 질문에 씩씩하게 답했다. MLB 재도전을 직접 언급하지 않았지만 그의 꿈은 여전히 세계 최고의 무대를 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자신감 있는 말투, 탄력 넘치는 상체, 확 바뀐 타격자세가 그걸 대신 말하고 있었다.

피오리아=김식 야구팀장 see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