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16년 1학기 홍익대학교 문화예술평생교육원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홍익대학교 문화예술평생교육원은 문화 및 예술 전 분야의 질적 향상과 향유자 저변 확대를 도모하기 위해 대학의 우수한 문화콘텐츠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미술교육과정을 제공하여 지식의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2016년 상반기에는 미술이론에 관심 있는 비전문인과 미술애호가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은 미술이론아카데미 과정과 탄탄한 프로그램으로 수많은 미술인재를 배출해 온 동양화, 회화, 디자인·공예의 예술창작과정을 필두로 하여 더욱 체계적인 예술교육을 도모하는 한편, 새롭게 문화예술 관련 자격증 과정을 심화하였다. 현대인들의 심적 갈등과 아픔을 미술로써 치유하는 지도사 양성을 목적으로 <미술심리지도사> 자격증 과정을 신설하였고, 2014년부터 진행해 온 <아동미술지도사> 자격증 과정과 함께 2개의 자격증 반을 운영한다.

새로이 도입된 <미술심리지도사> 자격증 과정은 고교 졸업 이상자면 누구나 자격이 주어진다. 1급과 2급으로 나누어져 있으나 2016년 상반기에 2급 과정을 먼저 실시한 후, 하반기부터는 1,2급 과정 모두 실행할 예정이다. 미술심리지도사 자격증반(2급) 강좌를 수강한 후, 자격시험을 치르며 이에 통과한 자는 2급자격증을 발급받는다. 자격증반(2급)에서는 창의적 실기수업과 병행하여 미술치료개론, 미술재료학, 색채학, 임상심리학, 상담심리이론 등을 바탕으로 한 전문 이론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수업은 하루 6시간씩, 일주일에 1회, 15주 동안 진행된다. 오늘날 대부분이 경험하는 크고 작은 불쾌와 심적 고통을 예술적 치유활동을 통해 덜어내고, 이러한 치유활동을 지도하는 능력을 함양해 하나의 사회 구성원으로서 자신이 속한 공동체 안에서 힐러로서 이바지 할 수 있길 바란다.

다양한 주제와 알찬 강의 계획으로 2016년 상반기에도 일반인들이 문화·예술을 더욱 풍요롭게 누릴 수 있도록 한다. 2014년 대학로에서 새롭게 선보인 미술이론아카데미는 수준 높은 교수진과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강좌를 제공하고 있다. 일반인들도 쉽고 재미있게 미술사를 비롯한 인문학 교양 지식을 접하는 배움터로 수강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2016년 상반기에는 기존의 미술이론 과정을 충실히 보강하여 문화예술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돕고자 한다. 유럽의 주요 도시별로 멋진 예술품을 추적해 보는 <유럽 여행을 위한 서양미술사>, 19-20세기 동안의 위대한 현대미술 작가 및 작품을 만나보는 <미술관 순례를 위한 현대미술사> 등의 강좌는 꾸준히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미술과 음악의 만남>, <쉽게 시작하는 미학 첫걸음> 등 미술과 음악, 철학을 접목한 수업들은 문화예술을 다방면으로 아우르며 폭넓은 교양을 쌓을 수 있는 강의들이다. 역시 2015년 2학기부터 큰 호응을 얻었던 <소더비 경매와 Art Market>은 미술 시장 현장에서 벌어지는 생생한 이야기를 계속해서 이어간다. 한편, 예술 작가를 꿈꾸는 이들이라면 주목해 볼만한 <작가를 위한 예술론>은 예술 활동의 의미와 가치, 작품 프리젠테이션 및 비평 등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이 밖에도 <한국 전통 건축문화 기행>에서는 정감 있는 전통 한옥에 대한 이해를, <한국미술사>와 <한국 근현대 작가 100선>에서는 근현대 주요 미술 작가들에 대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또 홍익대학교 교·강사들로 이루어진‘준학예사 시험대비과정’은 동·서양 및 한국근현대 미술사 강좌를 비롯해 <박물관학>, <예술학>, <전시기획론> 등을 통해 장래 미술관과 박물관 큐레이터의 꿈꾸는 예비 인력들에게 실질적인 훈련과 체계적인 배움의 기회를 제공한다.

탄탄한 프로그램으로 수많은 미술인재를 배출해 온 동양화, 회화, 디자인·공예의 예술창작과정도 전문적이고 실용적인 강의를 증설한다. 본교캠퍼스에서는 <북 일러스트레이션>, <디자인 전략과 마케팅>과 같이 실생활이나 직업 활동에 유용한 디자인 프로그램과 함께 <창작사진교실>, <사진창작의 실습과 이론>과 같이 실기와 이론을 병행하는 유익한 강의를 제공한다. 회화나 동양화 장르에 국한되어 있던 창작 영역을 사진 예술로 확대시킴으로써 다양한 예술 활동을 도모하고, 이해하는 안목을 기르도록 했다.

본 교육원은 이론과 실기 활동을 두루 익힐 수 있는 배움의 장을 마련하고, 체계적인 시스템과 국내 최고 수준의 전문적 강사들로 이루어진 강의를 통해 제도나 관습의 제약을 넘어선 평생 교육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참조 http://hica.hongik.ac.kr
- 접수는 2016년 1월 4일(월) ~ 2월 29일(월)
접수방법은 인터넷접수, 방문접수 중에서 선택- 문의전화: 본교캠퍼스 02-320-1411~4, 1984~5
대학로 02-3668-3745
화성실습장 031-224-5805

- 2016년 1학기 미술이론아카데미 및 디자인·공예 개설과목 -

[대학로] 미술이론아카데미

문의전화 02.3668.3745

1. 유럽 여행을 위한 서양미술사
유럽여행을 하면서 우리는 숱하게 많은 그림, 건축물과 마주치지만 궁금증을 애써 외면하며 발길을 돌려버릴지도 모릅니다. 미술, 역사, 문화가 어우러지는 이 수업은 유럽 여행을 한층 더 재미있고 풍성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2. 미술관 순례를 위한 현대미술사
국내 미술관에서 만나볼 수 있는 작품들의 미술사적 배경을 알아보고, 현대 미술사를 관통하는 확장된 지식과 안목, 현대미술관의 현장에 대한 뒷이야기까지 알 수 있는 새로운 지도가 펼쳐집니다.

3. 서양미술사
서양문화의 토대를 형성하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 시작해 모더니즘 미술이 탄생한 20세기 초까지, 개별 작품과 시대적 맥락 속에서 서양미술사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작품을 감상해봅니다.

4. 동양미술사
파리를 방문하면 누구라도 루브르박물관을 찾듯이, 중국, 일본을 가면 우린 고궁박물원이나 도쿄국립박물관을 찾을까요? 가까이 있어 익숙한 듯 낯설고, 비슷한 듯 보이지만 다른 동양미술의 세계를 여행해봅니다.

5. 한국미술사
쉽게 볼 수 있고 자주 만나지만 제대로 알지 못하고, 진정한 가치를 느끼지 못하는 한국미술. 선사시대 암각화와 빗살무늬 토기부터 조선시대 산수화와 백자까지, 박물관과 사찰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한국 미술 이야기에 귀 기울이다보면 우리의 미술이 어느새 친근하게 다가와 있을 것입니다.

6. 절에서 만나는 불교미술
불교신자가 아닐지라도 산사의 고요함과 평온함에 끌리지만 절에서 만나는 불교문화재는 늘 이해하기 어렵고 가까이 다가가기 힘듭니다. 이 강의에서는 현존 사찰이 전하는 다양한 불교미술을 통해 불교의 가르침과 예술적 가치를 이해하고자 합니다.

7. 성화감상실
구약성서와 신약성서의 이야기를 주제로 삼은 다양한 명화!
중세를 거쳐 현대에 이르기까지 성경 속 이야기들이 예술가의 손을 통해 어떻게 그리고 왜 변해 왔는지 이해해보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8. 작가를 위한 예술론
작가와 작가 지망생들이라면 꼭 알아야하지만, 정작 학교에서 배우지 못했던 것들이 너무 많습니다. 자신이 하는 예술 활동의 의미나 가치, 태도, 방법, 전략, 작품 PT, 비평 및 상호비평 등 좋은 예술가가 되기 위한 시간을 가져봅니다.

9. 쉽게 시작하는 미학 첫걸음
미학에 관한 오해를 바로잡고, 미학에 관한 궁금증을 해소하면서, 다양한 시청각 자료와 자유로운 토론을 통해 아름다움과 예술에 관한 이해의 폭을 넓혀봅니다.

10. 미술과 음악의 만남
우리는 미술 따로, 음악 따로, 장르 별 특징에 치중하느라 미술과 음악이 같은 시대의 예술이라는 걸 잊게 됩니다. 하나의 장르에 국한하지 않고 미술과 음악, 음악과 미술을 함께 살펴보면서 각 시대의 예술, 문화, 사회에 대한 시각의 폭을 넓혀봅니다.

11. 한국 전통 건축문화 기행
바람과 꽃 그리고 사람이 머무는 우리 전통 건축‘한옥’이야기!
건축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예술 속에서 건축을 바라보는 미학적 사고의 지평을 확장해 보고자 합니다. 건축을 사유하는 감성적 시각과 건축 작품의 체험을 통하여 새로운 미의식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12. 소더비 경매와 Art Market
세계 최고의 경매 회사, 소더비! 살아있는 미술 시장을 통해 펼쳐지는 위대한 예술 작품들의 세상. 예술 작품을 보는 안목을 높이는 풍요로운 아름다움이 있는 곳. 행복한 삶으로의 길라잡이를 만나봅니다.

13. 한국 근현대 작가 100선
한국 근현대 미술사를 대표하는 작가들의 삶과 예술을 만납니다. 한국 근현대 미술사에 한 획을 그은 여러 작가의 예술 작품을 연구, 분석하며 한국 미술의 위상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더불어 서양 근현대 미술가들과의 다각적인 비교를 통해 더욱 흥미진진한 우리 근현대 미술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본교] 디자인·공예

문의전화 02.320.1411

1. 사진창작의 실습과 이론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며 사진을 예술로 이해하고 사고력과 표현력을 향상하고자 합니다. 특히, 온고이지신(溫故而知新)에 기초하여 유명 사진가들의 사진을 분석하고, 모방·응용함으로써 수강생들이 자신만의 독창적인 사진예술 세계에 대한 방향성을 정립합니다.

2. 창작사진교실
창작사진교실은 카메라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전시 관람을 통해 여러 작품세계를 체험하여 촬영을 실습하는 초급과정의 프로그램입니다. 수업 후에는 간단한 자신의 포트폴리오 하나를 갖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어지는 다음 학기에는 한 가지 주제로 작업하여 전시를 하는 중급 과정이 진행될 계획입니다.

3. 캘리그라피
캘리그라피의 개념을 이해하고 감성적인 표현과 창의적인 디자인을 목표로 합니다.

4. 북 일러스트레이션
그림+책은 여러 장의 그림들이 이야기를 만들고 하나로 엮어져 책이라는 매체에 담겨 있는 것을 말합니다. 낱장으로 독립적인 그림이 아니라, 그림들이 모여졌을 때 완성되는 북 일러스트레이션에서는 더 깊은 이야기와 자신의 생각을 담을 수 있습니다.

본 수업에서는 픽션과 논픽션, 나의 혹은 가족의 역사책, 아이를 위한 놀이책, 잡지그림책, 선물책, 달력그림책 등 다양한 컨셉의 그림책을 만들어봅니다.

5. DIY Brand Design
창업을 위한 로고디자인과 창업을 위한 어플리케이션 디자인을 배웁니다. 스스로를 홍보하거나 브랜드디자인을 배우고 싶은 디자인관련 전공자들에게도 유용한 과목이 될 것입니다. 소규모 비지니스를 위한 로고, 명함, 패키지 디자인 및 인쇄&디지털 홍보물 디자인을 배워봅니다.

6. 디자인 문화 트렌드
최근 디자인과 사회적 트렌드를 중심으로 흥미로운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디자인 입문자들이 해당분야를 폭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주제에 맞춰 UCC 제작, 캘리그라피 명함, 3D 액세서리 또는 플랫스타일 아이콘, 그라데이션 월페이퍼 제작 등을 실습합니다.

7. 디자인 전략과 마케팅
마케팅에 있어 가장 중요한 화두는 디자인이기 때문에 오늘날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중요한 능력 중 하나는 마케팅 감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는 디자인 관점에서 마케팅을 이해하고, 이러한 마케팅 감각을 갖춘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합니다.

8. 텍스타일 아트
섬유미술의 작업방식에서 순수미술과의 융합이 가능한 부분으로 전개해가는 수업입니다. 탈장르 시대에 맞는 섬유미술로의 접근을 모색하고, 섬유소재와 원단, 바늘, 실을 활용하여 숙련된 기교보다는 미적 감각을 높이고 정서를 함양하는데 목적을 두는 수업입니다.

9. 가죽공예
천연 통가죽을 소재로 생활 소품과 조형작품까지 체계적 단계별 수업을 실시하여 수강생들이 창업이나 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합니다. 모든 과정은 수작업이며 장신구, 가방, 지갑, 벨트 등 생활소품, 방석, 카펫, 조명 등 인테리어 용품, 감상용 조형물까지 제작하여 우리 생활 전반에 활용하고 동시에 공방 창업까지 할 수 있도록 한다.

10. 유러피안 플라워디자인
유러피안 플라워디자인은 조형론과 디자인 원리에 맞추어 조화를 이루게 하는 디자인입니다. 유럽의 문화를 학습하며 많은 전문인 양성에 맞는 교육과정입니다.

11. 스테인드글라스
종교미술의 한 장르로서 널리 알려진 스테인드글라스를 중세유럽 전통기법과 현대적인 기법을 접목하여 자유롭게 제작해봅니다.

12. Fun Fun 생활도예
현대 생활 공예의 개념을 이해하고 일상 속에 사용하는 생활 공예품을 제작합니다. 본 수업에서는 현대 생활의 실질적인 요구에 적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디자인 개발과 기획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공예디자인을 합니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