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창달 전 의원 새누리 탈당 "진박 마케팅으로 선거 혼탁해져"

중앙일보

입력

기사 이미지

3선 의원 출신의 새누리당 박창달(대구 중남) 예비후보가 탈당을 선언했다. "대구 지역에서 벌어지는 ‘진박(眞朴) 마케팅’으로 선거가 혼탁해지고 있다는 이유"를 들어서다.

1981년 의원 보좌관으로 정치권에 발을 들인 박 의원은 15~17대 의원과 한국자유총연맹 총재, 동원개발 사외이사 등을 지냈다.

24일 박 후보는 대구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새누리당은 야심차게 정치개혁 포부를 밝히며 국민과 당원에게 국민공천을 천명했지만 이 약속은 온데 간 데 없다”며 “새누리당을 위해 충성ㆍ희생ㆍ봉사로 일해 온 당원에 대한 평가는 없고, 양지(陽地)에서 놀다 온 인사들만 우대한다면 누가 당을 위해 희생하겠느냐”고 비판했다.

박 후보의 선거구엔 곽상도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지난 13일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이전까지 달성 출마를 준비해온 곽 전 수석은 추경호 전 국무조정실장이 같은 곳에 예비후보로 나선 것을 계기로 선거구를 중-남으로 옮겼다.

곽 전 수석과 추 전 실장 등은 정종섭 전 행자부 장관 등과 함께 지난 20일엔 대구의 한 해장국집에 모여 결의를 다지는 이른바 ‘진박 회동’을 열었다. 이를 두고 당 내외에서 “편가르기 한다"는 비판이 나오기도 했다.

박 후보는 “떠돌이 진박ㆍ친박이 이 당을 위해 무엇을 했느냐”며 “개인적 영욕을 좇아 대통령 이름까지 파는 정치 철새들이 당과 지역의 분열을 조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에서는 박 후보의 무소속 출마를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박 후보는 안철수 의원이 추진하는 국민의당 입당 가능성도 내비쳤다. 그는 “그쪽(국민의당)과 연락을 한 뒤 내린 결정은 아니다”면서도 “지금은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새누리당 대구시당 관계자는 “대구 주민의 국민의당 선호도를 봤을 때 박 후보가 그곳에 합류할 가능성은 낮아보인다”며 “박 후보가 그동안 ‘여차하면 무소속으로 출마해 살아 돌아오겠다(당선된 뒤 재입당하겠다)’는 말을 수차례 해왔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은 무소속 출마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최선욱기자 isotop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