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회] 소방본부ㆍ군대ㆍ경찰 ‘통합방위’ 만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기사 이미지

‘광화문 한복판에 폭탄물이 설치됐다'는 신고가 경찰에 들어온다면 어떻게 될까.

순서는 이렇게 진행된다. 먼저 소방관들이 폭탄물 해체를 위해 현장에 즉각 투입된다. 경찰들은 현장 주변의 시민들을 대피시키는 한편 주요 건물의 출입을 통제시키고, 군인들은 테러 용의자들을 검문하기 위해 광화문 등 서울 일대에서 검문을 실시한다.

군대와 경찰, 소방서를 아우르는 3각 ‘통합 방위체제’가 만들어진다. 서울 소방재난본부는 수도방위사령부, 서울지방경찰청과 테러나 재난 등 위기상황을 대비해 협력하기로 했다고 22일 밝혔다. 인명 구조(소방), 치안(경찰), 적 침투(군대) 등 각자 달랐던 역할을 통합 운영한다는 취지에서다.

이를 위해 각 기관은 테러와 재난 관련 정보를 수시로 공유하고, 서로 연락관을 파견할 계획이다. 비상상황에 대응하는 공동 매뉴얼도 만들어진다. 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최근 프랑스 파리,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테러가 연이어 발생했다. 유사한 테러 가능성을 차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각 기관은 1968년 서울에 침투한 북한 무장공비를 군대와 경찰이 함께 사로잡은 ‘1·21 무장공비 침투사건’을 기념해 매년 1월21일 합동훈련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 관계자는 “공동 사격·인질범 제압 등 다양한 훈련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또 이들 기관은 이날 업무협약을 맺는대로 관악구 남현동 경찰특공대 훈련장에서 첫 합동 대테러 훈련을 벌일 계획이다.

조진형 기자 enish@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