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포토 사오정] 국회의원들의 시계가 궁금해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회의원들은 어떤 시계를 찰까? 의원들의 양복 소매 끝으로 살짝 나온 시계를 들여다 봤다. 스마트폰이 디지털 컴팩트 카메라와 손목 시계를 대신하는 시대지만 많은 의원들은 여전히 시계를 차고 다닌다.

기사 이미지

S의원의 까르띠에

기사 이미지

J 의원이 찬 박근혜 대통령 하사품 시계

여당 의원들의 손목에는 금색의 봉황문양이 들어간 '박근혜 시계' 등 일명 '청와대 시계'가 제법 눈에 띈다..'친박(친 박근혜계)'을 자처하는 의원들은 '박근혜 시계'를, '친이(친 이명박계)'계 의원들은 '이명박 시계'를 차는 것으로 당내 정치적 성향을 드러냈다.

기사 이미지

L 의원의 청와대 상징하는 봉황무늬시계

'청와대 시계'는 국내 중소기업 제품이지만 금색의 봉황문양 휘장과 대통령의 친필서명이 새겨져 있다. 때문에 이런 시계는 대통령을 만났다는 일종의 '증표'로 간주돼 인기 선물로 대접을 받아왔다.

일부 부작용을 없애기 위해 박근혜 정부는 이와 같은 손목 시계 제작을 최소화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인기덕분에 ‘짝퉁 대통령 시계’를 만들어 팔다 적발되는 사례도 종종 발생한다.

기사 이미지

N의원의 갤럭시 시계

기사 이미지

K의원의 국산 로만손 시계

충주에 지역구를 둔 L 의원의 시계는 봉황문양의 휘장만 들어간 '청와대 시계'이다. K ·N 의원의 시계는 국내 중소기업 제품인 로만손과 갤럭시(10~30만원선)이고 카메라에 찍힌 그외의 의원들은 수입산 시계를 찼다.

기사 이미지

K의원의 엠포리오아르마니 시계.

기사 이미지

H의원의 파텍 필립. 스위스산 명품 시계로1000만~수십억원까지 다양.

기사 이미지

K의원의 몽블랑 시계

기사 이미지

K의원의 몽블랑 시계

기사 이미지

H의원의 불가리 시계

기사 이미지

H의원의 융커스 시계.

검사 출신 K 의원의 시계는 엠포리오 아르마니(20~50만원선)다. 육사 출신 K 의원은 티쏘 시계(30~100만원선)를 찼다. 또 검사 출신 K· 경제학 교수 출신인 K ·기업인 출신 H 의원의 시계는 각각 불가리와 몽블랑이다. 가격은 100~1000만원까지 다양하다. H 의원은 스위스 산 파텍필립을 차고 있다. 시중 가격이 2000만~수억원을 호가한다.

기사 이미지

A의원의 라도 시계.

최고위원회의등 주요 회의에 참석하는 야당 의원들은 여당과 비교해 시계를 찬 수가 적다. 20년 동안 야당에서 정책위원으로 활동하다 정치에 입문한 A 의원의 시계는 라도였고 최고위원인 J·J 의원은 각각 스마트 워치와 '산악회'로고가 새겨진 카시오페아 시계를 찬 정도다.
여·야 대표의 시계는 윗 옷 소매 밖으로 나오지 않아 카메라로 확인하지는 못했다.

기사 이미지

J의원의 스마트 워치

각당 관계자를 통해 김무성 대표는 국산 가죽 끈이 달린 국산 로만손 시계이고, 문재인 대표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친필이 새겨진 '노무현 시계' 시계를 찬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글=김상선,김성룡,강정현 기자(sskim@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