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중앙시평

‘침묵하는 다수’의 무서운 선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31면

김진 기자 중앙일보 칼럼니스트
기사 이미지

김 진 논설위원

박근혜 대통령의 반대세력에게 가장 당혹스러운 일은 그가 ‘선거의 여왕’이라는 것이다. 그들이 공격하는 것만 보면 대통령은 선거마다 참패해야 마땅하다. 그런데 정반대다. 2004년 이래 그는 선거마다 돌파에 성공했다. 자신의 세력을 살리고 당을 구했으며 정권을 방어했다.

 2004년 총선 초반 한나라당은 노무현 탄핵과 차떼기 불법자금이라는 덫에 걸렸다. 당이 100석 아래로 추락할 거란 분석이 많았다. 그런데 박근혜 대표가 나서 “살려달라”고 호소했다. 유권자는 121석을 주었다. 2008년 이명박 세력의 공천학살로 박근혜 그룹은 멸문(滅門)의 위기에 놓였다. 박근혜는 “살아서만 돌아오라”고 했다. 당에서 쫓겨났던 그의 세력은 정말로 대거 살아서 돌아왔다.

 2012년 한나라당은 총선 위기에 처했다. 이명박 정권의 비리가 봇물처럼 터진 것이다. 야권이 후보단일화로 뭉치자 여당의 위기감은 더 커졌다. 당은 박근혜에게 비상대책위원장을 맡겼다. 박근혜의 새누리당은 152석으로 과반을 얻었다. 2012년 말 대선도 안갯속이었다. 선거 당일에는 ‘문재인이 이겼다’는 소문까지 돌았다. 그러나 박 후보는 51.6%로 승리했다.

 2013년 박근혜 집권 이후 선거는 매번 정권심판이었다. 국정원 댓글에다 세월호가 터졌다. 나중에는 비선실세 의혹 청와대 문건에 성완종 리스트까지 나왔다. 악재가 쌓이니 선거마다 대통령이 불리할 거란 전망이 많았다. 그러나 결과는 달랐다. 대통령은 모든 선거에서 승리했다.

기사 이미지

 박 대통령이 기록한 선거 연승(連勝)은 한국 정치의 미스터리다. 수수께끼의 비밀은 뭘까. 그가 인구가 많은 경상도 출신이어서인가. 여당이 수도권 재·보선에서도 이긴 걸 보면 그것도 아닌 것 같다. 비밀은 ‘침묵하는 다수’라고 나는 분석한다. 한국 선거에는 침묵하는 다수가 있다. 이들은 평소에는 목소리를 내지도, 여론조사에 잡히지도 않는다. 그저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누가 거짓말을 하는지 조용히 지켜본다. 그러다가 선거일만 되면 투표로 외친다. 침묵의 굉음이다.

 침묵하는 다수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진정성이다. 누구에게 가장 진정성이 있느냐는 것이다. 박 대통령이 ‘선거의 여왕’인 것도 진정성의 게임에서 이겼기 때문이다. 이번 4월 총선도 결국 진정성의 승부가 될 것이다. 침묵하는 다수는 여러 문제에 판정을 내릴 것이다.

 먼저 박 대통령의 ‘배신의 정치와 진실한 사람’이다. 대통령은 독재적 발상으로 이유 있는 반대자 유승민을 쳐낸 건가. 아니면 국정운영의 엄중함으로 집권세력의 기강을 세운 건가. 대통령 자신은 얼마나 진실하나. 애국적 열정만 있으면 소통을 대폭 줄여도 되나. 기자회견을 1년에 한 번만 해도 괜찮나. 그렇지 않다면 일만 열심히 잘하면 되지 일하는 방식이야 대통령 마음이라는 건가.

 삼권분립 논란도 중요하다. 누가 더 삼권분립을 침해했나. 국회법에 어긋나게 경제 관련 법안을 직권 상정해 달라고 국회의장에게 요구한 대통령인가. 아니면 끼워팔기·벼락치기로 국회법을 고쳐 대통령의 행정권한(시행령)을 잠식하려 했던 국회인가.

 야당도 평결을 받을 것이다. 강경파 세월호 유가족과 길거리에서 단식 농성을 했던 문재인 대표는 인권을 옹호한 건가. 아니면 전직 대통령 후보의 품격을 팽개친 건가. 그는 불법자금으로 감옥에 간 한명숙 전 대표에 대해 오락가락했다. 처음엔 대법원마저 정치에 휘둘렸다고 비난했다. 안철수의 비판으로 코너에 몰리자 나중엔 한명숙에게 탈당을 권유하겠다고 했다. 안철수가 뛰쳐나가자 그건 없던 일이 됐다. 그런 문재인은 가슴이 뜨거운 민주투사인가 아니면 갈대처럼 흔들리는 기회주의적 지도자인가.

 안철수는 거품인가 진실인가. 2012년 대선 때 안철수는 문재인 세력과 단일화를 했다. 2015년 초에는 아예 합당까지 했다. 그런데 지금은 그들을 ‘낡은 진보’라고 몰아붙인다. 그는 일요일마다 TV 카메라 앞에서 혁신을 역설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끝장 토론·회견에는 제대로 응하지 않는다. 그는 구호만 외칠 뿐 구체적인 해법이 없다. 북한의 핵·도발·인권, 위안부, 저출산, 청년실업, 교육의 추락, 경제위기에 대해 그의 해답은 뭔가. 개봉박두인가 아니면 아예 없나.

 목소리가 큰 소수에게 영합하는 건 그리 어렵지 않다. 적을 적당히 공격하고 자신을 적당히 숨기면 된다. 그러나 침묵하는 다수를 얻는 일은 다르다. 기교(技巧)로는 되지 않는다. 진정성을 증명해야 얻을 수 있다. 과거 선거에서 입증된 원칙이다. 이제 다시 재판이 벌어진다. 침묵하는 배심원은 누구의 손을 들어 줄까. 진실한 사람의 박근혜인가, 혁신의 문재인인가 아니면 돌아온 새정치 안철수인가.

김 진 논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