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한·일, 위안부 협상 타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기사 이미지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이 28일 오후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위안부 문제 해결 방안과 관련한 회담에 앞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 공동취재사진]

한·일이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협상을 28일 타결했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상은 이날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회담한 뒤 공동기자회견을 가졌다.

기시다 외상은 이에 대한 일본 정부의 입장을 다음과 같이 밝혔다.

1. 위안부 문제는 당시 군의 관여하에 다수의 여성의 명예와 존엄의 깊은 상처를 입힌 문제로서 이러한 관점에서 일본 정부는 책임을 통감한다. 아베 신조 내각 총리 대신은 일본국 내각총리대신으로서 다시 한번 위안부로서 많은 고통을 겪고 심신에 걸쳐 치유하기 어려운 상처를 입은 모든 분들에 대한 마음으로부터의 사죄와 반성의 마음을 표명한다.

2. 일본 정부는 지금까지도 본 문제에 진지하게 임해 왔으며, 그러한 경험에 기초해 이번에 일본 정부의 예산에 의해 모든 전 위안부 분들의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조치를 강구한다. 구체적으로는 한국 정부가 전(全) 위안부분들의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재단을 설립하고 이에 일본 정부 예산으로 자금을 일괄거출하여 한일 양국 정부가 협력하여 모든 전 위안부분들의 명예와 존엄 회복 및 마음의 상처 치유를 위한 사업을 시행하기로 한다.

3. 일본 정부는 상기를 표명함과 함께 상기 2의 조치를 착실히 실시한다는 것을 전제로, 이번 발표를 통해 동 문제가 최종적 및 불가역적으로 해결될 것임을 확인한다. 또 일본 정부는 한국 정부와 함께 향후 유엔 등 국제사회에서 동 문제에 대해 상호 비난·비판하는 것을 자제한다.

윤병세 장관은 한국 정부의 입장을 다음과 같이 밝혔다.

 1.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의 표명과 이번 발표에 이르기까지의 조치를 평가하고, 일본 정부가 2에서 표명한 조치를 착실히 실시한다는 것을 전제로 이번 발표를 통해 일본 정부와 함께 이 문제가 최종적 및 불가역적으로 해결될 것임을 확인한다.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가 실시하는 조치에 협력한다.

2.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가 주한 일본대사관 앞의 소녀상에 대해 공관의 안녕·위엄의 유지라는 관점에서 우려하고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한국 정부로서도 가능한 대응방향에 대해 관련 단체와의 협의 등을 통해 적절히 해결되도록 노력한다.

3. 한국 정부는 이번에 일본 정부가 표명한 조치가 착실히 실시된다는 것을 전제로 일본 정부와 함께 향후 유엔 등 국제사회에서 동 문제에 대해 상호 비난·비판을 자제한다.

양 측은 지난해 4월 이후 12차례의 외교부 국장급 협의를 통해 의견 차를 좁혀 왔다. 지난 11월 한·일 정상회담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협의를 가속화하는 데 합의했고, 기시다 외상이 28일 전격 방한해 윤 장관과 회담하면서 타결을 이끌어냈다.

유지혜·안효성 기자 wisepe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