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제] 최경환 "부실기업처리 신속히할 것.박원순은 문재인과 먼저 토론해야"

중앙일보

입력

기사 이미지

[최경환 부총리 사진=청와대사진기자단]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조선과 철강, 해운 등에서 한계기업이 늘어나고 있다”며 “정상기업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부실기업을 조속히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기업구조조정 방안과 파리테러의 영향에 대해 논의했다.

그는 “불확실성 증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시장에 의한 기업구조조정 시스템이 작동될 수 있도록 정책노력을 다하겠다”며 “대기업 신용위험평가를 연말까지 마무리하고 엄정평가와 자구노력, 신속집행이라는 3대 원칙에 따라 부실기업을 처리하겠다”고 강조했다.

파리 테러와 관련해선 “이슬람국가(IS)의 대응 등 향후 사태전개 추이에 따라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을 확대시킬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며 “우리 경제에 미치는 파급 효과를 면밀히 점검하여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추진하는 청년수당과 박 시장이 제안한 끝장토론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최 부총리는 “몇몇 지자체에서 청년수당 등의 명목으로 새로운 재정지원 프로그램을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있는데 이는 명백하게 ‘포퓰리즘적 복지사업’”이라고 규정했다. 그는 또 “박 시장이 청년들의 고통을 덜어주고 싶다면 노동개혁을 반대하고 있는 야당 대표를 먼저 만나 끝장토론을 해 설득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세종=김원배 기자 oneby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