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소비자의 선택’ 농식품·농어촌정보서비스 부문 대상에 옥답(Okdab)이 선정됐다. ‘옥답’은 대한민국 대표 농업·농촌 종합정보포털이다.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옥답(Okdab)'
농정원(전 한국농림수산정보센터)의 옥답(Okdab) 서비스는 PC통신 시절부터 농업인의 정보화 동반자로서 길을 걸어왔다. 1999년에는 아피스(AFFIS)라는 농업 정보서비스를 구축한 바 있다. 이후 농업인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 해오며 꾸준한 사랑을 받던 아피스는 2010년 옥답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선보였다.
서비스명을 개편한 이후 포털 서비스로서 명확한 정체성을 가지고 타 농업관련 기관과 서비스 차별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단순히 농업 관련 정보만을 제공해주는 사이트가 아닌 농업인을 이해하고 꼭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해왔다.
2010년부터 첫 선을 보인 옥답CEO 서비스는 한 단계 높은 수준의 맞춤형 지식정보서비스로 농업 경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콘텐트다. 현재 농식품 경영리더들이 창의적인 경영능력을 함양시키고 폭넓은 시각으로 농업의 미래를 키워 가는데 든든한 발판이 되고 있다.
2014년에는 점차 다양해져가는 이용자의 요구에 맞춰 옥답은 다시 한 번 변화했다. 스마트팜 TV, 소셜 빅데이터로 보는 농식품 이슈분석, 전문기자가 전하는 농식품 주간 동향 등 새로운 서비스를 구성했다. 농업인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도시농업 관련 텃밭 가꾸기 콘텐트를 확충했다.
송덕순 객원기자 song.deoksoon@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