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24명 탑승 러시아 여객기, 이집트 상공서 추락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451호 1 면

승객과 승무원 224명을 태운 러시아 여객기가 31일(현지시간) 이집트 시나이 반도 상공에서 추락해 탑승자 전원이 사망했다. 이집트 당국은 러시아 항공사 코갈리마비아 소속 에어버스 A321 여객기 KGL9268편이 완파됐다고 밝혔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도 희생자에게 애도를 표하고,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총리에게 사고 원인 조사 및 수습에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


정확한 추락 원인은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으며 추락 당시 기상 조건은 양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슬람 무장단체에 의한 테러 가능성이 제기되기도 했으나 이집트 정부는 “여객기가 격추당했다고 볼 만한 근거가 없다”고 밝혔다.


러시아 항공 당국인 로사비아챠에 따르면 이날 오전 5시51분(한국시간 낮 12시51분)에 이집트 홍해의 휴양지 샤름엘셰이크를 이륙해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로 향하던 여객기는 이륙 23분 만에 관제 당국과 통신이 두절됐다. 이집트 항공 당국은 “약 9500m 고도를 날고 있던 여객기가 오전 6시20분 레이더에서 사라졌다”고 밝혔다. 러시아 국영방송 로시야24는 “여객기의 기장이 레이더에서 사라지기 직전 기술적 결함을 이유로 가장 가까운 공항에 비상착륙하겠다는 연락을 취해왔다”고 보도했다. 이집트 항공 당국 역시 이 같은 내용을 확인했다. 미국의 온라인 항공기 추적 서비스업체인 ‘플라이트레이더24’ 측은 여객기의 비행고도가 급격히 낮아지는 이상 징후가 나타났다고 밝혔다. ‘플라이트레이더24’의 공동 창업자인 마이클 로버트슨은 BBC와의 인터뷰에서 “레이더에서 사라지기 전 사고기가 1분에 1500m씩 하강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사고기의 잔해는 샤름엘셰이크에서 약 300㎞ 떨어진 시나이 반도 북부의 하사나 지역 인근에서 발견됐다. 목격자들은 두 동강 난 기체의 한 부분은 화재로 전소됐다고 전했다. 탑승하고 있던 어린이 17명을 포함한 승객 217명과 승무원 7명 중 생존자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사고 직후 이집트 정부가 구급차량 50여 대 등 구조대를 급파했지만 구조 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CNN은 산악지대인 추락 지점의 험준한 지형 탓에 구조대의 접근이 여의치 않다고 보도했다. 이집트 공군기가 추락 지점을 확인한 후 수시간 만에 시신과 승객의 유류품이 수습되기 시작했다. 로이터통신과 인터뷰한 당국자는 “안전벨트를 매고 숨진 채 좌석에 앉아 있는 수많은 시신을 발견했다”며 “최소 100구의 시신을 수습했다”고 말했다.


▶2면으로 이어짐


홍주희 기자 hongho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