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명의가 본 기적 10회 풀영상] "고령 임신부, 만삭 출산 당연하게 생각해선 안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임신하면 제 때(만삭으로) 낳을 수 있다는 생각 말고 모든 것이 정상이라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조산은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이근영(산부인과) 교수가 19일 오후 2시에 생방송된 중앙일보 인터넷 방송 ‘명의가 본 기적’(이하 ‘명의’) 10회에 출연해서 한 말이다. 이 교수는 고위험 임신 질환 분야 국내 최고 명의로 꼽힌다.

늦은 결혼으로 겪을 수 있는 ^조기 진통 ^분만 중 출혈 ^중증 임신중독증 같은 고위험 임신 질환은 불청객처럼 찾아 온다. 35세 이상 고령 임신부에게 이런저런 조언이 붙는 이유다.

자궁경부무력증도 그 중 하나다. 이 질환은 보통 임신 중기에 나타나며 자궁 경부가 미리 벌어져 유산 또는 조산하게 된다. 그 원인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이 교수는 산부의과 중에서도 조산 분야의 권위자다. 다른 병원으로부터 자궁경부무력증 의심 산모의 치료를 의뢰받기도 하며, 자궁 내 압력을 낮춘 후 응급 자궁경부 봉합수술을 국내 최초로 시도해 성공시킨 경험이 있다.

중앙대학교 의과대학과 석·박사를 졸업한 이 교수는 한림대 한강성심병원에서 전공의를 수료했다. 2010년도까지 강남성심병원장을 역임했고 현재는 한림대 의과대학 교수와 산부인과학교실 주임교수, 한림대 의료원 부의료원장과 강남성심병원 산부인과 과장을 겸임 중이다. 또 대한태아의학회의 회장과 대한산부인과학회 보험위원장을 맡고 있다.

다음은 이날 방송에 출연해 이 교수가 중앙일보 박태균 식품의약칼럼니스트와 주고 받은 주요 일문일답.

고위험 임신이란 어떤 상태인가?
"고위험 임신이란 임신 중 위험인자가 있는 것을 말한다. 위험인자가 산모에게 있어도, 태아에게 있어도 고위험 임신이다. 산모에게 위험인자가 있는 경우는 임신성 고혈압?임신중독증?내과질환?임신 중 당뇨 등 이 있다. 최근엔 고령임신도 고위험 임신에 속한다. 양수가 적거나 태반이 밑에 위치하는 경도 모두 고위험 임신에 속한다. 고위험 임신의 범위는 매우 포괄적이다."
고위험 임신이 임산부에게 나타날 확률은?
"해가 갈수록 임신 연령이 높아져서 수치가 더 올라갔는데, 거의 40% 전후로 예측된다."
과거에는 고위험 임신 환자가 출산에 성공하는 일은 극히 드물었을 것 같다. 최근 고위험 임신 환자의 출산 성공률이 높아진 비결은?
"내가 의과대학 다니던 시절보다 고위험 임신을 진단하는 법과 치료하는 법 모두가 발전했다. 신생아와 23주~24주 된 태아도 생존한다. 최근엔 혈관조형술이라는 기술도 등장했다. 여러 가지 면에서 획기적으로 발전했다."
우리 프로그램명이 '명의가 본 기적'이다. 교수님의 시술을 받아 기적적으로 살아난 환자들이 있는가.
"첫번째는 1998년에 응급 자궁경부봉합술이라는 것을 국내 처음으로 성공시켰던 것이다. 두 번째 환자는 자궁경부초기암으로 자궁경부를 완전히 도려내는 수술을 했었던 환자다. 이 환자는 수술 후 자궁경부가 거의 없었기 때문에 임신을 포기한 상태였다. 난소도 기능이 상당히 상태가 나빴다. 하지만 복식자궁경부봉합술을 통해 그 당시 아기를 살려냈다. 미국 산부인과 학회지에도 소개된 적 있다. 마지막으로 기억에 남는 것은 2년 전에 홍콩 중문대학에서 자궁경부암 수술을 해서 자궁경부가 없을 때 여러 가지 시도를 했던 것이다. 복식자궁경부봉합술을 성공했다."
실제로 조산하는 임신부들이 그렇게 많나?
"조산과 자궁경부무력증, 즉 자궁경부무력증은 조산의 일종이다. 조산이라는 것은 임신 37주 이전에 태어나는 것이다. 2012년 UN의 보고한 바에 의하면 조산이 1500만 명에 이른다. 110만 명이 합병증으로 죽는다. UN에서 2012년 말에 밀레니엄 프로젝트 중 네 번째 프로젝트로 지정했다. 의사들에게만 맡길 문제가 아니라 모두가 같이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조산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많은 연구를 하고 있지만, 아직 정확히 알 수 없고 진단도 정확하지 않다. 치료방법도 다양하다. 앞으로 연구가 많이 필요한 분야다."
자궁경부무력증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달라.
"알 수 없는 이유로 임신 중기(14∼27주) 때 자궁경부가 미리 벌어지는 바람에 아직 생존능력을 갖추지 못한 태아를 낳게 되는 경우다. 자궁경부무력증은 대부분의 임신부가 유산 위험이 사라졌다고 안심하기 쉬운 임신 중기(14∼27주)에 양수가 흘러 '이슬이 비친다'거나 배가 아픈 진통 같은 특별한 경고사인도 없이 자궁경부가 열리면서 미숙아를 분만하는 경우를 가리킨다. 본격적으로 눈·코·입과 장기가 형성되기 시작하는 시기에 아이를 잃게 되는 것이라 임신 3∼4개월 이내 유산을 경험하는 것보다 훨씬 좌절감이 크다."
흔한 질환인가?
"정의나 진단이 명확하지 않아서 정확하진 않지만 1%에서 2% 전후라고 생각한다. 자궁경부무력증에 의한 조산은 경험이 많은 의사조차 자주 경험하지 못한다. 국내에서 이 병을 다루는 전문가가 많지 않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2013년 기준 국내에서 자궁경부무력증 진단을 받은 산모는 연간 1480여 명이다. 2009년의 650여 명보다 2.3배가 늘어났지만 결코 많은 숫자라고 할 수는 없다. 우리나라의 분만건수는 연간 40만 건 이상이다."
원인은 무엇인가?
"선천적인 원인도 있고, 이전에 유산을 한 경험이나 감염?유전 등의 요인이 있지만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다."
방송을 보고 있는 임신한 여성들 입장에선 '혹시 내가 해당되는 건 아닐까'해서 궁금한 점이 많을 것 같다. 증상이 뚜렷한 게 없다고 했지만 그래도 의심해볼 만한 증상이 있다면.
"자궁경부무력증이 굉장히 중요하고, 생기면 위험할 수 있다는 것을 모든 산모들이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요즘은 의사들이 자궁경부무력증에 대해 관심이 많아, 많은 논문을 쓰고 교육을 하고 있다. 임신 중 자궁경부상태를 초음파 등을 통해 자주 보게 되는데 상태를 자주 검사하는 것이 좋다. 임상 증상 중 비특이적이고 확실하진 않더라도, 허리가 많이 아프고 냉이 많아지고 배가 뻐근하다거나 하는 증상이 있다면 미리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자궁경부무력증은 16주에서 24, 25주 사이에 주로 발생한다."
어떻게 치료하나? 치료에 성공해 아기가 건강하게 태어날 확률은?
“결국은 자궁경부가 약해서 열리는 것이니까, 자궁경부를 강화시켜서 더 이상 진행되지 않게 하는 수술이 각광받고 있다. 최근에는 자궁경부를 지탱시켜주고, 염증도 보호하고, 면역학적으로 자궁경부를 보호하는 ‘프로게스테론(progesterone)’이란 호르몬 약도 각광받고 있다."
시술한 환자 중 출산 성공 확률은 얼마나 됐나?
"자궁경부봉합술은 크게 네 가지로 나눈다. 보통, 이전에 조산을 한 경험이 있어 자궁경부무력증이 의심될 때 임신 14주쯤에 하는 수술이 있다. 또, 초음파로 봤을 때 자궁경부가 깔때기모양으로 짧아지면 하게 되는 긴급 봉합술이 있다. 양막(羊膜)이 풍선처럼 튀어나왔을 때 하는 응급 경부봉합술도 있고, 마지막으로 자궁경부를 밑으로 도저히 접근하기 힘들 때 배를 열어서 수술하는 방법도 있다.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성공확률은 90% 정도 된다."
자궁경부무력증 예방법이 있나?
"산모가 임신하면 만삭으로 낳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하지 말고, 모든 것이 정상이더라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해야 하며, 자궁경부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전에 조산 경험이 있다면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16주에서 24, 25주 사이를 예의주시하고, 비특이적 증상을 무시하지 않고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시기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자궁경부무력증클리닉을 운영 중인데, 얼마나 됐나. 운영 계기가 있다면?
-"2000년도부터 운영 중이다. 1998년, 양수 감압 후 아기집(양막)을 제 위치로 안전하게 되돌려놓는 응급 자궁경부무력증 수술을 국내 최초로 시술해 귀한 생명을 구했다. 그때 이 일이 평생 해야 할 소명이라고 생각했다. 세계에서도 유일무이할 것이다. 자궁경부무력증의 발생 빈도는 높진 않지만 발생 시점과 적절한 시기에 잘 관리해야하고,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한다. 지금까지 조산 위기에 처한 임신 중기의 태아 천여 명을 만삭까지 지켜, 온전한 정상아로 태어날 수 있도록 도왔다."
앞으로 이루고자 하는 소망이 있다면.
"평생 이루고자 하는 소망이 있다. 3000 회 이상의 자궁경부봉합술을 하면서 모은 자궁경부무력증 산모와 신생아의 양수·조직·분비물·태반·점액·혈액 등 바이오뱅크(생체조직은행)를 기반으로, 여전히 불투명한 자궁경부무력증의 원인을 명확히 규명하는 '자궁경부무력증연구소'를 설립, 운영하고 싶다."

정리 김하온 기자 kim.haon@joongang.co.kr 홍준영 인턴기자
촬영 김상호·이정석

중앙일보 인터넷방송 다시보기

▶박태균 전 중앙일보 식품의약전문기자의 '명의가 본 기적'(격주 월요일 오후 2시)
[1회 다시보기] '폐렴 명의' 정기석 "발병 4시간 안에 항생제, 사망률 결정한다"
[2회 다시보기]분당서울대병원 이동호 교수 "10~15cm 암 덩어리도 치료"
[3회 다시보기]이국종 교수 "죽는 날 관속에 가져갈 건 환자명부 뿐"
[4회 다시보기]강재헌 교수 "비만치료의 기적은 의사 아닌 환자가 이루어 내는 것"
[5회 다시보기]주천기 교수 "추기경 각막 적출, 조심스럽고 긴장됐다"
[6회 다시보기]김영훈 교수 "부정맥, 악성은 자칫하면 급사 위험…반드시 조기 치료해야"
[7회 다시보기]황대용 교수 “대장암 걸리는 유명인 많은 건…주량도 원인"
[8회 다시보기]이형래 교수 “4기에 절망해 산으로 가려했던 노인을 살린 건…"
[9회 다시보기]김진욱 교수 “간질환 치료 획기적 발전…복수?황달 와도 정상 회복 가능"
[10회 다시보기]이근영 교수 "고령 임신부, 만삭 출산 당연하게 생각해선 안돼"
[메르스 특별좌담1]전병률 전 질병관리본부장 "메르스는 기습 공격"
[메르스 특별좌담2]기모란 국립암대학원 교수 "일부 환자 감염 경로 파악 안돼"
[메르스 특별좌담3]김윤 서울의대 교수 "낙관적 전망 반복하면 신뢰 잃어"

▶JTBC 비정상회담 멤버인 알베르토 몬디 등 4명이 펼치는 칼럼 토크쇼 '비정상칼럼쇼'(매주 수요일 오후 2시)
[1회 다시보기]알베르토 몬디 '이탈리아인은 왜 옷을 잘 입을까'
[2회 다시보기]타일러라쉬 '해외 유학의 이득'
[3회 다시보기]다니엘 린데만 '우리 모두 국제시장'
[4회 다시보기]장위안 "유럽 가 보니 비현실적 사고하는 줄리안 이해"
[5회 다시보기]다니엘 "숙모가 페루 사람이라…"
[6회 다시보기]다니엘 "독일은 장애인에 대한 편견 없어"
[7회 다시보기]알베르토 "이탈리아가 패스트푸드 싫어하는 이유"
[8회 다시보기]새 멤버 마크 테토 "혁신은 문화다"
[9회 다시보기]4명이 한 목소리로 꼽은 로맨틱한 여행지는?
[10회 다시보기]미국인에겐 "어느 주에서 오셨어요?"라고 물어야…
[11회 다시보기]한국 역사교육은 왜 숫자만 외우게 할까?
[12회 다시보기]다니엘 "연락도 습관을 들여야"
[13회 다시보기]알베르토 “한국 라이브 뮤직은 어디 있나”
[14회 다시보기] 다니엘, “‘경단녀’말고 ‘나미살녀’로”
[15회 다시보기] 다니엘, “‘경단녀’말고 ‘나미살녀’로”
[16회 다시보기] 독일 다니엘 "한국인들이 일본놈 일본놈 하는데…"
[17회 다시보기] 독일 다니엘, 브라질인 카를로스 만나 "월드컵 7대1로 졌지만…"
[18회 다시보기] 다니엘 “좋은 선입관도 없애고 싶다"
[19회 다시보기] 카를로스 “브라질도 명절 스트레스 한국과 똑같아"
[19회 다시보기] 새미 "한국인의 정, 외국인 대할 때만 남아 있는지"
[20회 다시보기]다니엘 "강연에서 '꿈을 가져라'라고 하지만 더 중요한 건…"

▶중앙일보 촌철살인 4인방 김진·배명복·채인택·강찬호 논설위원이 진행하는 본격 시사 대담프로그램 '직격인터뷰'(매주 목요일 오후 2시)
[1회 다시보기]오세훈 전 서울시장 "서울시 100년 대계 정책…박원순, 전시행정으로 매도"
[2회 다시보기]나경원 외통위원장 "대통령, 폭넓은 인사로 부정적 이미지 불식시켜야"
[3회 다시보기]전병률 전 질병관리본부장 "메르스는 기습 공격"
[4회 다시보기]김문수 "보수의 뿌리 대구서 혁신의 깃발 들겠다"
[5회 다시보기]이정현 "대통령 거부권 행사 불가피"
[6회 다시보기]이상돈 "국민 신뢰 저버린 박 대통령이 가장 큰 배신"
[7회 다시보기]박병주 "첨단 의료만 자랑하고 기본 의료는 방치했다"
[8회 다시보기]이혜훈 “박 대통령, 총선에 관여하면 절대 안 돼…필패(必敗)할 것”
[9회 다시보기]박주선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10회 다시보기] 황준국 본부장 “북한에 '도발하면 단호한 대응' 메시지 전달해야”
[11회 다시보기] 양봉민 "의료개혁, 정부가 주도해야"
[12회 다시보기] 박창식 의원 "박기춘,심학봉 의원 사퇴하는게 옳다"
[13회 다시보기] 이정현 최고위원 "하루에 48번 대통령 전화 받은 적 있다"
[14회 다시보기] 남경필 "총선 후 여야 의석 따라 총리·부총리 나눠야"
[15회 다시보기] 박형준 "말 잘 듣는 여당 원하겠지만 그런 인식 넘어서야 한다"
[16회 다시보기] 황영철 의원 "호남, 문재인에게 안 중요할 수 있는 건…"
[17회 다시보기] 이상희 전 장관 “우리가 중국의 머리가 되는 방법 있다”
[18회 다시보기] 김학용 "윤상현의 김무성 관련 발언, 특보 입장에서 적절치 않다"
[19회 다시보기] 심상정 “정부, 대국민 사기극"
[20회 다시보기] 신격수 “일본 안보 법안 통과, 긍정적 측면도”
[특집 다시보기] 이시이 가즈미 "中보다 韓에 대한 악감정 유독 큰 이유…한국의 너무 즉각적인 반응 때문"
[21회 다시보기] 장윤석 "작은 농촌 지역구 다시 합쳐 거대 선거구 만드는 역설"

▶이훈범 중앙일보 논설위원이 진행하는 본격 시사 토크쇼 '누드코리아'(격주 월요일 오후 2시)
[1회 다시보기]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 "박 대통령, 10년 전엔 귀 열려 있었다"
[2회 다시보기]5억 스타강사 그웬 리, 의류 생산관리 여직원의 변신
[3회 다시보기]새누리 정두언 "대통령 제왕적 정치하고 있다"
[4회 다시보기]서영교 의원 "안녕하세요. '사이다 국회의원'입니다."
[5회 다시보기] 안철수 "3년간 대한민국서 제일 많이 디스당한 사람, 나"
[6회 다시보기] 김세연, 유승민과의 비교에 "감히 롤 모델…"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