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정은 건축 브레인 마원춘 다시 등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6면

기사 이미지

마원춘

국가정보원이 숙청됐다고 밝혔던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건축 브레인’ 마원춘(59·사진) 북한 국방위원회 설계국장이 8일 공개 석상에 나타났다. 김 제1위원장의 함경북도 나선시 수해 복구 현지지도에 수행단의 일원으로서다.

숙청설 11개월 만에 … 계급은 강등

 마 국장은 지난해 11월 “평양 순안국제공항을 주체성과 민족성이 살아나게 건설하지 못했다”고 김정은 위원장에게 질책받은 뒤 공개 석상에서 사라졌다. 국정원은 올해 5월 “마 국장이 가족과 함께 양강도 지역 농장원으로 배치됐다”고 전했었다. 미국의 자유아시아방송(RFA)은 한술 더 떠 지난달 초 북한 소식통을 인용해 “김 위원장이 복귀를 명하자 기쁨에 겨워하다 심장마비로 쇼크사했다”고까지 보도했다.

기사 이미지

숙청·사망설이 제기됐던 마원춘 북한 국방위 설계 국장(원안)이 8일 김정은 제1위원장(오른쪽)의 나선시 현지지도를 수행했다. [조선중앙TV 화면 캡처]

 8일 마 국장은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1면 사진에 등장했다. 사진 속 마 국장은 조금 수척해진 모습으로 고개를 숙인 채, 환히 웃는 김 위원장 뒤에 서서 굳은 표정으로 아래를 응시하고 있다. 또 조선중앙TV 영상 속에선 현지지도 수행단이 웃으며 김 위원장의 말을 듣고 있는 가운데 마 국장은 일행보다 한 걸음 뒤에 떨어져 차렷 자세로 서 있다. 특히 군복 차림의 마 국장이 별 하나를 달고 있어 소장(남측 준장에 해당)으로 강등된 사실도 확인됐다. 마 국장이 지난해 11월 당시 계급은 중장(별 둘)이었다.

 국가안보전략연구소(현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소장을 지낸 고려대 남성욱(북한학) 교수는 “김 위원장에게 테크노크라트(technocrat·과학기술 분야 관료)인 마 국장은 대체 불가능한 핵심 인력”이라며 “경질한 뒤 쉬게 하다 복귀시킨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전수진 기자 chun.suj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