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치] 김정은의 건축 브레인, 마원춘이 돌아왔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기사 이미지

마원춘이 돌아왔다. 마원춘은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건설 담당 브레인’으로 통했던 국방위 설계국장이다. 지난해 11월 이후 공식 석상에서 자취를 감춰 숙청설이 제기됐으며, 국가정보원은 지난 5월 마 국장이 평양 순안국제공항 신청사 공사 과정에서 김 위원장의 지시를 이행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숙청된 것으로 파악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마 국장이 양강도의 한 농장에 배치받아 ‘혁명화 교육’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이후 미국의 북한 전문 매체인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지난달 “마 국장이 김 위원장의 복귀 지시를 받고 기쁨에 겨워 심장마비로 쇼크사했다”고까지 보도했다.

그러나 북한 관영매체 조선중앙통신은 8일 김 위원장이 오는 10일 노동당 창건 70주년을 앞두고 수해 복구 작업이 한창인 나선시를 또 방문했다는 소식을 전하면서 수행원 명단 제일 마지막에 마 국장의 이름을 넣었다.

마 국장은 평양건축종합대학을 졸업한 후 건축계에서 잔뼈가 굵은 인물이다. 노동당 재정경리부 설계실에 들어와 김정일 국방위원장 일가 별장 등의 설계를 도맡으며 신임을 얻기 시작했다. 김정은 위원장 체제에서도 신임은 이어졌지만 김 위원장이 심혈을 기울인 평양순안국제공항 공사 과정에서 김 위원자이 민족적 특성을 살리면서도 현대적인 건축물을 만들어내라는 각종 지시를 하자 일부를 이행하지 못하겠다고 하면서 숙청됐다고 정보 당국은 파악하고 있다.

8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한 김 위원장의 나선시 현지지도엔 핵심 측근이 총동원됐다. 여동생인 김여정 당 부부장과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 김기남·김양건·오수용 당비서, 조용원 당 조직지도부 부부장도 수행했다. 나선시는 지난 8월 말 태풍 ‘고니’의 영향으로 40여명이 사망하고 주택 수천채가 파손되는 피해를 입었다. 김 위원장은 ‘꺾어지는 해’(5·10년 단위 해)인 당 창건 70주년 기념일인 10일을 앞두고 민생 챙기는 행보로 나선시를 각별히 챙기고 있다. 지난 8월27일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에서 “당 창건 70주년 기념일 이전에 나선시 홍수 피해 복구를 마치라”는 지시를 내린 후 지난달에는 직접 나선시를 찾았다. 이번 방문이 두 번째다. 김 위원장은 “인민을 위한 일보다 더 중요한 일은 없다”고 말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은 전했다.

전수진 기자 chun.suj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