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일본 군부의 확전··· 상식과 문명, 문화에 대한 반동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446호 1 면

남경 점령 후 일본군을 시찰하는 마쓰이 이와누 상해파견군 사령관. 패전 후 전범재판에서 남경학살의 주범으로 인정돼 사형을 당했다. [사진가 권태균]

【총평】


미국, 영국, 프랑스 등 선진 자본주의 국가는 보호 무역주의를 시행하여 위기를 극복하고자 했으나 독일, 이탈리아, 일본 등은 침략 전쟁을 통해 새로운 식민지를 찾아 나서면서 전체주의의 길로 들어섰다. 독일, 이탈리아, 일본은 식민지도 적고 시장도 협소했기 때문이다.


블록 경제를 통해 대공황을 해결해 나가던 영국과 프랑스와는 달리 식민지가 부족한 일제는 대륙 침략을 통해 대공황을 해결하려 했다. 일본은 대공황을 극복하기 위해 만주 사변을 일으키고 만주에 진출했다. 이후 군부 강경파가 정권을 장악하여 군국주의화를 추진했다. 일본 군국주의자들은 대공황으로 말미암은 국민의 불만을 무마하기 위해 1931년 남만주 철도 선로를 폭파하고 이를 중국군의 소행이라고 날조하여 만주를 점령했으며, 1932년 상하이 사변을 일으켜서 중국 본토까지 진출했다. 일본 군부는 국가의 대내외 정책에 대한 발언권을 강화하면서 국가 전체를 거대한 군대로 만들려는 군국주의 체제를 확립시켜 나갔다.


일본군은 1930년대 후반부터 확전을 거듭했다. 선민의식에 사로잡힌 일본 군부는 세계 정복이란 허황된 꿈을 꾸면서 잇따른 확전에 나섰던 것이다. 일본 군부의 확전은 상식과 문명, 문화에 대한 반동이었다.


노구교사건(盧構橋事件)은 1937년 일본·중국 양국 군대가 노구교에서 충돌하여 중·일전쟁의 발단이 된 사건이다. 노구교는 북경 남서쪽 교외에 있는 영정강(永定河)을 가로지르는 노구교 왼편의 소도시로, 송철원(宋哲元)이 지휘하는 중국군이 주둔하고 있었다. 1937년 7월 7일, 북경 교외 풍대(豊台)에 주둔한 일본군이 노구교 부근에서 야간연습을 실시하던 중, 몇 발의 총소리가 나고 병사 1명이 행방불명되었다. 사실 그 병사는 용변 중이었고 20분 후 대열에 복귀했으나, 일본군은 중국군 측으로부터 사격을 받았다는 구실로 주력부대를 출동시켜, 다음날 새벽 노구교를 점령했다. 7월 11일 양 측은 중국의 양보로 현지협정을 맺어 사건이 일단 해결된 듯했으나, 화북침략을 노리던 일본정부는 강경한 태도를 보이면서 관동군 및 본토의 3개 사단을 증파, 7월 28일 북경·천진에 대해 총공격을 개시했다. 이로써 노구교사건은 전면전으로 확대되어 중·일 전쟁으로 돌입했다. 중국 측에서는 이 사건을 계기로 제2차 국공합작이 이루어지고 항일기운이 높아졌다. 일본은 중?일 전쟁이 장기화되면서 재정 압박을 받자 국가 총동원령을 공포하고 의회의 승인 없이 전쟁에 필요한 자원을 동원했다. 일제는 만주사변(1931)을 전후한 시기부터 1945년 우리나라가 광복을 맞이할 때까지 한반도를 대륙 침략 및 태평양 전쟁을 위한 군수 물자의 보급 기지로 이용하는 병참 기지화 정책을 폈다.


전쟁이 유럽에서 전개되어 열강들이 동남아시아에 신경 쓸 여유가 없게 되자, 일본은 이 틈을 타 지하자원을 확보하고자 동남아시아를 침략했다. 일본은 침략 전쟁을 ‘아시아를 유럽 열강의 통치에서 해방시켜 대동아 공영권을 건설하는 성전’이라고 하며 국민을 선동했다. 일본은 대동아 공영권을 명분으로 전 아시아를 식민지로 삼고자 동남아시아 지역까지 침략하여 프랑스령 인도차이나 지역을 점령했다.


일제는 침략 전쟁을 확대하면서 우리나라를 병참 기지로 만들었고, 동시에 한국인을 침략 전쟁에 원활하게 동원하기 위해 민족 말살 정책을 시행했다. 이는 한국인을 일본인으로 동화시켜 일본 ‘천황’에게 충성하는 백성으로 만들려는 정책이다. 일제의 민족 말살 정책은 일선동조론 등에 뿌리를 둔 내선일체를 내세워 시행되었다. 1936년 부임한 미나미 총독은 일본인과 조선인은 하나라는 내선일체를 강력하게 내세우며 우리 민족 말살하려고 했다. ‘일선동조론(日鮮同祖論)’은 일본인(日)과 조선인(鮮)은 같은 뿌리(同祖)에서 나왔다는 이론이며, ‘내선일체(內鮮一體)’는 일본(內)과 조선(鮮)이 한 몸(一體)과 같다는 뜻으로, 일제 강점기 때 일본이 조선인의 정신을 말살하고 조선을 착취하기 위해 만들어 낸 구호이다.


일제는 ‘조선 사상범 보호 관찰령’을 공포하여 사회주의자와 독립운동가들을 감시하고 탄압했다. 중?일 전쟁 이후 일제는 황국 신민화 정책을 시행했다. 일제는 1937년 황국 신민의 서사를 제정하여 학교와 관공서는 물론 모든 직장의 회합에서 암송하도록 했다.


종교계는 일제의 회유와 압박에도 종교적 신념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일제의 식민 통치에 대항했다. 조선 총독부는 사찰령(1911)에 따라 불교 교단을 선종과 교종의 양종으로 나누었고, 전국의 사찰을 30본산으로 개편했다. 총독은 본산의 주지에게 일본 시찰의 특권을 주는 등 불교계의 친일화를 유도했다. 하지만 한용운은 3.1운동 때 불교계를 대표하여 독립 선언서에 서명했고, 사찰령 폐지 운동을 벌였다. 청년 승려들은 조선 불교 유신회를 조직하여 사찰 자치 운동을 전개해 나갔다.


일제는 전국의 읍과 면마다 일본 왕족의 조상신을 모신 신사를 세우고 매월 1일을 애국일로 정해 신사 참배를 의무화했다. 일제는 서울 남산에 조선 신궁을 짓고 전국 각 면에 신사를 세워 참배 강요했다. 공공 기관과 학교에는 봉안전을 세워 참배하게 했다. 많은 기독교계 학교들이 이를 반대하는 ‘신사 참배 거부 운동’을 펼쳤다. 이에 대해 일제는 강경하게 대처하여 이들 학교를 폐쇄시켰다.


【핵심 키워드】


☞ 일본은 [국가 총동원령]을 공포하고 의회의 승인 없이 전쟁에 필요한 자원을 동원했다. 일본은 [대동아 공영권]을 명분으로 전 아시아를 식민지로 삼고자 동남아시아 지역까지 침략하여 프랑스령 인도차이나 지역을 점령했다. 일제는 대륙 침략 및 태평양 전쟁을 위한 군수 물자의 보급 기지로 이용하는 [병참 기지화 정책]을 폈다. 동시에 한국인을 침략 전쟁에 원활하게 동원하기 위해 [민족 말살 정책]을 시행했다. 일제의 민족 말살 정책은 [일선동조론] 등에 뿌리를 둔 [내선일체]를 내세워 시행되었다. [중?일 전쟁] 이후에 [황국 신민화 정책]을 시행하여 ‘황국 신민의 서사’를 학생은 물론이고 일반인들도 암송하게 했다. 불교는 일제가 조선 불교를 장악하고 민족정신을 말살할 목적으로 제정한 [사찰령 폐지 운동]을 전개했다. 일제는 전국의 읍과 면마다 일본 왕족의 조상신을 모신 신사를 세워 참배하도록 강요했다. 그러자 기독교계 학교들은 [신사 참배 거부 운동]을 펼쳤다. 일제는 [조선 사상범 보호 관찰령]을 공포하여 사회주의자와 독립운동가들을 감시하고 탄압했다. ☜


【예상 문제】


[?2014년 4월 학력평가 문제 20번]


1. 다음 대본의 내용을 통해 알 수 있는 시기에 볼 수 있는 모습으로 적절한 것은?


① 영화 아리랑을 관람하는 학생


② 황국 신문 서사를 외우는 어린이


③ 경인선 철도 개통식을 구경하는 청년


④ 헌병 경찰에게 끌려가 태형을 당하는 농민


⑤ 일본식으로 이름을 바꿀 것을 강요하는 순사


[2015학년도 6월 모의평가 12번]


2. 다음 자료에 나타난 일제의 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황국 신민화 정책의 일환이었다.


② 지방 자치가 실현되는 결과를 낳았다.


③ 농민의 자력갱생을 표방하며 실시하였다.


④ 민족 유일당 운동에 대응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⑤ 지방 유지들을 포섭하여 민족을 분열시키려는 것이었다.


[2006학년도 6월 모의평가 8번]


3. ?다음 자료를 발표한 시기의 정책이 아닌 것은?

친일 분자를 귀족, 양반, 유생, 부호, 교육가에 침투시켜 각종 친일 단체를 조직하게 한다. … (중략) … 불교 종파의 관장, 회장에 친일 분자를 배치하며 우수한 청년을 친일분자로 양성한다.나는 일시 동인(一視同仁)의 정신을 존중하고, 동양 평화의 확보와 민중의 복리 증진을 조선 통치의 대원칙으로 삼는다. … (중략) … 이에 총독부 관제를 개혁하여 관리 임용을 확대하고 일반 관리나 교원 등의 무관 복제를 폐지한다.
① 회사령을 철폐하였다.


② 헌병 경찰제를 실시하였다.


③ 산미 증식 계획을 실시하였다.


④ 조선어 신문 간행을 허용하였다.


⑤ 일본 상품에 대한 관세를 철폐하였다.


[2014년 3월 학력평가 2번]


4.?다음 글이 쓰인 시기에 볼 수 있었던 모습으로 적절한 것은?


오전 6시의 사이렌을 듣고 일어나 세수하고 가정의 신단에 박수 참배하는 것은 누구나 다 해야 할 일이다. 7시의 사이렌이 울리면 궁성 요배를 해야 할 것이다. … (중략) … 정오 사이렌이 울리면 모든 국민이 일제히 하던 일을 멈추고, 마음을 모아서 황군 용사의 무운 장구를 기원하고 전몰 영령에게 감사하는 묵도를 드려야 할 거이다.


① 신간회 창립 행사에 참여하는 청년


② 민립 대학 설립을 위해 성금을 내는 여성


③ 학교에서 황국 신민 서사를 외우는 어린이


④ 토지 조사 사업에 따라 신고서를 작성하는 농민


⑤ 가게 앞 청소를 게을리 한 죄로 태형을 받는 상인


[2015학년도 6월 모의평가 16번]


5.다음 주장이 제기된 시기의 일제의 정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조선의 중요성

조선은 일본의 대륙 경영 대상인 만주 및 중국에 접경 또는 근접해 있기 때문에 군사적으로 보아서 일본의 전진 기지가 될 수 있다.만주국을 사이에 두고 소련과 접해 있기 때문에 소련에 대한 관계에서 일본 방위의 전위가 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지난번 중국과의 전쟁 때처럼 만주국의 방위기지도 될 수 있다.

[보기]

ㄱ. 경의선과 경원선 철도를 부설하였다.

ㄴ. 자원 수탈을 위해 광업령을 제정하였다.

ㄷ. 미곡 공출제와 식량 배급제를 실시하였다.

ㄹ. 군수 산업 위주로 경제 체제를 개편하였다.


① ㄱ, ㄴ ? ? ??② ㄱ, ㄷ ? ? ? ?③ ㄴ, ㄷ ? ? ??④ ㄴ, ㄹ ? ? ??⑤ ㄷ, ㄹ


[2014년 10월 학력평가 8번]


6.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황국 신민 서사를 암송하게 했지.


② 신사 참배와 궁성 요배를 강요했어.


③ 관공서에서 우리말을 사용하지 못하게 했어.


④ 일본식 성명으로 바꾸지 않는 사람들을 차별했지.


⑤ 조선 교육령을 개정하여 보통학교의 교육 연한을 늘렸어.


[2014학년도 6월 모의평가 8번]


7.?다음?선언문이 발표된 시기에 볼 수 있는 모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지나사변* 4주년 기념일을 맞이하여 우리 국민총력 ○○부락 연맹원은 본국의 뜻에 따라 내선일체를 실천하고 직장과 지역에서 멸사봉공의 성의를 다함으로써 국가 방위 체제의 완성과 동서 신질서 건설에 노력할 것을 선언함

국민총력 ○○연맹 이사장


*지나사변 : 중?일 전쟁


① 브나로드 운동에 참가하는 학생


② 일본식 성명 강요에 분개하는 농민


③ 진단 학회 창립식에 초청받은 역사학자


④ 조선어 필수 과목 지정 발표에 기뻐하는 교사


⑤ 영화 ‘아리랑’을 제작 중인 나운규를 취재하는 기자


[2013학년도 6월 모의평가 20번]


8. 다음 글을 통해 알 수 있는 시기의 모습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학교에 입학하고 수업은 며칠 받아보지도 못하였다. 오늘도 우리는 수업 시간에 군수품 생산에 동원되었다. 두 시간 수업이 끝나면 교실은 공장이 되었고, 군복에 단추를 달았다. 학생 누구도 선생님께 어디다 쓰는지 묻지도, 알려고도 하지 않았다. 집에 돌아왔더니 엄마가 사색이 되어 있었다. 오빠의 징병 영장이 나온 것이다.


① 징용 영장을 받고 근심하는 청년


② 조선 태형령을 집행하고 있는 경찰


③ 일본 궁성을 향해 절을 하는 사람들


④ 황국 신민 서사를 외우고 있는 학생


⑤ 신사 참배에 반대하다가 투옥된 종교인


[2011학년도 수능 17번]


9. 다음 회고록에 나타난 시기에 추진된 일제의 정책으로 옳은 것은?


4월 중순 나는 충북 지역 조선인을 대상으로 한 징병 신체 검사를 받았다. 7월 20이에 면사무소 직원으로부터 소집 영장을 받았는데, 8월 1일까지 함경북도에 주둔한 일본군 제19사단에 입대하라는 내용이었다. 7월 30일 ‘무운장구(武運長久)’라고 쓰인 어깨띠를 두르고 신사에 참배한 후, 수백 명이 환송객과 학생들이 부르는 노래를 뒤로 하고 순사와 함께 배를 타고 고향을 떠났다.


① 일본식 성명 사용을 강요하였다.


② 농촌 진흥 운동을 활발히 추진하였다.


③ 헌병 경찰이 치안을 담당하도록 하였다.


④ 일진회 등 정치?사회 단체를 해산하였다.


⑤ 조선일보와 동아일보의 창간을 허용하였다.


[2009학년도 수능 11번]


10.?다음 글에 나타난 시기의 사실에 대해 적절하게 추론한 학생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우리 반도는 제국의 대륙 정책상 소위 병참 기지의 지위를 점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지리적 중요성으로 볼 때 내선의 일원화, 즉 우리 조선인으로 하여금 일본인과 마찬가지로 동양 건설을 위해 동등한 국민적 의무와 자격을 갖고 매진하게 하는 일이 얼마나 긴요한가는 제국의 대륙 정책의 입장에서 극히 자명한 사실입니다. 또한 경제적으로 보더라도 일본의 경제학자가 강조하고 있는 것처럼 조선산 쌀은 제국의 국책 수행상 더없이 중요한 의의를 갖는 것이며 금일의 대륙 전선을 지탱하는 중요한 힘이라는 점입니다.

[보기]


갑 : 쌀을 수탈하기 위해 토지 조사 사업을 실시하겠군.


을 : 일본인으로 동화시키기 위해 조선어 과목을 폐지하겠군.


병 : 대륙 침략을 위해 한반도 북부에 군수 공장을 건설하겠군.


정 : 일본인과 동등한 권리를 얻기 위해 자치 운동을 시작하겠군.


① 갑, 을 ? ??② 갑, 병 ? ??③ 을, 병 ? ??④ 을, 정 ? ??⑤ 병, 정


【문제 해설】

해설 : 정답 ④
‘제복과 칼’을 착용했다는 부분에서 1930~40년대의 전시 체제를 연상할 수도 있지만 교원이 칼을 착용한 것은 1910년대 무단통치기뿐이다. 또한 이 시기 일제는 즉결처분권, 태형 등 전근대적 형벌을 부활시키고 헌병 경찰제도를 시행하였다.

해설 : 정답 ⑤
‘사이토 총독’은 1920년대 문화통치를 추진한 총독이다. ‘부면협의회 설치’는 일제 강점기 부분적 지방자치제 실시를 의미한ㄷ. 일제 강점기 지방자치는 친일파를 늘리려는 계획이었기 때문에 지방자치의 본래 의도와는 거리가 있다.

해설 : 정답 ②
일제의 헌병 경찰 통치는 1910년대의 무단 통치에 해당한다. 일제는 1910년대 한반도를 식민지화한 뒤 우리 민족의 독립 운동을 탄압하기 위하여 강압적인 무단 통치를 실시하면서 헌병 경찰제를 도입하였다.

<오답 풀이>


① 일제는 제1차 세계 대전을 통해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하면서 잉여 자본을 투자할 시장이 필요하였다. 이에 일제는 회사령을 철폐하고 1920년대부터 일본 자본의 한국 투자를 유도하는 정책을 추진하였다.


③ 일제는 1910년대 공업의 발달로 이촌 향도 현상이 심화되면서 식량이 부족해지자 부족해진 식량을 조선에서 조달하고자 1920년대부터 산미 증식 계획을 수립하였다.


④ 일제는 조선인의 불만을 무마하기 위하여 문화 통치를 실시한다고 선전하면서 한글 신문의 간행을 허용하였다. 그러나 이는 우리 민족을 기만하기 위한 술책에 지나지 않았다.


⑤ 조선은 일제의 상품 시장으로서의 역할을 하였다. 일제는 급속한 공업화 발전을 이룩하면서 한반도를 그들의 상품 판매지로 만들기 위하여 관세를 첯ㄹ폐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였다.

해설 : 정답 ③
1930~40년대 일제는 내선일체, 일선동조론을 내세우며 ‘황국신민서사 암송’, ‘신사 참배’, ‘궁성요배’, ‘창씨개명’ 등을 강요하였다. 이에 비해 1910년대에는 무단통치를, 1920년대에는 문화통치를 지향하였다.

해설 : 정답 ⑤
ㄷ, ㄹ. ‘만구국’, ‘지난번 중국과의 전쟁’ 등을 통해 만주사변(1931) 이후의 상황임을 알 수 있다. 일본은 중일전쟁(1937)과 태평양전쟁(1941)을 일으키며 우리 민족을 다양한 형태로 수탈하였다. 물적 자원에 대한 수탈과 함께 강제 징용, 징병으로 인적 자원까지 수탈하였다. 심지어 10대의 미혼 여성들을 위안부로 끌고 가기도 하였다.

해설 : 정답 ⑤
‘국가 총동원법’, ‘내선 일체’ 그리고 포스터를 통해 1930~40년대임을 쉽게 추론할 수 있다. 1930~40년대는 3차, 4차 조선교육령이 시행되던 기간으로 일본인과 조선인이 다니던 학교 이름을 통합했으며 교육 연한을 다시 4년제로 줄였다. 또한 조선어와 조선사교육을 금지하기도 하였다.

해설 : 정답 ②
1938년 총독부의 종용에 따라 친일파들이 국민 정신 총동원 조선 연맹을 조직하여 일본식 성명을 독려하였고, 1940년 국민 총력 조선 연맹으로 개편되었다.

<오답 풀이>


① 동아일보가 주도한 브나로드 운동, 조선일보의 문자 보급 운동과 조선어학회의 한글 강습회 실시 등은 모두 30년대 전반기에 진행되었다. 중?일 전쟁 이전의 일이다.


③ 진단 학회는 문헌 고증을 통해 사실 그대로 역사를 연구하는 실증 사학 단체로, 1934년에 창립식을 가졌다.


④ 문화통치기의 일이다. 1920년대 2차 조선교육령이 발표되면서 조선어가 필수 과목으로 지정되었으나, 30~40년대에 들어서면서 조선어는 선택과목으로 격하된 이후 사용금지가 된다.


⑤ 문화 통치기의 일이다. 1926년 나운규가 영화 아리랑을 제작하였다. 1926년은 6.10만세 운동의 해이기도 하다.

해설 : 정답 ②
일제는 중?일 전쟁(1937)과 태평양 전쟁(1941)을 일으키며 전쟁을 확대시켰고, 식민지 조선은 전쟁을 수행하기 위한 병참 기지로 전락하고 말았다. 물적?인적 수탈이 심화되었으며 황국 신민화 정책을 통해 조선에 대한 지배 체제를 한층 강화하였다.


조선 태형령은 1910년대 무단 통치 시기에 시행되었던 법이다.

<오답 풀이>


① 1938년 국가 총동원법 제정 이후 조선인에 대한 강제 징용이 이루어져 광산, 공사장, 군수 공장에서 일하였다.


③ 1930년대 후반 일본은 일본 천황에 충성을 맹세하며 천황이 기거하는 궁을 향해 절하는 궁성 요배를 강요하는 등 황국 신민화 정책을 강화했다.


④ 1937년부터 황국 신민 서사를 외우게 하였다.


⑤ 황국 신민 서사와 함께 전국의 읍?면에 신사를 만들고 조선인을 강제로 참배시켰다. 이에 기독교계를 중심으로 신사 참배 거부운동이 벌어졌다.

해설 : 정답 ①
징병제가 실시된 것은 1944년이다. 시기에 일본은 일본식 성명 사용(창씨 개명), 신사 참배, 궁성 요배를 강요하고, 황국 신민 서사를 암송하게 했다.

<오답 풀이>


② 농촌 진흥 운동은 1932~1940년 사이에 진행되었다.


③ 헌병 경찰 통치는 1910년대 일제의 통치정책이다.


④ 일진회는 1910년 한?일 병합 이후 해체되었다.


⑤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1920년에 창간되었다.

해설 : 정답 ①
제시된 자료는 1930년대 일제 정책이다.


1930년대에는 을의 생각처럼 조선어 과목은 폐지되었고, 병참 기지화 정책으로 말미암아 병의 말대로 대륙 침략을 위한 군수 공장들이 한반도 북부에 세워졌다.

<오답 풀이>


갑 : 토지 조사 사업은 1912~1918년에 추진된 정책이다.


정 : 자치 운동은 1920년대 개량적 민족주의, 즉 타협적 민족주의자라고 불리던 기회주의자들이 한국의 독립론을 포기하고 민족의 역량이 성장할 때까지 일본의 식민지 상태를 유지할 것을 주장한 내용 일부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