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만주 사변 이후 전쟁 확대한 일제, 인적·물적 자원 수탈 강행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445호 1 면

하얼빈에 입성하는 일본군. 관동군은 와카쓰키 내각의 확전불가 방침을 비웃듯 하얼빈에 입성했다. [사진가 권태균]

【총평】


1929년 10월 과잉 생산과 대규모 실업으로 미국 뉴욕의 증권 거래소에서 주가가 폭락했다. 제1차 세계 대전 후 세계 경제를 이끌며 번영을 누리던 미국은 대공황에 빠져들었다. 미국의 경제 공황은 곧 유럽과 아시아 지역까지 영향을 미쳤다. 미국, 영국, 프랑스 등 선진 자본주의 국가는 보호 무역주의를 시행하여 위기를 극복하고자 했으나, 독일, 이탈리아, 일본 등은 침략 전쟁을 통해 새로운 식민지를 찾아 나서면서 전체주의의 길로 들어섰다. 일본 군국주의자들은 대공황으로 말미암은 국민의 불만을 무마하기 위해 1931년에 남만주 철도 선로를 폭파하고 이를 중국군의 소행이라고 날조하여 만주를 점령했다(만주 사변).


만주 사변이 일어나자 중국인들은 일본과 맞서 싸우기 위해 조선인들과 손을 잡아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그 결과 한?중 연합작전이 전개되었다. 남만주에서는 1932년 총사령관 양세봉이 이끄는 조선 혁명군이 중국 의용군과 연합하여 영릉가 전투에서 일본군을 크게 격파했다. 그 성과로 한?중 연합 전선을 구축하여 1933년 흥경성 일대에서 공격해 오는 일본군을 맞아 큰 전과를 거두었다. 북만주에서는 지청천의 한국 독립군이 1932년 중국 호로군과연합하여 쌍성보 전투에서 일본군을 격퇴했다. 또한 1933년에 전개된 사도하자 전투(四道河子戰鬪)와 동경성 전투에서 일본군을 크게 무찔렀다. 하지만 일?만 연합군의 총공세에 밀려 동만주 지역으로 이동하다가 다시 중국군과 연합 부대를 편성하여 대전자령 전투에서 일본군을 크게 격파했다. 일본군의 대토벌 작전이 본격화되면서 지청천의 한국 독립군은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요청으로 중국 본토로 이동했고, 조선 혁명군은 양세봉이 일제에 살해당하면서 점차 세력을 잃었다. 수많은 독립군이 중국 본토로 이동한 후에도 만주 지역의 조선인 사회주의자들과 중국 공산당은 동북 인민 혁명군을 조직하여 항일 무장 투쟁을 계속했다. 동북 인민 혁명군은 모든 반일 세력을 받아들인다는 원칙을 내세우고 동북 항일 연군으로 개편했다. 많은 한인들이 동북 항일 연군에서 활동했는데, 이들은 중국 공산당과 함께 만주에서 격렬한 항일 무장 투쟁을 전개했다. 이에 일제의 공세가 강화되자 이들은 연해주로 근거지를 옮겨 소련군의 일원으로 항일 운동을 계속했다.


1923년 위기를 맞았던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1930년대에 들어서도 지지 부진한 상태를 면치 못했다. 이러한 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해 김구는 1931년 한인 애국단을 조직했다. 한인 애국단의 의열 투쟁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은 이봉창 의거와 윤봉길 의거이다. 이봉창은 일본에서 일본 국왕이 탄 마차로 착각한 일본 궁내부 대신의 마차에 폭탄을 던졌다. 비록 일왕을 제거하지는 못했지만, 이봉창의 의거는 국내외에 큰 파문을 일으켰다. 1932년 일제는 상하이에서 발생한 중국군과의 무력 충돌 사건(상하이 사변)으로 새로운 침략 기지를 마련했다. 일제는 전승을 기념하기 위해 상하이 훙커우 공원에서 축하식을 거행했다. 이때 한인 애국단의 윤봉길이 식장에 폭탄을 던져 많은 일본군 장성과 고관들을 살상했다. 윤봉길의 의거 소식을 들은 중국의 지도자 장제스는 “중국의 백만 대군도 못한 일을 조선 청년이 해냈다.”라고 격찬했다. 윤봉길의 의거를 계기로 중국 국민당 정부는 대한민국 임시 정부를 적극적으로 지원했다.


일본은 1932년 상하이 사변을 일으켜서 중국 본토까지 진출했고, 세계의 이목이 상하이에 집중된 틈을 타서 만주국을 세웠다. 일본 군부는 국가의 대내외 정책에 대한 발언권을 강화하면서 국가 전체를 거대한 군대로 만들려는 군국주의 체제를 확립시켜 나갔다. 만주 사변 이후 전쟁을 확대한 일제는 우리나라를 병참 기지화하면서 우리 민족에 대한 통제와 수탈을 강화했다. 중?일 전쟁을 일으킨 일제는 전쟁 수행을 위해 국가 총동원법(1938)을 제정하여 인적?물적 자원 수탈을 강행했다. 전투 병력 동원이 시급했던 일제는 1938년 지원병 제도를 시행했는데, 실제로는 강제 동원의 성격이 짙었다. 또한, 군수 산업에 종사할 노동력을 보강하기 위해 본토에서 국민 징용령을 공포했고 조선에서는 모집 형식으로 노동력을 동원했다. 일제는 태평양 전쟁을 수행하기 위해 한국인을 훗카이도, 사할린, 남양군도 등지의 탄광, 군수 공장, 철도 공사장 등에 강제로 끌고 가 가혹한 중노동에 시달리게 했다. 1943년 학도 지원병 제도를 시행했고, 1944년에는 만 20세가 된 청년들을 우선 전선에 동원하는 징병제를 조선에서도 시행했다. 그 결과 전쟁이 끝날 때까지 2만여 명의 청년들이 전쟁터로 끌려갔다. 일본군은 만주 사변 당시로부터 군 위안소를 운영했는데, 점차 이를 조직화하여 조선을 비롯한 중국, 동남아시아 등지의 여성들을 ‘일본군 위안부’로 삼았다. 1944년에는 여자 정신 근로령을 공포하여 12세 이상 40세 미만의 여성들을 후방의 병참 지원 인력으로 동원했다. 정신대라는 이름으로 강제 징발된 이들 가운데 일부는 ‘일본군 위안부’로 끌려갔다. 어린 학생마저 근로 보국대라는 조직을 만들어 전쟁 물자 조달에 동원했다. 또한 일제는 군량 마련을 위해 집집마다 목표량을 정해 쌀을 공출하고 식량 배급제를 실시했으며, 무기를 만들기 위해 절이나 교회의 종, 가정에서 쓰는 놋그릇과 숟가락까지 빼앗아 갔다.


【고교 한국사 8종 교과서 비교해 보니】


【핵심 키워드】


☞ 일본은 1931년 남만주 철도 선로를 폭파하고 이를 중국군의 소행이라고 날조하여 만주를 점령했다([만주 사변]). 만주 사변이 이후 [한?중 연합작전]이 전개되었다. 남만주에서는 1932년 총사령관 양세봉이 이끄는 [조선 혁명군]이 [중국 의용군]과 연합하여 [영릉가 전투]에서 일본군을 크게 격파했다. 북만주에서는 [지청천]의 [한국 독립군]이 1932년 [중국 호로군]과 연합하여 [쌍성보 전투]에서 일본군을 격퇴했다. 동북 인민 혁명군은 모든 반일 세력을 받아들인다는 원칙을 내세우고 [동북 항일 연군]으로 개편했다. 김구는 1931년 [한인 애국단]을 조직했다. 한인 애국단의 의열 투쟁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은 [이봉창 의거]와 [윤봉길 의거]이다. 일본은 1932년 [상하이 사변]을 일으켜서 중국 본토까지 진출했고, 세계의 이목이 상하이에 집중된 틈을 타서 [만주국]을 세웠다. 일제는 전쟁 수행을 위해 [국가 총동원법(1938)]을 제정하여 인적?물적 자원 수탈을 강행했다. 전투 병력 동원이 시급했던 일제는 1938년 [지원병 제도]를 시행했는데, 실제로는 강제 동원의 성격이 짙었다. 또한, 군수 산업에 종사할 노동력을 보강하기 위해 본토에서 [국민 징용령]을 공포했고 조선에서는 모집 형식으로 노동력을 동원했다. 1943년 [학도 지원병 제도]를 시행했고, 1944년에는 만 20세가 된 청년들을 우선 전선에 동원하는 [징병제]를 조선에서도 시행했다. 일본군은 만주 사변 당시로부터 군 위안소를 운영했는데, 점차 이를 조직화하여 조선을 비롯한 중국, 동남아시아 등지의 여성들을 [‘일본군 위안부’]로 삼았다. 1944년에는 [여자 정신 근로령]을 공포하여 12세 이상 40세 미만의 여성들을 후방의 병참 지원 인력으로 동원했다. ☜


【예상 문제】


1.?다음과 같은 합의가 이루어진 배경으로 옳은 것은?

조선 혁명군과 중국 의용군의 약속 사항-조선 혁명군의 군량 및 장비는 중국 당국에서 공급한다. -일본군에 대한 작전을 펼 때 서로 원조하여 임무를 완성한다. -조선 혁명군이 압록강을 건너가 한국 본토에서 작전을 전개할 때 중국군은 전력을 기울여 원조한다.
① 3부가 성립되었다. ② 간도 참변이 일어났다. ③ 만주 사변이 일어났다. ④ 3⋅1 운동이 발생하였다. ⑤ 미쓰야 협정이 체결되었다.


2.?다음 법령이 공포된 시기를 연표에서 옳게 고른 것은?

제1조

국가 총동원이란 전시에 국방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국가의 전력을 가장 유효하게 발휘하도록 인적⋅물적 자원을 운영하는 것이다. 제4조

정부는 전시에 국가 총동원상 필요할 때에는 칙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제국 신민을 징용하여 총동원 업무에 종사하게 할 수 있다. 단, 병역법 적용을 방해하지 않는다. 제20조

정부는 전시에 국가 총동원상 필요할 때에는 칙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신문지, 기타 출판물의 게재에 대하여 제한 또는 금지를 할 수 있다.


① (가) ? ?② (나) ? ?③ (다) ? ?④ (라) ? ?⑤ (마)


3.?(가)에 들어갈 수업 주제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민족 분열 정책 ? ② 일제의 우민화 교육③ 민족 말살 통치 ? ④ 일제의 사상 탄압 ?⑤ 헌병 경찰 제도

<2015학년도 전국 연합> 4. (가)에 들어갈 단체로 옳은 것은?


①신민회 ? ②근우회 ? ?③의열단 ??④한인 애국단 ? ?⑤조선 형평사

<2015학년도 전국 연합>5. 자료에 나타난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식량 배급제가 실시되어 우리 가족들 모두 배급 통장을 가지고 있었고, 애국반을 통해 한 반에 한두 켤레씩 제공된 고무신은 차례를 정해 지급받았다. 힘겨운 생활은 이것으로 그치지 않았다. 언니는 여자 정신 근로령에 따라 군수 공장에서 강제 노동에 시달렸고, 옆집 오빠는 징용되어 사할린으로 간 지 1년이 되었는데 생사도 알 길이 없다고 한다.
①경인선이 개통되었다.②징병제가 실시되었다.③신간회가 결성되었다.④간도 참변이 일어났다.⑤갑오개혁이 추진되었다.


6.??다음 글을 통해 알 수 있는 시기의 모습으로 적절한 것은?

학교에 입학하고 수업은 며칠 받아보지도 못했다. 오늘도 우리는 수업 시간에 군수품 생산에 동원되었다. 두 시간 수업이 끝나면 교실은 공장이 되었고, 군복에 단추를 달았다. 학생 누구도 선생님께 어디다 쓰는지 묻지도, 알려고도 하지 않았다. 집에 돌아왔더니 엄마가 사색이 되어 있었다. 오빠가 징병 영장이 나온 것이다.?
① 조선 태형령을 집행하는 헌병 경찰② 일본 궁성을 향해 절을 하는 사람들③ 회사 설립 허가를 받으러 가는 기업인 ④ 4년제 보통 교육을 받고 졸업하는 학생⑤ 국민 대표 회의에 참석하는 독립 운동가


7.??다음 자료와 관련하여 당시 일어난 사실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신고산이 우루루 화물차 가는 소리에 정신대 보낸 어머니 딸이 가엾어 울고요 어랑 어랑 어허야 풀만 씹는 어미소 배가 고파서 우누나?일본의 명예를 걸고 나간 이여 훌륭히 싸워 주 공을 세워 주 나라를 생각하는 누나와 어머니의 아름다운 정성은 오늘도 산만한 군복 위에 꽃으로 피었네
① 한국어 사용 금지② 치안 유지법 제정③ 조선⋅동아일보 폐간④ 조선어 학회 사건 발생⑤ 제3⋅4차 조선 교육령 제정


8.?일제가 다음 내용을 암송하도록 강요하던 목적과 맥락이 같은 것은?

1. 우리들은 대일본 제국의 신민(臣民)입니다. 2. 우리들은 마음을 합하여 천황 폐하에게 충의를 다합니다. 3. 우리들은 인고단련(忍苦鍛鍊)하여 훌륭하고 강한 국민이 되겠습니다.
① 회사령 철폐② 토지 조사 사업 실시 ③ 일본 상품에 대한 관세 철폐 ④ 헌병 경찰의 즉결 처분권 행사⑤ 소학교 명칭을 국민학교로 변경


9.?(가)에 들어갈 조직으로 옳은 것은?


① 조선 의용대 ? ?② 한국 광복군③ 동북 항일 연군 ? ? ④ 조선 민족 전선 연맹 ? ??⑤ 한국 광복 운동 단체 연합회


10. ?다음 자료의 인물로 옳은 것은?


① 홍범도 ? ? ② 김좌진 ??③ 윤봉길 ? ? ④ 안중근 ? ?⑤ 김원봉


【문제 해설】


1. 해설 : 정답 ③제시된 자료는 조선 혁명군과 중국 의용군의 한⋅중 연합 작전과 관련된 것이다. 일제가 1931년 만주 사변을 일으키자 중국군과 한국 독립군의 한⋅중 연합 작전이 전개되었다. 북만주의 한국 독립군은 지청천의 지휘하에 중국 호로군과 연합하여 쌍성보, 사도하자, 동경성, 대전자령 전투에서 승리하였다. 남만주의 조선 혁명국은 양세봉의 지휘하에 중국 의용대와 연합하여 영릉가, 흥경성 전투에서 승리하였다. <오답 풀이>① 3부는 자유시 참변 후 만주로 귀환한 독립군이 조직을 재건한 것이다. ② 간도 참변(1920)은 청산리 전투 전후 일제가 한국인 촌락을 습격하고 양민을 학살한 사건이다. ④ 3⋅1 운동(1919)은 상하이 대한민국 임시 정부 수립과 관련이 있다. ⑤ 미쓰야 협정(1925)은 일제가 독립군을 탄압하기 위해 만주 군벌과 체결한 것이다.


2. 해설 : 정답 ④일제는 중⋅일 전쟁을 일으킨 직후 전쟁 물자 수탈을 위해 국가 총동원법을 제정하였다(1938). 이 법령에 따라 공출제 시행, 산미 증식 계획 재개, 가축 증식 계획 등이 시행되었다. 한편, 일제는 국가 총동원법에 따라 지원병제, 학도 지원병제, 징병제, 징용령, 정신대라는 명목으로 인적 자원도 수탈하였다. <오답 풀이>① 청산리 전투, 간도 참변 등이 적당한다. ② 6⋅10 만세 운동, 신간회 창립, 광주 학생 항일 운동 등이 적당하다. ③ 한인 애국단 창립과 활동, 한⋅중 연합 작전 등이 적당하다. ⑤ 조선 독립 동맹, 조선 건국 동맹 등이 적당하다.


3. 해설 : 정답 ③제시된 자료는 일제 민족 말살 정책과 관련이 있다. 1930년대에 들어 우리 민족의 민족정신을 말살하고 전쟁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수탈하기 위해 한국인과 일본인은 하나라는 주장을 하였다(내선일체, 일선동조론). 또한 일본에 대한 충성을 강요하기 위해 황국 신민 서사를 암송하게하고, 신사 참배와 궁성 요배 등을 강요하고, 창시개명으로 일본식 성과 이름을 강요하였다.<오답 풀이>① 1920년대 정책에 해당된다. ② 일제의 교육 정책에 해당된다. ④ 치안 유지법(1925), 조선 사상법 예방 구금령(1941) 등이 해당된다. ⑤ 1920년대 일제의 무단 통치에 해당된다.


4. 해설 : 정답 ④제시된 자료에서 이봉창으로 보아 한인 애국단 활동과 관련이 있다. 자료는 이봉창과 그의 선서문이다. 한인 애국단은 1931년 김구가 임시 정부의 침체를 극복하고 일제 요인을 암살할 목적으로 창설하였다. 이봉창은 1931년 일본의 도쿄에서 일왕을 저격하려 하였다. <오답 풀이>①신민회는 1907년에 안창호 등이 중심이 되어 결성된 애구계몽 단체로 독립 운동 기지 건설 등을 추진하였다. ② 근우회는 여성계의 민족 유일당 운동 결과 조직되었다. 신민회의 자매 단체이다. ③ 의열단은 김원봉이 1919년에 조직한 단체로 신채호의 조선 혁명 선언을 행동 강령으로 삼았다. 박재혁, 김익상, 김상옥, 나석주, 김지섭 등의 활동과 관련이 있다. ⑤ 조선 형평사는 1923년에 결성된 조직으로 백정들의 신분 차별 철폐를 주장하였다.


5. 해설 : ②제시된 자료에서 식량 배급제, 여자 정신 근로령, 군수 공장에서 강제 노동 등으로 보아 1940년대 상황임을 파악할 수 있다. 1940년대에는 일제가 태평양 전쟁을 확산 상황이다. 이 시기에는 일제가 태평양 전쟁을 일으키며 전쟁 물자를 확보하기 위해 인적⋅물적 자원 약탈에 광분하였다. 산미 증식 계획을 재개(1938)하고, 식량 배급제, 징용제(1944), 여자 정신 근로령(1944), 징병제(1944) 등을 실시하였다. <오답 풀이>①경인선 개통은 1899년에 해당된다. ③신간회는 민족 유일당 운동의 결과로 1927년 결성되었다. ④간도 참변(1920)은 청산리 전투 이후 일본군이 간도 지역의 한인 민간인을 학살한 사건이다. ⑤갑오개혁은 1904~1905년에 추진되었다.


6. 해설 : 정답 ②제시된 자료에서 군수품 생산에 동원, 징병 영장 등으로 보아 중⋅일 전쟁(1937) 이후 일제의 인적⋅물적 자원 수탈과 관련이 있음을 추론할 수 있다. 일제는 1938년 국가 총동원법을 제정하고 전쟁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 수탈을 강요하였다. ② 일제는 1930년대 들어와 일본에 대한 충성을 강요하기 위해 황국 신민 서사 암송, 신사 참배, 궁성 요배 등을 강요하였다. <오답 풀이>① 조선 태형령은 1910년대에 적용되었다. ③ 허가제 회사령은 1910년대에 해당된다. ④ 4년제 보통 교육은 제1차 조선 교육령으로 1910년대에 해당된다. ⑤ 국민 대표 회의는 임시 정부 활로 모색을 위해 1923년에 개최 되었다.


7. 해설 : 정답 ②제시된 자료에서 정신대 보낸 어머니, 나라를 위해 싸우러 나간 이를 위해 군복을 만든 것 등을 통해 1930년대 이후 일제의 인적⋅물적 자원 수탈에 해당됨을 파악할 수 있다. ② 치안 유지법은 일제가 사회주의 사상을 탄압하기 위해 제정하였다(1925). <오답 풀이>① 일제는 1930년대 들어 한국인의 민족정신을 말살하기 위해 우리 말 사용을 금지하고, 우리 역사를 가르치지 못하게 하였다. ③ 1940년에 해당된다. ④ 1942년에 발생한 것으로 민족 운동 탄압과 관련이 있다. ⑤ 제3차 조선 교육령은 1938년, 4차 조선 교육령은 1943년에 해당된다.


8. 해설 : 정답 ⑤제시된 자료는 황국 신민 서사(아동용)이다. 일제는 황국 신민화 정책의 일환으로 1937년부터 모든 조선인에게 황국 신민 서사를 외우도록 강요하였고, 각급 학교의 조회와 모든 집회에서 제창하도록 하였다. ⑤ 황국 신민화 정책의 일환으로 1941년에는 소학교의 명칭을 ‘황국 신민 학교’라는 뜻의 국민학교로 변경하고, 수신(도덕) 교과를 강화하였다. <오답 풀이>① 회사령 철폐는 1920년으로 회사 설립시 신고제를 허가제로 전환하였다.② 토지 조사 사업은 1910년대 경제 정책에 해당된다. ③ 일본 상품에 대한 관세 철폐는 1923으로 이로 인해 값싼 일본 상품 유입이 중대되었다. ④ 헌병 경찰의 즉결 처분권 행사는 1910년대의 무단 통치에 해당된다.


9. 해설 : 정답 ③자료의 (가)는 동북 항일 연군에 해당된다. 만주 사변 이후 만주 지역에는 한인 동포들이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가운데 소규모 항일 유격대들이 등장하였다. 중국 공산당이 이들 만주 지역의 항일 유격대를 규합하여 동북 인민 혁명군을 조직(1933)하고 이것이 동북 항일 연군으로 발전하였다. 동북 항일 연군 내의 한인 항일 유격대, 함경도 일대의 공산주의 세력 및 천도교 등 민족주의 세력이 통합되어 조국 광복회가 조직(1936)되었다. 조국 광복회 보천보 전투(1937)에서 승리를 거두고 이후 일제의 탄압을 피해 소련으로 이동하였다. <오답 풀이>①, ④ 조선 의용대는 김원봉이 조선 민족 전선 연맹의 군사 조직으로 결성(1938)한 것으로 중국 관내 최초의 한인 무장 단체이다. ② 한국 광복군은 대한민국 임시 정부가 1940년에 창설하였다. ⑤ 한국 광복 운동 단체 연합회(1937)는 김구의 한국 국민당, 조소앙의 한국 독립당, 지청천의 조선 혁명당 등의 연합한 것으로 민족주의 계열의 연합체이다.


10. 해설 : 정답 ③윤봉길은 한인 애국단 소속으로 1932년 4월 상하이 훙커우 공원에서 의거를 일으켜 일본인 고관을 폭살하였다. 윤봉길 의거가 일어나자 당시 중국 국민당의 장졔스는 “중국의 100만 대군도 해내지 못한 일을 한국의 한 청년이 해냈다.”라고 높이 평가하여 중국 국민당 정부를 대한민국 임시 정부를 지원하는 계기가 되었다. <오답 풀이>① 홍범도는 대한 독립군을 이끌고 봉오동 전투와 청산리 전투에 참여하였다. ② 김좌진은 북로 군정서를 이끌고 청산리 전투에 참여하였다. ④ 안중근은 1909년 하얼빈 역에서 당시 조선 침략의 원흉인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하였다.⑤ 김원봉은 의열단과 조선 의용대 등과 관련이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