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3.1 운동 이후 다양한 사상과 이념 수용, 독립 운동 노선의 다양화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444호 1 면

1926년 순종 인산일에 발생한 6·10만세 시위 장면. 고려공산청년회 책임비서 권오설과 서울의 주요 대학 학생들이 주도했다. [사진가 권태균]


【총평】


3.1운동 이후 서구와 일본 등을 통해 자본주의, 사회주의, 아나키즘(무정부주의) 등 다양한 사상과 이념들이 수용되면서 민족운동 내에서도 사상 경향과 운동 노선이 다양해졌다. 사회주의 사상은 러시아 혁명이 일어난 직후 연해주 지역과 일본 등에서 독립운동을 모색하던 교포 및 유학생들에 의해 받아들여졌다. 국내에서는 3.1운동 이후 청년과 지식인 사이에 빠르게 확산되었다. 1920년대에는 각급 학교의 독서회를 중심으로 사회주의 사상이 널리 보급되어갔다. 사회주의의 영향으로 유물사관의 입장에서 한국사를 연구하려는 흐름도 있었다. 백남운은 『조선사회경제사』를 통해 한국사도 세계사적인 발전 과정을 따라 ‘고대 노예제 사회, 중세 봉건 사회, 근대 자본주의 사회’의 단계를 거치며 발전했다고 기술했다. 그는 한국은 봉건 사회를 거치지 못해 스스로 근대화할 수 없다는 식민 사관의 주장을 비판했다.


우리 민족의 독립운동은 민족주의 계열과 사회주의 계열로 나뉘어 전개되었다. 이들은 사상적인 이념과 노선의 차이로 대립하면서 갈등을 겪었다.


1921년 국내에서 최초로 서울 청년회가 결성된 이후 노동단체와 농민단체들의 세력 확장에 힘입어 1925년 비밀리에 조선 공산당이 조직되었으며, 전국 각지에서 사회주의 단체들이 조직되었다. 이들은 농민 운동과 노동 운동을 비롯한 청년 운동, 여성 운동 등 각종 대중 운동에 관여했다. 일제는 사회주의의 확산을 저지하기 위해 치안유지법(1925) 시행을 발표했다. 이 때문에 조선공산당도 세 차례나 해체되었다가 재건되는 과정을 겪다가 1928년 사실상 해체되었다.


민족주의 계열에서는 일제와 타협하려는 새로운 움직임이 생겼다. 물산 장려 운동과 민립대학 설립 운동이 좌절되자 일부 민족주의자들은 일제와 타협하여 자치권과 참정권을 획득하자는 자치운동이나 참정운동을 전개했다. 특히 이광수는 민족 개조론, 민족적 경륜 등의 글을 발표하여 자치 운동론을 들고 나왔다. 1920년대 중반 이광수와 최린 등 타협적 민족주의자들은 일제의 식민 지배를 인정하면서 본격적인 자치 운동에 나섰으며, 이상재와 안재홍 등 비타협적인 민족주의자들은 이들을 기회주의자라고 비난했다. 이렇게 타협적 민족주의의 대두로 민족주의 진영은 분열되었다. 자치 운동의 움직임은 1930년대 초까지 이어졌으며, 조선총독부는 이를 은밀하게 부추겨 민족 운동 진영을 분열시키고자 했다.


1926년 대한 제국의 마지막 황제 순종이 서거했다. 이에 사회주의 계열 단체들과 천도교, 학생 단체 등은 힘을 합쳐 6월 10일 순종의 인산(因山)일을 기점으로 3.1운동과 같은 거족적 만세 시위운동을 추지하려 했다. 그러나 사회주의자들의 계획은 경계를 철저히 하고 있던 일제 경찰에 발각되었다. 하지만 조선 학생 과학 연구회를 비롯한 학생 단체들은 예정대로 시위운동을 전개했다. 학생들은 일제 경찰의 삼엄한 경비를 뚫고 장례 행렬을 따라가며 서울 시내 곳곳에서 격문을 뿌리고, 모여든 시민들과 함께 만세 시위를 벌였다. 이때 200명이 넘는 학생들이 검거되었다. 학생들은 6.10만세 운동을 계기로 항일 민족운동의 구심체로서 자신들의 역할을 자각하게 되었다. 이후 학생 운동은 대중적 차원의 항일 민족 운동으로 발전했다. 각급 학교에서는 항일 결사가 조직되어 동맹 휴학 등의 방법으로 항일 투쟁을 전개했다. 한편, 6.10만세 운동은 사회주의 세력과 민족주의 세력이 연대함으로써 민족 협동 전선을 모색하는 계기가 되었다.


1926년 비타협적 민족주의자들은 자치 운동을 반대하면서 일부 사회주의자들과 조선 민흥회를 결성했다. 사회주의 계열의 사상단체인 정우회는 합법적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비타협적 민족주의 세력과 적극 제휴하겠다는 정우회 선언을 발표했다. 정우회 선언을 계기로 비타협적 민족주의자들과 조선 공산당 등 사회주의자들은 1927년 민족 협동 전선인 신간회를 창립하고 회장에는 이상재, 부회장에는 홍명희를 선출했다. 신간회는 국내뿐만 아니라 만주와 일본에도 지회를 두었다. 1928년에는 141개 지회, 회원 4만 명에 달할 정도로 민중의 지지를 받았다. 신간회는 각 지방의 지회를 중심으로 순회 강연회를 개최하여 민중을 계몽하고 민족의식을 고취하는 한편 한국인 본위의 교육 시행, 타협적 정치 운동 배격, 착취 기관 철폐 등을 주장했다. 노동 쟁의와 소작 쟁의, 동맹 휴학 등 사회 운동도 적극 지원했다. 신간회는 1929년 원산 노동자 총파업을 지원했다. 원산 총파업은 일본인 현장 감독이 조선인을 구타한 사건을 계기로 3,000여명의 노동자들이 ‘8시간 노동제 시행, 노조 승인’ 등을 요구하며 4개월 동안 파업한 것이다. 투쟁 소식이 알려지자 일본의 부두 노동자들이 동조 파업을 전개하고, 중국 소련, 프랑스 노동자들이 격려 전문을 보내오는 등 국제적으로 연대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 원산 총파업은 일제 강점기 최고의 투쟁 강도를 보여준 최대 규모의 노동 쟁의였으며, 일제 경찰력과 일본인 자본가에 맞서 치열하게 투쟁한 반제국주의 항일운동이었다.


1929년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이 일어나자, 신간회는 현장 진상 조사단을 파견하고 진상 보고를 위한 민중 대회를 개최하려 했다. 민중 대회 계획은 사전에 일본 경찰에 발각되어 신간회 간부와 회원들이 대거 구속되었다. 신간회 지도부의 상당수가 검거되면서 활동이 느슨해지자 자치 운동을 벌였던 사람들이 신간회에 들어와 합법적인 활동만 하자고 주장했다. 이에 반발한 사회주의자들은 신간회의 해소를 주장하고 나섰다. 결국, 1931년 전체 대회에서 해소안이 표결에 부쳐져 가결되었고, 신간회는 사실상 해체되었다. 일제 강점기에 가장 규모가 큰 합법적 항일 사회 운동 단체였던 신간회는 비록 기간은 짧았지만 민족주의 세력과 사회주의 세력이 일제에 대항하기 위해 민족 유일당을 형성했다는 점에서 커다란 의의가 있다.


3.1운동 이후 사회주의 운동이 확산되면서 노종자들의 계급의식과 민족의식이 크게 높아졌다. 노동자의 단결과 권익 옹호를 위한 노동조합이 많이 만들어지고 노동쟁의가 크게 늘어났으며, 조선 노?농 총동맹과 같은 전국적 규모의 단체도 등장했다(1924). 노동 운동과 농민 운동이 성장하면서 1927년 조선 농민 총동맹과 조선 노동 총동맹으로 분리되었다. 조선 농민 총동맹 결성으로 조직적인 농민 운동이 가능해졌다. 그러나 1930년대 들어 일제의 통제가 강화되면서 합법적인 노동 운동은 거의 불가능해졌다. 이후 노동 운동은 사회주의자와 연결된 비합법 조직인 혁명적 노동조합의 주도로 전개되었다.


1920년대 들어 여성 단체들이 활발하게 활동하면서 여성의 의식이 고양되었고, 이에 따라 여성의 지위 향상을 위한 운동이 일어났다. 여성 운동을 조직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통일된 단체가 필요했다. 1927년 비타협적 민족주의자와 사회주의자의 민족 협동 전선으로 신간회가 결성되자, 여성 운동 진영도 통합 단체로서 근우회가 결성되었다. 근우회는 지방 순회강연이나 토론회, 부인 강좌와 야학 등을 통해 자신들의 주장을 선전했다. 또한 노동 운동과 농민 운동에도 적극 참여했다. 사회적 대중 운동과 적극적인 연대를 모색한 근우회는 신간회가 해소되면서 1931년 해체되었다.


【핵심 키워드】


☞ [사회주의 사상]은 3.1운동 이후 청년과 지식인 사이에 빠르게 확산되었다. 1921년 서울 청년회가 결성되었으며, 1925년 비밀리에 [조선 공산당]이 조직되었다. 일제는 사회주의의 확산을 저지하기 위해 [치안유지법(1925)] 시행을 발표했다. [백남운은 『조선사회경제사』]를 통해 한국은 봉건 사회를 거치지 못해 스스로 근대화할 수 없다는 식민 사관의 주장을 비판했다.


1926년 사회주의 계열의 사상단체인 [정우회]는 비타협적 민족주의 세력과 적극 제휴하겠다는 [정우회 선언]을 발표했다. 이를 계기로 1927년 민족 협동 전선인 [신간회]를 창립했다. [신간회]는 [민족주의 세력]과 [사회주의 세력]이 일제에 대항하기 위해 [민족 유일당]을 형성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신간회는 1929년 [원산 노동자 총파업]을 지원했다. 여성 운동 진영도 통합 단체로서 [근우회]가 결성되었다.


민족주의 계열에서는 일제와 타협하려는 새로운 움직임이 생겼다. [이광수]는 [민족 개조론] 등의 글을 발표하여 [자치 운동론]을 들고 나왔다. 조선총독부는 이를 은밀하게 부추겨 민족 운동 진영을 분열시키고자 했다. [비타협적 민족주의자]들은 자치 운동을 반대하면서 일부 사회주의자들과 [조선 민흥회]를 결성했다.


1926년 6월 10일 [순종의 인산(因山)일]을 기점으로 3.1운동과 같은 거족적 [만세 시위운동]을 추지하려 했으나, 일제에 의해 발각되었다. 하지만 조선 학생 과학 연구회를 비롯한 학생 단체들은 시위운동을 전개했다. 학생들은 [6.10만세 운동]을 계기로 항일 민족운동의 구심체로서 자신들의 역할을 자각하게 되었다. ☜


【예상 문제】


1.?다음은 1920년대의 여러 사회 단체 현황이다. 이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연도


부문별 운동


노동 운동


농민 운동


청년 운동


소년 운동


형평 운동


1921


90


3


446


14


0


1925


128


126


847


127


99


1930


561


943


1,509


461


165

(조선 총독부 경무국, ‘최근의 조선 치안 상황’)


① 사회주의 ?② 제국주의 ?③ 민족주의 ?④ 무정부주의 ?⑤ 사회 진화론


2.?다음 선언이 끼친 영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민족주의적 세력에 대하여는 그 부르주아 민족주의적 성질을 명백하게 인식하는 동시에 또 과정적 동맹자적 성질도 충분히 승인하여 그것이 타락하는 형태로 출현되지 아니하는 것에 한하여 적극적으로 제휴하여 대중의 개량적 이익을 위하여서도 종래의 소극적 태도를 버리고 분연히 싸워야 할 것이다.


① 신간회가 결성되었다.?② 물산 장려 운동이 일어났다.


③ 6⋅10 만세 운동이 전개되었다.?④ 암태도 소작 쟁의가 발생하였다.


⑤ 조선 노동 총동맹이 결성되었다.


3.?다음 강령을 내건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우리는 정치⋅경제적 각성을 촉진함우리는 단결을 공고히 함우리는 기회주의를 일체 부인함
① 비밀 결사 형태로 조직되었다.?


② 민립 대학 설립 운동을 전개하였다.


③ 해외 독립 운동 기지 건설을 추진하였다.


④ 순종 인산일의 대규모 만세 시위를 주도하였다.


⑤ 광주 학생 항일 운동에 진상 조사단을 파견하였다.


4.?다음 격문과 관련이 깊은 민족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학생, 대중이여 궐기하라! 우리의 슬로건 아래로!

검거된 학생들을 즉시 우리 손으로 탈환하자.교내에 경찰의 침입을 절대 반대한다.언론, 출판, 집회, 결사의 자유를 획득하자.조선인 본위의 교육 제도를 확립하라.식민지 노예 교육 제도를 철폐하라.
① 민족 유일당 운동의 배경이 되었다.


② 고등 교육 기관 설치를 요구하였다.


③ 혁명적 조합 운동의 성격을 지녔다.


④ 사회주의 세력과 천도교 세력이 주도하였다.


⑤ 3⋅1 운동 이후 최대 규모의 항일 민족 운동이었다.


5.?자료와 관련된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여성에 대한 사회적, 법률적인 일체의 차별 철폐일체의 봉건적인 인습과 미신 타파조혼 방지와 결혼의 자유부인 노동에 대한 임금 차별 철폐 및 산전 산후 임금 지불부인과 소년공에 대한 위험한 노동 및 야근 폐지

① 신간회의 자매 단체였다.


② 여성의 지위 향상을 꾀하였다.


③ 여성계의 민족 협동 전선으로 결성하였다.


④ 사회적 차별 철폐를 기치로 진주에서 창립되었다.


⑤ 민족주의 계열과 사회주의 계열의 여성 단체가 통합되었다.


6.?두 사람의 대화의 소재가 되고 있는 민족 운동으로 옳은 것은?


① 3⋅1 운동 ?② 조선학 운동 ??③ 6⋅10 만세 운동


④ 소작 쟁의 운동 ??⑤ 광주 학생 항일 운동


7. ?자료에서 1920년대 후반 이후 쟁의 건수가 크게 증가한 배경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조선 형평사가 창립되었다.


② 치안 유지법이 제정되었다.


③ 사회주의 사상이 유입되었다.


④ 조선 노동 총동맹이 결성되었다.


⑤ 민족 유일당 운동이 전개되었다.


-2015학년도 3월 전국 연합-


8. 다음 가상 포스터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탐구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위정척사 운동의 한계를 알아본다.


② 국채 보상 운동의 사례를 찾아본다.


③ 민족 유일당 운동의 과정을 정리한다.


④ 갑신정변을 주도한 인물들을 파악한다.


⑤ 동학 농민 운동 때 제기된 구호를 조사한다.


-2014학년도 11월 전국 연합-


9. (가)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어린이날을 제정하였다.


② 국민 대표 회의를 개최하였다.


③ 대성 학교, 오산 학교를 세웠다.


④ 민족 유일당 운동의 일환으로 설립되었다.


⑤ 러시아의 절영도 조차 요구를 저지시켰다.


10.?자료에 해당되는 노동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조선 노동 총동맹의 지원을 받았다.


② 신간회가 진상 조사단을 파견하였다.


③ 반제국주의 항일 운동의 성격을 지녔다.


④ 일제 강점기 최대 규모의 노동 쟁의였다.


⑤ 한국인 노동자에 대한 차별 대우가 원인이었다.


【정답 및 해설】

해설 : 정답 ①
3⋅1 운동 이후 1920년대 일제의 소위 문화 통치 정책의 시행으로 집회⋅결사의 자유가 일부 허용되었다. 한편으로 민족 운동의 새로운 이념으로 사회주의 사상이 수용되어 청년⋅지식층을 중심으로 확산되었다. 이로 인해 청년 운동, 여성 운동, 학생 운동, 농민⋅노동 운동 등 다양한 사회 운동이 활성화되었다.

<오답 풀이>


②, ⑤ 제국주의는 19세기 말 서구 열강이 무력을 앞세워 약소민족을 식민지로 점령해 나가는 팽창 정책을 말하며, 이런 제국주의의 팽창을 정당화 시킨 이론적인 바탕이 사회진화론이다. ④ 무정부주의는 일제의 강압통치에 저항하여 자유를 옹호하는 한 수단으로 파괴, 암살 등을 필요조건으로 보고 급진적 폭력주의를 택하여 강력한 항일 운동의 한 면을 보여주었으나 실제 항일 운동으로서 큰 성과를 나타내지는 못하였다.

해설 : 정답 ①
1926년 11월 합법적인 사회주의 사상 단체인 정우회는 민족주의 세력과 일시적 공동 전선을 꾸리자는 주장이 포함된 ‘정우회 선언’을 발표하였다. ‘비타협적 민족주의 세력과의 협동 전선 구축’으로 계급투쟁의 대중화와 통일 전선 형성을 언급하여 방향 전환을 주창한 이 선언은 1927년 좌우 합작의 신간회가 창립되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오답 풀이>


② 물산 장려 운동은 1920년대 초반에 전개되었다. ③ 6⋅10 만세 운동이 민족 유일당 운동에 영향을 끼쳤다. ④ 암태도 소작 쟁의(1923)는 1920년대 대표적인 소작 쟁의로 70% 이상의 고율 소작료를 징수하던 지주 문재철의 횡포와 일제 경찰의 억압에 맞서 전라남도 신안군 암태도 소작 농민들이 1년여에 걸쳐 투쟁한 것이다. 결국 소작료 40% 등 농민들의 요구를 대부분 관철하였다. ⑤ 조선 노동 총동맹은 1927년에 결성되었으나 정우회 선언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고 하기는 어렵다.

해설 : 정답 ⑤
제시된 자료는 신간회의 강령이다. 신간회는 비타협적 민족주의 계열과 사회주의 계열이 연합하여 결성한(1927) 최대 규모의 정치⋅사회 단체이다. 신간회는 전국 순회 강연, 노동⋅농민 운동 지원, 광주 학생 항일 운동 진상 조사단 파견 등의 활동을 전개하였다.

<오답 풀이> ① 신간회는 비밀 결사가 아니다. ② 민립 대학 설립 운동은 조선교육회가 중심이 되었다. ③ 신민회 등에 해당된다. ④ 순종 인산일에 일어난 만세 시위 사건은 6⋅10 만세 운동(1926)으로 신간회 창립 이전에 해당된다.

해설 : 정답 ⑤
자료는 광주 학생 항일 운동 시기의 격문이다.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은 광주 지역 학생뿐 아니라 일반 시민까지 가세하면서 전국적인 항일 투쟁으로 확대되어 3⋅1 운동 이후 전개된 최대 규모의 항일 민족 운동이 되었다. 초기에는 검거 학생의 석방, 한국인 본위의 교육 실시 등을 주장하였으나 점차 일제의 식민 통치를 전면적으로 부정하는 항일 투쟁으로 발전하였다.

<오답 풀이>


①, ④ 6⋅10 만세 운동에 해당되는 내용이다. ② 민립 대학 설립 운동과 일제가 설치한 고등 교육 기관인 경성 제국 대학 설립은 광주 학생 항일 운동 이전에 일어났다. ③ 1930년대 농민 운동과 노동 운동에 관련된 내용이다.

해설 : 정답 ④
제시된 자료는 근우회의 행동 강령과 근우회 회지 “근우”이다. 근우회는 여성 계몽에 관심을 가졌던 민족주의 계열과 여성 해방을 목표로 삼았던 사회주의 계열의 여성 단체들이 결성하였다. 근우회는 여성의 단결과 지위 향상을 도모하고, 지방 강연회, 부인 강좌, 야학 등 계몽 활동을 전개하였다. 근우회는 1931년 신간회가 해체되면서 같이 해체되었다. ④ 조선 형평사와 관련된 내용이다.

<오답 풀이>


①, ②, ③, ⑤ 근우회는 신간회의 자매 단체로 여성계의 민족 협동 전선으로 결성되었다.

해설 : 정답 ③
순종의 인산일, 학생 단체 중심으로 전개 등의 내용으로 6? 10 만세 운동(1926)에 해당됨을 파악할 수 있다. 6? 10 만세 운동은 일제의 식민지 지배와 식민지 차별 교육에 저항하여 일어났다. 사회주의 세력과 천도교 세력의 만세 시위가 계획되었으나 사전에 발각되어 지도부가 검거되었다. 이로 인해 학생 단체가 중심이 되어 순종 장례일에 만세 시위가 전개되었다.

<오답 풀이>


① 1919년에 일어났으며 고종의 죽음과 관련이 있다. ② 조선학 운동은 1930년대 중반 이후 전개된 것으로 우리 민족의 전통 사상과 문화 속에서 민족의 고유한 특생을 찾아내어 문화적으로 민족의 주체성을 유지하려는 운동이었다. ④ 소작 쟁의 운동은 소작료 인하 등 농민 운동의 일환이다. ⑤ 1929년 발생하였다.

해설 : 정답 ④
1924년 노동자⋅농민 계급의 해방, 8시간 노동제 시행, 최저 임금제 쟁취 등을 요구하며 조선 노동 총동맹이 결성되었다. 그러나 농민 운동과 노동 운동을 분리해야 한다는 주장이 확산되어 1927년 조선 농민 총동맹과 조선 노동 총동맹으로 분리되어 농민 운동과 노동 운동을 이끌었다.

<오답 풀이>


① 조선 형평사는 백정들에 대한 차별 철폐 요구와 관련이 있다. ② 치안 유지법은 사회주의 사상과 독립 운동을 탄압하기 위한 것이었다. ③ 사회주의 사상은 1920년대 초반에 유입되었다. ⑤ 민족 유일당 운동과 노동 쟁의 확산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해설 : 정답 ③
자료는 일제 강점기 민족주의 세력과 사회주의 세력이 일제와 타협하는 세력을 배격하고 민족 협동 전선을 형성한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민족 유일당 운동의 결과로 신간회가 창립되었다.

<오답 풀이>


① 위정척사 운동은 성리학적 질서를 지키고 외세의 침략을 막고자 한 것이었다. ② 국채 보상 운동은 1907년 일제의 차관 정책으로 인한 경제 예속화를 극복하기 위한 것이었다. ④ 갑신정변을 주도한 인물들은 급진 개화파에 해당된다. ⑤ 동학 농민 운동 때 제기된 구호는 신분 차별 철폐나 농민 중심의 토지 분배 등이 해당된다.

해설 : 정답 ④
자료는 신간회에 대한 것이다. 신간회는 1927년 민족 유일당 운동의 일환으로 비타협적 민족주의 세력과 사회주의 세력이 중심이 되어 결성되었다. 신간회는 3대 강령을 내걸고, 노동 운동, 농민 운동, 청년 운동, 여성 운동, 형평 운동 등 다양한 사회 운동을 지원하였다. 특히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이 발생하자 조사단을 파견하고, 민중 대회를 개최하려 하였다.

<오답 풀이>


① 천도교 소년회, ② 대한민국 임시 정부, ③ 신민회, ⑤ 독립 협회에 해당된다.

해설 : 정답 ②
1920년대 이후 한국인 노동자들이 크게 증가한 반면 일본인과 임금과 노동 시간 등에서의 격차도 더욱 벌어졌다. 이런 와중에 1929년 라이징 선이라는 석유 회사에서 일본인 감독이 한국이 노동자를 구타한 사건에서 비롯되어 원산 노동자 총파업이 일어났다. 전국 각지에서 성금을 보내왔고, 일본의 부두 노동자들도 동조 파업을 전개하였으며, 중국, 소련, 프랑스의 노동자들이 격려 전문을 보내오는 등 일제 강점기 최대 규모의 노동 쟁의였다. ② 신간회가 진상 조사단을 파견한 것은 광주 학생 항일 운동에 해당된다.

<오답 풀이>


① 조선 노동 총동맹이 1927년에 결성되어 노동 운동을 지원하였다. ③, ④ 원산 총파업은 일제 강점기 최대 규모의 노동 쟁의이며 동시에 항일 운동의 성격을 지녔다. ⑤ 한국인 노동자들에 대한 차별 대우가 발생의 원인이 되었다.


---------------------------------------------------------------------------------------------


총평과 표, 키워드, ?? 김취정 (고려대 강사 ? 문학 박사)


예상문제 ? 출제: 이건홍 (백영고 수석 교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